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공무원 상담02-815-7819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직 상담
      02-3280-9990
  • 상담시간08:00~22:00
  • 의견제안
위로
  • 언어논리 김현정

    김현정 교수

    3단계 접근 학습법

    1. 학습Q&A
    2. 개설강의
    3. 수강후기
    4. 강의맛보기

  • 질문
  • [교재]안녕하세요 교수님, 문제풀이 교재 질문드립니다
  • 2021-05-12
안녕하세요 교수님, 문제풀이 교재 189쪽 6번문제 질문드립니다. 
답이 3번이 확실한 건 알겠는데 
2번보기는 ㄴ이 아니라 ㄱ을 고려했다고 보는게 더 맞지 않나요?? 
소멸위기 방언이 있다는 점이 방언의 가치인식이 부족하다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 답변
  • 관리자
  • 2021-05-12
 
안녕하고요, 학생분도 꼭 안녕하세요.^^  
 
그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드릴께요. (1) “2번보기는 ㄴ이 아니라 ㄱ을 고려했다고 보는게 더 맞지 않나요??”에 대한 답변과 (2) “소멸위기 방언이 있다는 점이 방언의 가치인식이 부족하다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으로요.^^ 
 
먼저 학생분의 질문 “2번보기는 ㄴ이 아니라 ㄱ을 고려했다고 보는게 더 맞지 않나요??”에 대한 제 답변은 “선택지 ②는 제시문 <독자 분석> ㉡ 뿐만 아니라 ㉠도 고려했다고 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라고 드리고 싶습니다.  
조금 더 설명 드리자면, 제시문 <독자 분석> ㉠과 ㉡이 각각 개별적이기도 하겠지만 서로 연관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서로 연관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고 보는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어떤 대상이 있는데 그 가치를 잘 모른다면 그것이 사라지고 있는지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을 수 있지만, 그 가치를 너무 잘 알고 있다면 사라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안타까워할 수 있고 발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뿌뜻해 할 수 있겠죠. 이 정도의 연관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선택지 ②는 <독자분석> ㉡ 뿐만 아니라 ㉠도 모두 고려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어서 “소멸위기 방언이 있다는 점이 방언의 가치인식이 부족(㉡)하다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볼께요.  
제시문을 쓴 저자는 “2010년 유네스코에서 제주방언을 소멸 직전의 단계인 소멸 위기 언어로 등록하였다.”는 사실을 보여주면서 지역방언의 가치를 “표준어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정서의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두 문장을 연결해서 제시문을 이해해 보면 이렇습니다. “(2010년 유네스코에서 제주방언을 소멸 위기 언어로 등록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이렇게) 소멸위기 방언이 있다는 점이 (더 나아가 제주방언이 소멸되고 만다면, 표준어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제주인들 만의 감정과 정서의 표현을 할 수 없거나 제주 방언으로 쓰여진 작품에 대해서 우리가 잘 이해하기 어려워 질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가치(≒감정과 정서의 표현)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벗어나 이를 높이 평가하여 소멸위기 방언, 즉 지역 방언을 보호하자.”로 말입니다. 
그렇다면 ② “㉡ 지역 방언의 가치(≒감정과 정서의 표현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지역 방언을 잘 사용하지 않거나 보호하지 않아) 소멸 위기 언어로 등록될 정도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지역 방언이 있다는 내용을 제시(하며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도 어느 정도 적절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이상입니다. 꼼꼼하게 공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언니쌤 김현정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