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보기 전체보기
  • 교수진
  • 올패스
  • 수강신청
  • 모의고사
  • 합격스토리
  • 이벤트 0
  • 강의교재
  • 무료특강
  • 시험

    D-034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전화상담
월~금 09:00~21:00
토요일 09:00~12:00

18시 이후에는 일부 상담의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영상 및 기술상담
월~금 09:00~24:00
수목 09:00~18:00
토일 14:00~24:00

전화상담 및 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순서대로 지원/답변
드립니다.

  • 박문각 합격 스토리
제목 : 2021년 법원직 최종합격 이효선님 합격수기
번호 : -1 | 작성자 : 운영자 | 조회 : 1952 | 작성일 : 2022/07/15 19:35:24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49기 법원직 시험에 합격한 이효선이라고 합니다. 제가 이렇게 합격수기를 작성할 기회가 생겨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26개월 정도 수험생활을 했고 그 수험기간동안 학원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두서없고 부족하지만 제 합격수기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처음 16개월간의 공부 기억이 많이 사라져서 작년에 공부했던 것 위주로 작성을 했습니다.

채움관리반에 들어가서 관리를 받으면서 학원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730분까지 등원을 해서 아침에 영어자습을 하거나 영어 특강을 들었습니다. 아침에 더 자고 싶은 날도 분명히 있었지만 규칙은 규칙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시간을 지키려고 많이 노력을 했습니다. 또 아침이 아니면 영어 언제 공부하지 라는 생각으로 아침에 일찍 오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을 제외하고는 7시부터 야간자습을 시작했습니다. 100분씩 2교시동안 자습하고 중간에 20분의 쉬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관리반에서는 담임선생님이 계셔서 일주일에 한번 정도 상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습이나 생활 등에 대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모의고사를 본 후에도 성적에 대해 상담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더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상담은 시험 보기 한달 전까지 이루어졌는데 멘탈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방법은 그동안과 마찬가지로 선생님께서 제시해주시는 방향대로 공부를 했습니다.


국어와 영어는 정말 매일매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국어와 영어에 자신있다고 생각해서 잠시 손을 놓았을 때 점수가 많이 떨어진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국어는 매일 밤마다 30분이라도 보는게 좋고 그리고 영어는 매일 아침에 한시간 정도 특강을 듣거나 수능특강 시리즈들을 풀었습니다. 그게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법과목과 한국사의 경우에는 수업을 잘 듣는게 정말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업만 빠지지 않고 계속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께서 과목을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 설명을 해주십니다. 저는 법 공부에 대해서 요령이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선생님들의 방법을 따라했습니다. 예를 들어 민법같은 경우 목차를 잡고 판례 그림을 그려보고 이해가 완전히 되었다면 키워드를 반복해서 적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에 민법이 많이 어려웠지만 선생님이 말씀하신 대로 목차를 잡고 그림을 그려보니까 이해도 훨씬 잘 되었고 이해가 잘 되니까 암기도 잘 되었습니다. 이론강의 때 수업을 빠지지 않고 잘 들어두어야 나중에 마무리를 할 때 공부하기가 더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때도 기본서가 주교재가 되는 경우도 있고 또 그동안 이론 수업을 통해 이해하고 어느정도 암기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마무리 진도가 나가서 굉장히 속도가 빠릅니다. 이론반 들을 때 진짜 수업 집중해서 들으시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그럼 마무리 들을 때 속도가 빠르더라도 잘 들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 괜히 나는 나중에 인강 듣겠다고 생각해서 수업도 빼먹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강으로 나중에 들을 것 같지만 안듣고 자꾸 밀리고 오히려 불안만 가중됩니다. 처음에 법원직 공부를 맛보기로 시작을 했을 때 기본이론을 실강으로 듣고 기본플러스 이론은 학교 공부랑 병행하겠다고 인강으로 돌렸다가 진짜 많이 밀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이해도 못한 상태에서 마무리를 들었고 이해 못하고 그런 악순환의 반복이 있었습니다. 만약 실강으로 수업을 듣기 시작하셨다면 어지간하면 계속 실강으로 들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를 들을 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수업에 공부하는 양이 많지만 그래도 그동안 이론 수업을 잘 들으셨다면 진짜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1단계 때 사전모의고사라는 것을 풀고 수업을 들었는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사전모의고사를 풀면서 뭘 아직도 잘 모르는지를 파악할 수가 있었고 기출문제 위주로 되어있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기출문제를 더 암기하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틀린 문제들과 최신판례 등에 밑줄을 쳐놓으면 수업을 듣고 나중에 복습할 때 반복이 됩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등을 보실 때 시험보기 전에 빠르게 훑으시면 도움이 되럭라고 생각합니다. 2단계가 되면 본격적으로 문제풀이를 합니다. 문제를 이때 많이 풉니다. 한과목당 그래도 600문제 정도 풀었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방식에 따라 공부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예습을 하고 문제를 같이 풀거나 미리 풀어가면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설명을 해주시고 또 어떤 페이지에 있는지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체크해두셔서 복습할 때 어려웠던 부분을 다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동안 아마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겁니다. 저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위장병을 달고 살았습니다. 스트레스르 아예 안받으실 수는 없고 휴식을 취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은 각자만의 방법을 찾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휴식을 취할 때 유튜브로 재미있는 영상들을 찾아보거나 노래를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노래도 좀 청량한 곡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청량한 노래들을 들으면서 산책을 하면 기분도 많이 나아져서 그렇게 스트레스를 해소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다보면 아마 체력이 많이 떨어지시는 것을 느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라도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원에서 사육신공원까지 왕복으로 30분에서 40분 정도 걸리는데 그 거리를 왔다갔다 하시거나 휴일의 경우에 한강대교까지 걸어갔다가 오는 것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새는 유튜브에 홈트레이닝 영상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30분 정도만 따라하셔도 체력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실강을 듣지 못한 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때 학원에서 라이브강의로 진행이 되는데 만약에 올해도 코로나가 심해져서 그런 날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 라이브강의를 놓치지 않고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강으로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수업을 놓치면 아예 그 수업을 놓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가급적이면 그 시간에 맞춰서 수업을 듣는게 좋고 또 그렇게 하시는게 생활리듬을 깨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집에서 혼자 라이브 강의를 들을 때 당연히 피곤하고 옆에 침대가 있으니까 눕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지만 지금 안들으면 내가 언제 듣겠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참고 라이브강의를 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또 이렇게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것이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가장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다른 것보다 수업 시간에 빠지지 않고 집중해서 들으시고 선생님들께서 제시하신 방법대로 공부하시면 진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반타작도 안되는 성적이었지만 열심히 수업을 듣고 복습해서 이렇게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들 열심히 하셔서 꼭 내년에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합격하는데 선생님들의 도움이 진짜진짜 컸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 정말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