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본원 전화상담02-815-7819
  • 이데아관 전화상담(교정/사복/세무/보호/검찰)02-3280-9990
  • 프라임패스 전화상담02-812-6618
  • 의견제안
  • 경제학

    조경국 교수

    수험경제학의 거장!

    1. 학습Q&A
    2. 개설강의
    3. 수강후기
    4. 강의맛보기

  • 질문
  • [학습방법]미시복습법 & 문제풀이강의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 2021-03-11
교수님, 며칠전에 커리큘럼 관련해서 질문드린학생입니다.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해서 항상 명쾌하고 깔끔하게 답을 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너무나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 미시 심화강의를 다 듣고 내일부터 거시,국제강의를 들어갈 예정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다는 생각때문에 처음배우는 경제학에서 혹여나 시행착오를 겪게될까봐 두려움이커서 질문을 너무 많이 드리는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 거시를 들어가면서 미시를 보지 않게되면 금방 잊어버릴 것 같아서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보려고 합니다. 근데 '어떤방법으로 미시를 복습하는것이 지금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일까?'가 고민되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으로는  
 
1. 교수님이 수업해주신 강의를 한권의 노트에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공식 도출 과정이나 그 외에 설명해주신 부분을 모두 다 따라가며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해를 완벽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비효율적인 방법일까 걱정이 됩니다. 한번을 완벽하게 보는 것 보다 빠르게 슥슥 보며 여러번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인것일까 고민이 됩니다.) 
 
2. 1번의 방법대로 노트정리를 하되, 문제풀이 강의를 하나 선택해서 하루에 1강씩 문제풀이도 함께 병행하는 것입니다. 배운 개념이 어떻게 문제화가 되는지 이해를 하며 미시를 복습하면 더 효율적일 것 같아서요. 그런데, 그 시간에 차라리 거시 강의 1개 더 들어 거시 개념을 최대한 빠르게 끝내고 미시,거시문제풀이를 들어가는게 효율적일까? 고민이 됩니다. 
 
3. 미시 수업을 해주신 부분을 하루에 정해진 시간동안 최대한 집중하여 그냥 읽고 이해하며 연습장에 손으로 쓰면서 암기하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노트에 따로 정리를 하진 않고 연습장에 빠르게 적고 이해하며 암기하는 것입니다. 거시 심화 강의는 진도를 쭉쭉 나가구요. 그런데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개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저만의 책이 없기 때문에 정말 나중이 돼서 개념을 찾아봐야 할 때 조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완벽하게 개념을 노트에 정리하자니 비효율적인건가? 고민이 되고, 개념 노트없이 문제풀이만 들어간다면 알맹이없이 문제만 주구장창 푸는 공부방법이 될 것 같아서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개념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편이 낫다고 하시면 서둘러서 최대한 빨리 할 생각입니다 !  
 
# 문제풀이 강의에 대해서도 질문이 있습니다. 
 
1. 개강예정인 공무원 및 타시험 기출강의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이 강의는 미시부터 단원별로 차례대로 문제풀이를 해주시는 강의인가요? 아니면 년도별로 수업을 해주시는 건가요? 거시개념까지 모두 알아야 들을 수 있는 강의인지, 아니면 앞 단원부터 차례대로 기출문제를 푸는 강의인지 궁금해서요. 
 
2. 1,2월에 촬영하셨던 경제학 기출이론 + 엄선문제풀이는 어떤 강의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거시개념을 들으면서 미시 복습을 위해 문제 강의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해주신다면 아래 2가지 중 어떤 문제풀이강의를 추천하시고 싶으신지 알고싶습니다. 
 
1) 공무원 및 타시험 기출강의(3,4월 개강예정) 
2) 2021 조경국 경제학 기출이론+엄선문제풀이(21년 1,2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 관리자
  • 2021-03-12
 
안녕하세요 
 
1. 질문자가 제안한 미시 복습법 
 
1) 강의내용을 꼼꼼히 노트정리해가면서 복습하는 경우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자신만의 노트가 완성이 되면 가장 빠르게 복습할 수 있고 거의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위의 1) + 문제풀이 강의수강 
 
위와 같이 복습하면서 문제풀이 강의까지 듣는다면 위의 장점에다가 더하여 문제풀이를 통한 확인이 가능하니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역시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강의내용을 빠르게 다시 읽어보고 필요한 내용만 암기하는 경우 
 
따로 자신만의 노트정리는 없이 강의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암기하는 것도 좋은 복습방법입니다. 물론 위의 1), 2)만큼의 장점은 아니지만 좋은 복습법이며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거시강의를 들으면서 시간을 내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복습하는 것이므로 이해도는 떨어지고 기억에 남는 것은 그리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추천하는 미시복습법 
 
1) 질문자가 제안한 3가지 복습방법 모두 좋은 방법이며 일장일단이 있으니 그 중에서 최종선택해도 좋겠습니다.  
 
2) 만일 경제학공부가 처음인데가 거시경제공부가 아직 전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미시복습보다는 거시경제강의를 빨리 수강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국제경제강의까지 모두 마친 후에 복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하지만, 거시경제강의를 듣고 또 국제경제강의를 듣는 동안에 지금껏 힘들게 해온 미시 내용을 망각해가는 것이 두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 집에서 쉬는 시간에, 지하철이나 버스 이동시간에, 유투브보거나 인터넷보는 시간에 그동안 수강했던 미시경제강의를 배속을 올려서 그냥 켜두고 편하게 듣기만 해도 좋은 복습이 됩니다. 단, 절대 욕심을 내지 말고 미시는 그냥 텔레비전 드라마나 유투브보는 것처럼 긴장풀고 편하고 켜두고, 들리면 들리는대로, 놓치면 놓치는대로, 이해안되는게 나오면 그냥 넘기는 식으로 그렇게 여러번 복습삼아서 수강해보세요. 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지나고 시간이 흐르면 자신도 모르게 경제학의 기본지식이 차곡차곡 쌓여 있음을 발견할 것입니다.  
 
4) 당장 미시복습도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더 시급한 것은 거시와 국제까지 이론파트를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거시와 국제 강의수강에 집중하고 미시는 편하게 놀듯이 복습용도로 인강을 수강하면서 감을 유지해 나가기 바랍니다.  
 
3. 문제풀이 강의 
 
1) 1,2월 진행된 기출이론 및 기출문제풀이 강의는 11년간 출제된 순수공무원기출문제를 핵심기출이론 요약과 함께 빠르게 풀어보는 강의입니다. 교재는 경제학워크북 1,2,3권입니다. 교재 분량은 대략 1권 470페이지, 2권 650페이지, 3권 200페이지이니 참고하세요.  
 
2) 3,4월 진행될 타시험기출문제강의는 감평사, 노무사, 계리사, 회계사, 국회8급 등 타시험에 기출된 문제들을 역시 핵심기출이론 요약과 함께 정리하는 강의입니다. 교재는 경제학연습서 1,2,3권입니다.  
 
3) 만일 거시강의를 들으면서 미시복습을 하면서 위의 2개 강의중 하나를 듣고 싶다면 당연히 1,2월 순수공무원기출문제 강의를 먼저 수강하도록 하세요. 공무원기출을 먼저 정복한 후에 타시험 기출을 정복해야지요. 
 
4. 맺으며 
 
미시경제복습은 강의를 편하게 여러번 반복하여 흘려듣는 식으로 가볍게 리마인드하고 거시경제강의 수강과 국제경제강의 수강에 좀 더 시간을 투입하세요. 빨리 경제학이론을 마무리 짓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위의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하면서 이론내용을 문제풀이와 함께 복습해보세요. 참고로 기출문제풀이 강의는 기출된 주요이론들을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한 후에 문제를 풀어가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