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패키지][2024년] 1-5월 ZOOM 이론 패키지 (전공체육/권은성팀)
        [2024년] ZOOM 스포츠 교육학 [9주](전공체육/권은성팀)
교수 권은성,권은성,조운호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59강/(종강:41시간)
과목 전공체육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이론강의 수강료/기간 1,200,000 원 900,000 원 (25%)/150일/1.3배
샘플강의 준비중입니다.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24/01/04_ 01 PART 체육교육 탐구 74분
2강 24/01/04_ 02 PART 체육수업 방식 83분
3강 24/01/06_ 체육 수업 모형 (목차 설명) 69분
4강 24/01/06_ 스포츠 교육학 62분
5강 24/01/11_ [교재]체육교수방법론 (p.87~) 71분
6강 24/01/11_ [교재]체육교수방법론 (p.95~) 50분
7강 24/01/13_ 기출풀이 + 교재 01. 체육교육사조와 목적론 (p.14~) 62분
8강 24/01/13_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p.15~) 35분
9강 24/01/13_ 체육교육과정의 사조 (p.22~) 37분
10강 24/01/18_ [교재]움직임분석모형 (p.28~) 55분
11강 24/01/18_ [교재]발달단계모형 (p.34~) 43분
12강 24/01/18_ [교재]5.비판(비교) (p.39~) 45분
13강 24/01/20_ 교사수준의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p.48~) 69분
14강 24/01/20_ 교과통합종류 (p.59~) 84분
15강 24/01/25_ [프린트]기출문제 88분
16강 24/01/25_ [교재]맥락적합 수업체제 (p.122~) 54분
17강 24/01/27_ [교재] 협동학습 (p.133~) 81분
18강 24/01/27_ [교재] 체육교수 스타일 개관 (p.142~) 63분
19강 24/01/27_ 카페 질문에 대한 답변 14분
20강 24/02/01_ [교재] 교수스타일의구조~(p.149) 61분

단강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권은성
인사말 안녕하세요! 합격의 길라잡이가 되도록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권은성 선생님>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 서강대학교 석사
- 운동처방 1급 지도자
(現) 박문각임용 학원/온라인 전공체육 전임강사

<조운호 선생님>(역학 파트)

- 서울대학교 물리학부 (2000.3(자연과학부入)~2009.2(물리학부卒))
- 명인학원
- 대치 김태호과학학원 내신/수능/논술
- 이강학원
- 나인에듀학원 수능 물리
- 대치중심학원
- 대전 궁극의사고학원
- 대성 전국 논술 모의고사 물리 출제위원
- 동아출판 하이탑 물리Ⅰ, 고등과학 해설 강의
(前) 메가스터디 재수생 정규반 수능/논술
(前) 강남대성학원 물리 논술
(前) 프린키피아 논술학원
(現) 박문각임용 학원/온라인 전공체육(역학) 전임강사
top

커리큘럼소개

top

교재소개

교재 소개

2025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  
ㆍ저자명 : 권은성
ㆍ교재비 : 23,400 원 (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432 page
ㆍ발행일 : 2024/01/15
교재 특징



■ 책소개
《2025 권은성 ZOOM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는 교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체육교사들을 위해 집필된 기본서입니다. 본서는 전공체육 <스포츠교육학 측정통계평가>의 핵심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키워드별로 기출사항을 표시하여 출제 비중을 살피고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습 중 해당 영역에서 어떻게 문제가 출제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예제를 수록하였으며, 복잡한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와 그림을 배치하였습니다. 수험생들은 본서를 통해 교원 임용시험 전공 만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권은성 ZOOM 전공체육이 여러분의 최종 합격을 응원합니다.
교재 목차
■ 목차
PART 01 체육교육 탐구

Chapter 01 체육교육사조와 목적론
Section 01 근대 체육교육사상의 변화
01. 19세기 초·중반
02.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03. 20세기 중반 이후
Section 02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01. 20세기 교육
02. 신체를 통한 교육
03.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실천
04.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평가
Section 03 체육교육과정의 사조: 가치정향
01. 체육교육과정 원천
02. 체육교육과정 사조
Section 04 체육교육과정모형
01. 체력모형
02. 움직임분석모형
03. 스포츠교육모형
04. 발달단계모형
05. 개인의미추구모형

Chapter 02 체육교육과정론
Section 05 체육교육과정의 개념
0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
02. 체육교육과정의 해석·실천·개선
03.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본질
Section 06 체육교육과정의 개선
01. 교육과정 개선의 관점
02. 교육과정 개선의 전략
03. 체육과 교육과정(국가수준) 개정의 기본 방향
Section 07 체육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01. 체육과 내용의 조직 원리
02. 체육 교과통합의 이론적 배경
03. 통합적 체육수업 교과 조직과 지도방안

Chapter 03 체육교수방법론
Section 08 체육수업의 이해와 개선
01. 체육수업 형태
02. 체육과 수업의 개선
Section 09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천
01. 체육수업의 구조
02. 체육수업의 실천
Section 10 수업지도 기술
01. 수업: 과제의 적절한 배열
02. 학습환경의 조성
03. 과제 전달
04. 과제연습의 지도
05. 책무성 체계 수립
06. 수업 정리
07. 수업진행 속도(흐름) 조절
Section 11 수업관리 기술
01. 서언
02. 절차와 규칙
03. 수업 운영 및 수업 관리 시간
04. 예방적 관리기법과 관리 전략
Section 12 체육수업의 생태
01. 체육수업 생태의 과제체계
02. 생태적 모델의 주요 개념
Section 13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과 효율적 교수
01. 교수 연습법
02. 시덴톱이 개발한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03. 효율적 교수의 특징
Section 14 학습 분석
01. 학습지도 분석도구
02. 교수활동 측정도구


PART 02 체육수업 방식

Chapter 01 맥락 적합 수업 체제
Section 01 교수 스타일과 수업 체제의 차이
Section 02 수업 체제의 적합성

Chapter 02 체육수업 방식의 유형
Section 03 적극적 수업
Section 04 과제식 수업
Section 05 질문식 수업
Section 06 동료 수업
Section 07 협동학습
Section 08 자기지도식 학습
Section 09 팀 교수(협력교수)


PART 03 체육수업 스타일

Chapter 01 체육교수 스타일 개관
Section 01 교수 스펙트럼 형성과정
01. 패러다임의 전환
02. 스펙트럼
Section 02 스펙트럼 개관
01. 교수학습의 틀
02. 스펙트럼의 개요
03. O-T-L-O 관계
04. 스펙트럼의 필요성
05. 스타일의 사용 목적
Section 03 교수 스타일의 구조
01. 과제활동 전 결정군
02. 과제활동 중 결정군
03. 과제활동 후 결정군
Section 04 피드백
01. 4가지 형태의 피드백
Section 05 인지
01. 인지의 개요
02. 인지 대전제
03. 의식적 사고과정의 일반적인 모형
04. 수렴형 사고와 확산형 사고
05. 발견 역치
06. 인지기능의 역할
07. 인지와 답변대기 시간
08. 교과내용 설계

Chapter 02 체육교수 스타일 유형
Section 06 지시형 스타일(A)
01. 개요
02. 지시형 스타일의 구조
03. 지시형 스타일의 실제
04. 지시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지시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07 연습형 스타일(B)
01. 개요
02. 연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연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연습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06. 연습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08 상호학습형 스타일(C)
01. 개요
02.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구조
03.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과 기준용지의 선정 및 계획
05. 상호학습형 스타일의 특징
06. 발달경로
Section 09 자기점검형 스타일(D)
01. 개요
02.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과 평가기준용지 선정과 설계
04. 자기점검형 스타일의 특징
05. 발달경로(스타일의 변형)
Section 10 포괄형 스타일(E)
01. 개요
02. 포괄형 스타일의 구조
03. 포괄형 스타일의 실제
04. 포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6. 포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1 모방 중심 스타일(A~E)의 공통점
01. 과제식 교수, 학습 중심, 스테이션 교수
02. 시범
03. 수업조직의 주의사항
Section 12 유도발견형 스타일(F)
01. 개요
02. 스타일의 구조
03.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유도발견형 스타일의 특징
07. 발달경로
Section 13 수렴발견형 스타일(G)
01. 개요
02.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05. 수렴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Section 14 확산발견형 스타일(H)
01. 개요
02.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구조
03.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04.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교과내용 선정과 설계
06. 확산발견형 스타일 특징
07. 질문 구성
08. P-F-D 과정
Section 15 자기설계형 스타일(I)
01. 개요
02.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04.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05. 자기설계형 스타일의 특징
Section 16 자기주도형 스타일(J)
01. 개념
02. 자기주도형 스타일의 구조
03. 교과내용 선정 고려사항
Section 17 자기학습형 스타일(K)


PART 04 체육수업모형

Chapter 01 모형 중심 체육수업 개관
Section 01 현대 체육 프로그램과 수업
01. 체육지도방법의 변화과정
02. 지도방법
03. 수업모형
Section 02 체육수업 의미와 구성
01. 수업모형
02. 체육수업모형의 개념틀
03. 이론적 기초
04. 교수·학습의 특징
05. 교수과정의 검증
06. 학습평가
07. 모형 실행의 요구조건 및 맥락적 변형
Section 03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교사 지식
01. 체육수업을 위한 지식 기반
02. 전문성 있는 체육교사로 성장하기
Section 04 모형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01. 수업관리 전략
02. 수업지도 전략
Section 05 모형 중심 체육수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교수기술
01. 수업계획
02. 시간과 수업 운영
03.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04. 의사소통
05. 교수 정보
06. 질문의 활용
07. 수업 정리와 종료
Section 06 효과적인 체육수업의 계획
01. 계획이 필요한 이유
02. 계획 지침
03. 단원계획
04. 교수·학습과정안
Section 07 모형 중심 수업 학생 평가
01. 체육에서의 대안평가
02. 모형 중심 수업에서의 평가

Chapter 02 8가지 체육수업모형
Section 08 직접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09 개별화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0 협동학습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1 스포츠교육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2 동료교수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3 탐구수업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4 전술게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Section 15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모형
01. 개요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


PART 05 체육수업 비평

Chapter 01 체육수업 철학 비평
Section 01 체육수업이 필요한 이유
01. 일반적인 인식에 의한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02. 체육수업의 존재 이유
Section 02 체육수업에서 가르칠 교과지식
01. 체육수업 철학의 혼란
02. 체육교과 지식의 실체
03. 체육교과 지식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Chapter 02 체육수업 실천 비평
Section 03 체육수업 목표
01. 전통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2. 대안적인 체육수업 목표관
03. 체육 문화 및 축제로 입문하는 체육수업
04. 체육수업에서 축제 마당인 체육대회로 연결
Section 04 체육수업 내용
01. 체육수업에서 내용상의 문제
02. 움직임 주제 중심의 대안적 체육수업 내용
03. NEW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체육수업
Section 05 체육수업 방법
01. 수준별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방향
02. 수준별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제
Section 06 학교체육평가
01. 체육과 평가 실태와 쟁점
02. 체육과 평가에서의 문제
03.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04. 평가과정을 학습경험으로 활용하는 체육수업
Chapter 03 체육수업 문화 비평
Section 07 체육수업 평등
01. 양성평등 교육과 체육교과서
02. 이분법적 사고 지양과 통합적 사고 지향의 양성평등 체육교육
03. 탐구 중심의 혼성학급 체육수업
Section 08 체육수업 환경
Chapter 04 체육수업 장학 비평
Section 09 체육수업 장학
01. 체육수업 장학의 목적과 방향
02. 효율적인 체육수업 장학의 지침
03. 체육수업 장학의 절차
04. 체육수업 장학의 유형
05. 체육수업 장학을 위한 수업관찰 분석기법


PART 06 측정통계평가

Chapter 01 통계 기술
Section 01 기초 통계
01. 측정변인
02. 중심경향값(집중경향)
03. 분산도(변산도)
04. 집단 차이 분석
05. 분산분석(변량분석)
06. 통계방법 정리
07. 연구 설계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2 체육 평가
Section 02 체육측정평가의 이해
01. 체육측정평가의 기본 개념
02. 검사의 목적
03. 검사의 종류
04. 체육측정평가의 최근 경향
Section 03 규준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고전진점수이론
02. 신뢰도
03. 타당도
Section 04 준거지향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01. 타당도
02. 신뢰도(분류의 일관성)
03. 준거지향 검사의 문제점
Section 05 학교체육 측정과 평가
01. 학교체육평가의 실태
02. 체육과 교육목표 설정
03. 성적 부여 방법
Section 06 수행평가
01. 수행평가의 이해
Section 07 검사구성의 원리
01. 심동적 영역 검사의 구성
02. 인지적 영역 검사의 구성

목차 더보기

 
top

광고배너

1위 박문각! 계속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2024 고객선호브랜드지수1위 / 2023 고객선호브랜드지수 1위 /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2021 국가브랜드대상 에듀테크 / 2021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도 1위 / 2020 한국산업의 1등 브랜드 대상
2019 한국우수브랜드평가대상 / 2018 제12회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 2017 제1회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경영대상
2017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 2017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