고객만족센터
  • [2021년] 3-4월 기초+심화 이론반(교육학/김정겸)
교수 김정겸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53강/(종강:40시간)
과목 교육학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이론강의 수강료/기간 280,000 원/80일/1.8배
교재정보 교재1 :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1 저자 : 김정겸
교재2 :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2 저자 : 김정겸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1 : 20,700원 (10%)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2 : 26,100원 (10%)
바로구매 장바구니
  • 알림
  • * Scaffolding 김정겸 교육학(박문각, 2017년)
  • 강의소개
  • 알림 및 유의사항
    알림
    ★주요공지★
    ※ 출력횟수는 3회로 제한됩니다.
    (* 알림: 자료는 파일로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자료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 교재 : Scaffolding 김정겸 교육학 1,2 (박문각, 2017)
    * 3-4월 강의는 첨삭 제공되지 않습니다.
    본 강의는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환불이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기노트를 포함, 강의에 제공되는 자료는 저작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외부 유출시에 법적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강의 자료는 파일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 임용온라인 강의 다운로드 후 수강 시 유의사항
    - (PC/노트북) Wifi 또는 인터넷 환경에서 수강 가능합니다.
    - (모바일/탭) Wifi 또는 모바일 데이터 환경에서만 수강 가능합니다.(데이터 요금 발생)


    강의소개
    * 교육학 기초+심화 이론 정리

top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21/03/14_내재적 목적(p.18~21) 50분 일반 HD
2강 21/03/14_내재적목적과의 관련성(p.22~30) 50분
3강 21/03/14_Renzulli-영재선발관(p.30~36) 45분
4강 21/03/14_성악설(p.36~41) 43분
5강 21/03/14_콜브의 경험학습(p.41~47) 46분
6강 21/03/21_문예교육(p.48~57) 53분
7강 21/03/21_발도로프학교(p.57~66) 42분
8강 21/03/21_한국교육사(p.70~76) 46분
9강 21/03/21_성리학과 실학(p.76~85) 50분
10강 21/03/21_서양교육사(p.88) 39분
11강 21/03/28_플라톤(p.88~91) 48분
12강 21/03/28_아리스토텔레스(p.92~100) 47분
13강 21/03/28_코메니우스(p.100~111) 42분
14강 21/03/28_듀이와 진보주의(p.114~119) 43분
15강 21/03/28_항존주의(p.120~130) 48분
16강 21/04/04_05.포스트모더니즘(p.131~142) 48분
17강 21/04/04_2.사상가(p.142~147) 45분
18강 21/04/04_02.번스타인의 코드이론(p.148~159) 49분
19강 21/04/04_3.인간자본론(p.159~173) 42분
20강 21/04/11_4.저항이론(p.173~197) 49분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김정겸
교수주요경력 前: JEI(재능 스스로 방송) TV 특강
Q채널(중앙 방송) TV 특강
대구 대학교 사범대학 특강
한남 대학교 사범대학 특강
청주 대학교 사범대학 특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부산 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특강등 다수

現: 한국외국어 대학교 철학과 겸임교수
새교육 (http://www.saegyoyuk.com)고정 집필

現: 박문각임용 대표강사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1
ㆍ저자명 : 김정겸
ㆍ교재비 : 20,700(10%)
ㆍ출판사 : PMG 박문각 에듀스파
ㆍ페이지수 : 448
ㆍ발행일 : 2016/12/26448
교재1 특징
■ 책소개

'논술'은 비판력과 창의력 같은 고등사고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이미 '고등사고능력'이라는 말에 논술을 어떻게 써야 할 것인가가 들어가 있다. 비판적 대안을 갖춘 논술이 필요하다. 이 비판에 대한 '대안(문제 해결력)'의 구도를 갖추어야 한다. 그 '대안'이 창의적이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 '대안'의 제시가 타당한 근거를 갖고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이유로 책 제목을 "Scaffolding 교육학 논술"이라 했다. "Scaffolding"은 비계설정이라는 뜻으로서 디딤돌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이 예비교사 여러분의 임용고시 합격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확신에서, 그리고 "꽉 짜인 압축된 정보"를 제공하여 밀도 있는 답안지를 작성하기를 소망하는 차원에서 붙인 제목이다.


■ 출판사 서평

조직도 시대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학습이 필요하듯이 시대의 변화에 맞는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 필수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지식과 그렇지 못한 지식을 분별해내는 것도 힘든 작업이다. 정확한 정보와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이 교재는 그 전략의 일환으로 출간되었다.
교재1 목차 ■ 목차

Chapter 01 교육의 기초
Section 01 | 내재적 목적
1. 내재적 목적 vs. 외재적 목적
2. 성리학의 교육목적
3. 피터스(R. S. Peters) - 지식과 이해 강조
4. 교육의 기능
5. 자유교육

Section 02 |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영재교육방법
3. Renzulli - 영재선발관

Section 03 | 인간 본성에 관한 관점
1. 성선설
2. 성악설- 순자
3. 중간적 입장

Section 04 |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통합의 원리)
2. 평생교육의 이념
3. 평생교육의 특징
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5. 콜브(D. Kolb)의 경험학습
6.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도시
7. 순환학습
8. (기능)문해교육
9. 성인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Section 05 | 홀리스틱(Holistic) 교육
1. 균 형
2. 포괄(교육적 정향 3가지)
3. 연 관
4. Holistic 교육원리

Section 06 | 발도르프 학교(Waldorf schule)
1. 설 립
2.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3. Eurythmie, Formen, Epoch 수업, 8년 담임

Section 07 | 다양한 대안교육제도
1. 차터스쿨(Charter School)
2. 마그넷 학교(Magnet School)
3. 바우처 제도(Voucher System)

Section 08 |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의 의미
2. 공교육에의 도입 근거
3. 문제점
4.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비교

Chapter 02 한국교육사
Section 01 | 음서제도 및 과거제도
1. 금수저, 은수저- 골품제도, 음서제도, 과거제도

Section 02 | 소학과 대학
1. - 소학(小學)-
2. - 대학(大學)-

Section 03 | 성리학과 실학
1. 성리학
2. 실 학
3. 성리학과 실학의 비교

Section 04 | 이황과 이이
1. 이황과 이이의 비교
2. 이황과 이이의 윤리사상

Section 05 | 정약용의 교육사상
1. 효(孝), 제(悌), 자(慈)의 교육으로 평등한 인간관을 주장한다.
2. 교육이념 - 실학정신
3. 교육적 인간상
4. 5학론
5. 불가독설(不可讀說)
6. 교육내용
7. 교육방법 - 실천성 강조
8. 주체성 있는 역사인식·국사교육의 강조
9. 저 서 85
10. 사회제도 - 여전제, 정전법

Chapter 03 서양교육사
Section 01 | 플라톤(Platon)
1. 교육목적
2. 교육대상
3. 교육내용
4. 교육과정
5. 국가주의 교육사상
6. 지성주의적 자유교육의 전통 수립
7. 교육사적 한계

Section 02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1. 교육목적
2. 교육적 인간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사적 의의
6. 교육론
7.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비교

Section 03 | 소피스트(Sophist)
1. 사상적 특징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과 내용
4. 교육적 의의
5. 소피스트(Sophist)의 공헌점과 비판점

Section 04 | 실학주의
1. 실학주의
2.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Section 05 | 루소(J. Rousseau)
1. 교육의 원리 - 합자연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교육내용
5. 『에밀(Emile)』의 주요 내용
6. 루소 교육사상의 장·단점

Section 06 | 헤르바르트(J. F. Herbart, 1776~1841)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헤르바르트(Herbart)의 수업 단계

Chapter 04 교육철학
Section 01 | §More§
교재2 소개

김정겸 Scaffolding 교육학논술 2
ㆍ저자명 : 김정겸
ㆍ교재비 : 26,100(10%)
ㆍ출판사 : PMG 교육 그룹 박문각
ㆍ페이지수 : 672
ㆍ발행일 : 2017/01/25672
교재2 특징



■ 책소개

'논술'은 비판력과 창의력 같은 고등사고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이미 '고등사고능력'이라는 말에 논술을 어떻게 써야 할 것인가가 들어가 있다. 비판적 대안을 갖춘 논술이 필요하다. 이 비판에 대한 '대안(문제 해결력)'의 구도를 갖추어야 한다. 그 '대안'이 창의적이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 '대안'의 제시가 타당한 근거를 갖고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이유로 책 제목을 "Scaffolding 교육학 논술"이라 했다. "Scaffolding"은 비계설정이라는 뜻으로서 디딤돌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이 예비교사 여러분의 임용고시 합격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확신에서, 그리고 "꽉 짜인 압축된 정보"를 제공하여 밀도 있는 답안지를 작성하기를 소망하는 차원에서 붙인 제목이다.






교재2 목차 ■ 목차

Chapter 08 생활지도와 상담
Section 01 |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의의
2. 생활지도의 활동 순서
3. 학생 이해의 방법
4.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관계

Section 02 | 생활지도의 실제
1. 진로교육
2. 진로발달이론
3. 벌과 학생지도
4. 비행 예방지도

Section 03 | 상담활동
1. 상담의 기본 원리
2. 상담의 형태
3. 각 상담이론의 주요 목표
4. 상담의 기술
5. 상담관계

Section 04 | 상담이론
1. 상담이론의 분류
2. 윌리엄슨(E. G.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
3. 로저스(C. R.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인간중심 상담)
4. 인지주의 상담의 종류
5. 행동주의 상담의 종류
6. 정의적 영역 상담이론
7. 기타 상담이론
8. 집단상담

Chapter 09 교수-학습
Section 01 | 교수-학습 1
1. 자기충족
2. 체제적 접근
3. 딕과 캐리(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
4. 수업목표 진술
5. 학습과제 분석
6. 가드너(H. Gardner)의 수업도입전략
7. 강의법
8. 토의법
9. 적성-처치 상호작용
10. 라이겔루스(C. Reigeluth)의 인지정교화 이론
11. 켈러(F. Keller)의 개별화 교수체제(PSI)
12. 협동학습
13. 자기주도적 학습

Section 02 | 교수-학습 2
1.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2. 구성주의
3. 발 문
4. 내적·외적 동기유발방법
5. 켈러(Keller)의 ARCS 동기화 전략
6.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7. 메릴(Merrill)의 구인제시이론
8. 브루너(J. S. Bruner)의 수업이론과 발견학습
9. 가네(R. M. Gagne?)의 수업이론(목표별)
10. 오수벨(D. P.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설명학습)
11. 블룸(B. S. Bloom)의 완전학습모형
12.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수업(학습, Programmed Instruction:PI)
13. 수업의 개별화
14. 반두라(Bandura)의 학습이론

Chapter 10 교육행정
Section 01 | 교육행정의 정의
1. 교육행정의 여러 가지 정의
2. 교육행정의 또 다른 정의

Section 02 | 행정이론 -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요
2. 테일러(Taylor)의 연구
3. 인간관계론

Section 03 | 여러 가지 행정이론
1. 행태론
2. 체제이론
3. 사회과정이론

Section 04 | 정책결정모형
1. 정책결정모형의 구분
2. 정책결정의 이론모형

Section 05 | 학습조직
1. 의 의
2. 특 징
3. 형성조건
4. 학습조직의 구성요소(P. Senge)
5. 관료조직과 학습조직의 비교

Section 06 | 조직유형이론
1. 블라우와 스콧(P. M. Blau & W. R. Scott)의 조직유형(수혜자 중심 분류)
2. 에치오니(A. Etzioni)의 조직의 유형(일원적 복종관계조직)
3. 민츠버그(H. Mintzberg)의 조직유형
4. 파슨스(Parsons)의 AGIL 모형
5. 칸과 카츠(R. L. Kahn & D. Katz)의 조직유형론
6. 리커트(Likert) - 참여의 정도에 따라 조직을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
7. 핼핀과 크로프트(Halpin & Croft)
8. 칼슨(Carlson)
9. 홀(Hall)의 교육조직구조

Section 07 | 동기유발이론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Section 08 | 지도성 이론
1. 특성론 - 특성 리더십은 천부적으로 타고나는 특성이라는 견해
2. 행태론
3. 상황론 §More§
top

광고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