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형 올패스 캠스터디 수강신청
제목 : [2020년] 수험은 계획에서 시작해서 계획으로 끝난다는 말을 잊지 맙시다!
번호 : 754 | 작성자 : 운영자 | 조회 : 2873 | 작성일 : 2020/12/14 16:39:32

[20209급 지방직 교육행정직]

수험은 계획에서 시작해서 계획으로 끝난다는 말을 잊지 맙시다!

 

*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공직자가 되기 직전 나의 직업은?]]

대학교 재학 중 공무원 시험을 생각하게 되었고, 28살에 졸업 후 6월부터 강의를 들으며 천천히 시험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 이유는 학업을 마치고 온전한 상태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학과는 국어국문학과였는데 공무원 국어를 하면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문각 공무원 온라인 선택 이유]]

처음 지인을 통해서 박문각 공무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비용 부담이 적은 것에 비해 훌륭한 교수님들이 많이 계셔서 박문각 공무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양한 교수님들이 계셔서 과목 당 원하는 교수님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도 선택의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학습기간 및 방법]]

대학교 재학 중 공무원 시험을 생각하게 되었고, 군대에서 1, 이후 3학년 복학 후 1년 정도 매일 일정량의 국어어휘, 영단어, 영어지문 독해, 국어지문 독해를 하며, 공무원 시험에 대한 기초를 다지려 노력하였습니다. 졸업 후 20186월부터 9월까지 독서실을 끊고 필수과목 세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심화이론 강의를 들으며 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되도록 학원 실강을 들으려고 했으나 시간이 맞지 않거나 인강만 남아있는 강의들이 많아 인강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필수과목 세과목의 동형 모의고사는 실강을 들으며 실전 대비를 하였고, 필수과목이라도 핵심요약 강의와 선택과목 두 과목은 모두 인강으로 대체했습니다.

연간 공부계획은 두 달 단위로 진행하는 학원 커리큘럼에 맞춰 계획하였으며, 처음 1년차 때는 10월부터 국어, 영어는 기출을 따라가며 이후 학원 커리큘럼에 맞춰 1~2월 단원별, 3~시험보기 전까지 동형모의고사와 함께 요약서를 돌리며 지방직 시험을 준비 하였습니다. 다만 한국사는 취약하다 보니 2월까지 심화강의를 계속 들었고, 이후 시험보기 전까지 요약서와 기출만 돌리고 시험을 치러야 했습니다. 선택과목 행정학, 사회의 경우 1년차 때 시험 보는 해 1월이 되어서야 국어, 영어가 자리 잡아 선택과목을 시작할 수 있었고, 늦은 기간이지만 선택과목이라 조정점수로 책정되어 대략 70만점이라고 생각하며 공부하였기에 부담이 적었습니다. 또 사회가 다른 과목들에 비해 공부해야 될 양이 적다보니 부담이 적었습니다.

20196월 지방직 시험에서 경상남도 교육행정직 필기합격만 하였고, 다음해에 경기도 교육행정직으로 시험을 다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년차 때는 전 과목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졌던 터라 공부를 시작하기가 수월하였고, 2달 단위로 학원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요약서와 기출, 요약서와 동형 모의고사를 반복하면서 2020년도 지방직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2달 단위로 계획을 세우면서 최대한 계획대로 가려고 노력했고, 학습이 밀릴 시 이동시간이나 주말에 보충하였고, 그마저도 부족하다면 2달 간격으로 쉬는 첫 주를 이용하여 밀린 학습을 보충하였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

공부 외적으로 힘든 점은 많지 않았지만 성적이 생각보다 오르지 않거나 모의고사를 치렀는데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을 때에 생각을 정리하기가 조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 공부를 정말 하기 싫은 날에도 억지로라도 해야 되는 상황을 감당하기가 조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6월 시험을 앞둔 5월에 슬럼프가 왔었는데 되도록 성적에 대해 생각을 안 하려고 노력했고, 꾸준히 해왔던 것, 계획했던 것을 하자라고 생각하며 시간을 보냈었는데 그때 당시를 생각해보면 많이 힘들었지만 이후의 결과를 생각해보면 잘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생활관리법]]

아침 6시에 일어나서 11시에 자는 생활을 반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노량진 학원과 온라인 인터넷강의를 병행하면서 아침 하프부터 수업을 들으려고 준비를 하다 보니 원래 자던 시간대보다 일찍 잠에 드는 것이 힘들었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프라인 수업을 듣는 것이 힘들었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내가 새운 계획을 이행할 수 있으며, 시험 당일 컨디션을 잘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최대한 규칙적으로 생활하려 노력했습니다.

공부는 학원 오프라인 수업을 듣지 않을 때에는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거나 시험 막바지 때에는 노량진 학원 스파르타반에 등록하여 스파르타 자습실에서 공부했습니다.

 

[[나만의 합격 비법 및 성적관리 노하우]]

매번 모의고사를 통해서 자신의 위치와 부족한 부분, 시간안배 등을 확인하고 요약서와 기출, 요약서와 동형 모의고사로 2달 단위 일정을 짜서 꾸준히 반복했습니다. 요약서의 경우 1년간 3~4번 정도 반복했었고, 기출도 한국사, 행정학의 경우 3번 정도 반복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였기에 학원에 가는 시간과 집에 돌아오는 시간 동안 단어를 외우거나 일일단위 하프모의고사를 풀거나 복습하면서 공부시간을 최대한 늘렸습니다.

6월 시험을 앞둔 5월에 슬럼프가 왔었는데 되도록 성적에 대해 생각을 안 하려고 노력했고, 꾸준히 해왔던 것을 하자라고 생각하며 시간을 보냈었는데 그때 당시를 생각해보면 많이 힘든 상황이었지만 이후의 결과를 생각해보면 잘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또 노범석 한국사교수님 유튜브 채널에 올려주신 수험생활 관리와 관련된 영상을 보며 그 시간들을 이겨냈습니다. 꼭 노범석 교수님이 아니더라도 수험생활 관리에 대한 유튜브 영상이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시간 있으실 때 한번정도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응원 메시지]] 

저는 2년을 준비하면서 매번 시험을 볼 때마다 합격에 대해 걱정을 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걱정을 떨치고 계획대로 꾸준히 공부하려 노력했고, 반복했으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 지방직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서도 수험은 계획에서 시작해서 계획에서 끝난다는 말을 기억하시면서 꾸준한 노력 후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필기 시험 합격 노하우

 

[[과목별 학습 방법]]

우선 공부 스케줄은 학원 연간 커리큘럼에 맞춰 공부했습니다. 7~8월 이론 기본, 9~10월 이론 심화, 11~12월 기출, 1~2월 단원별, 3~지방직 시험까지 동형모의고사를 풀었고, 11월부터 주당 3시간~4시간 정도를 요약서 회독하는 시간으로 잡았습니다. 또한 매일 일정량의 국어어휘, 영단어, 영숙어, 한국사 사료를 읽으며 해당 문제들을 대비하였습니다.

국어는 정채영 교수님 수업을 들었고, 요약서로는 정채영 국어 핵심정리편 70테마로 끝내주마!”를 활용하였으며, 국어의 경우 핵심요약을 두 달 단위로 회독하는 것 이외에 기출은 처음 1회독 이후에 틀린 문제만 다시 회독하였고, 단원별 문제풀이 및 동형 모의고사 풀이에 집중하였습니다.

영어는 김세현 교수님을 들었고, “김세현 영어 VOCA“와 함께 요약서로는 심화수업 때의 유인물, 시험 막바지 때 수업하셨던 요약정리 유인물을 활용하였습니다. 영어의 경우 꾸준히 매일매일 영어의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짧은 시간동안 영어를 할 수 있는 하프 모의고사 수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교수님의 하프 모의고사 문제가 워낙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른 시간에 시작하지만 매번 수업에 참여하려고 노력하였고, 듣지 못하는 날은 그 날 저녁이나 다음날이라도 꼭 듣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한국사의 경우 저의 약점과점이다 보니 시간을 많이 들였고, 교수님도 노범석 교수님, 선우빈 교수님 두 분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심화이론과 핵심요약, OX수업은 노범석 교수님을 들었고, 단원별과 동형 모의고사는 선우빈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요약서는 해법국사 노범석 필기노트를 활용하였고,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한국사안에 있는 핵심사료 450 부록을 매일학습의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사회는 정정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고, 요약서로는 정정 사회 단원별 실전 400안에 있는 요약본과 2019년 기본서 3권의 핵심요약 부분을 활용하였습니다. 사회는 기출문제도 단원별 문제도 많지 않았기 때문에 1달을 기준으로 회독했으며 각각 2회독씩 하였고, 이후 동형 모의고사를 풀었고, 중간에 하드트레이닝 강의를 들으며 특히 경제 파트 부분에 대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되는 지에 대해 익힐 수 있어서 이후 경제파트 부분의 문제를 푸는 속도가 많이 늘었습니다.

행정학은 인터넷 수업을 들었고, 요약서로는 행정학 합격노트를 활용하였습니다. 두 달 단위로 계속 복습하였고, 시간여유가 있을 때 합격노트 OX편의 문제들도 함께 풀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많은 수의 요약서 회독과 기출회독을 위해서는 본인의 학습 계획을 정확하게 세우고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