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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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1장 강의 관련 질문드립니다.
  • 2022-07-18
안녕하세요, 교수님. 현재 정통교육학 이론강의를 듣고있는 학생입니다. 
강의를 듣던 중 궁금한 점이 생겨 이렇게 문의를 남깁니다. 
 
1. 기본서 p25 피터스의 교육개념과 관련하여 결과적 측면에서, 표면상 주지주의 교육을 띨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의적 측면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하였는데요. 피터스의 과정적 준거에 보면 "교육은 교육내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전수되어야 한다.", 그리고 p26 교육사상가들 관련한 내용에서도 피터스는 도덕성을 중시하고 있다고 나와있는데요. 정의적 측면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문장이 뒷 문장들과 연결시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 정의적 측면이 욕구라고 하셨는데 뒷문장들의 '정의'와는 다른 개념인가요?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2. 정의적 측면에 이어 <화이트> 자율성을 설명하셨는데요. 욕구의 자유+선택+책임에 대한 화이트의 주장이 피터스의 개념과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헷갈립니다.... 피터스의 정의적 측면의 한계를 보완하여 나온 것이 화이트의 자율성이라는 말씀이신가요?ㅠㅠ 
 
 
3. 문화주의 교육사상이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돼 있는데 그렇다면 오크쇼트도 이에 해당되나요? 
 
 
4. p38 학습자 중심 모형의 평생학습은 OECD에서 처음 사용하였다고 돼 있는데요. 학습사회론적 접근(UNESCO 사용)에서 평생학습의 용어(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도시 등)가 나와 헷갈립니다... 교수님께서 강의에서 랭그랑(UNESCO)이 평생학습이라는 말을 썼다고 하셨는데요, 평생학습 개념은 순환론적 접근에 나와야하는 것 아닌가요? 위 용어에서는 평생학습보다는 학습사회라는 부분에 강조점은 둬야하는 건가요? 
 
 
5. 특목고나 특성화 학교는 보통학제인데 일반고교가 아니니 자율학교의 지정이 가능하고(보통학제라서), 교육부 장관이 아닌(일반계가 아니라서) 교육감의 직권으로 지정가능한 것인가요? 
 
 
 
질문이 길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 2022-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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