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공무원 상담02-815-7819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직 상담
      02-3280-9990
  • 상담시간08:00~22:00
  • 의견제안
위로
  • 정통교육학

    오현준 교수

    개념 이해부터 실전까지 완벽 마스터

    1. 학습Q&A
    2. 개설강의
    3. 수강후기
    4. 강의맛보기

  • 질문
  • [강의]타바, 위긴스와 맥타이의 교육과정
  • 2021-07-20
1. 타바 교육과정이 9단계라고 하셨는데 시험적-교수학습 단원 생산을 포함해서 9개인건가요? 내용의 조직과 학습 경험의 선전의 사이의 단계로 보면 될까요? 
2.위긴스와 맥타이의 교육과정을 설명하시면서 타일러의 과정 중심과 브루너의 내용 중심을 섞은 것이다 라고 하셨는데 타일러는 결과 중심 아닌가요? 위긴스와 맥타이가 타일러의 과정(절차)을 따라갔다는 의미로 말씀하신 건가요?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 답변
  • 관리자
  • 2021-07-21
 
네. 1번. 맞습니다. 
2번.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절차 4단계를 토대로 브루너의 내용중심 모형(지식의 구조)을 융합한 것입니다. 타일러의 과정중심이라는 의미는 타일러가 제시한 절차에 토대를 두었다는 것입니다. 타일러는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1교육목표설정-2학습경험선정-3학습경험조직-4교육목표로 진행되는 4단계로 제시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2와 3을 하나로 묶으면 (학습경험의 선정조직)입니다.  
이를 토대로 위긴스와 맥타이는 1교육목표설정-2교육평가-3학습경험(교수학습)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1단계는 유지하면서 2와3단계를 거꾸로 설정한 모형을 제시한 것입니다. 위긴스와 맥타이는 미국에서 학력평가가 국가단위로 행해지고 그에 따라 학교가 서열화되는 교육책무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학교교육이 전국적 학력평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식에 된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위긴스와 맥타이는 타일러가 제시한 행동목표 대신에 브루너의 내용중심 목표인 지식의 구조를 차용하여, 빅 아이디어(Big idea, 큰 개념-영속한 이해)라는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