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hot

합격스토리 Home > 노무사 > 게시판 > 합격스토리


제목   2019년 제28회 공인노무사 1차 합격수기(비법대/비경영/직장인)
No : 44        작성자 :   dreamingj88     첨부파일 : 파일       작성일 : 2019/07/06 22:41:08     조회 : 5530  

  
  
안녕하세요. 저는 비법/비경영 전공자이며 현재 직장을 다니며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1차 준비는 [과목별 이론강의 수강(2019.1월~) - 문제풀이 및 심화강의 수강(4월~) - 2019.6.1.1차시험] 순으로 준비했고,   
평일에는 3-4시간, 주말,공휴일에는 평일 2배 정도로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지만 설연휴/기타공휴일/회식/약속/체력문제 등으로 실제 공부에 집중한 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인 것 같네요.   
   
동차 합격을 노리시는 분들은 절대 저처럼 하시면 안되겠죠 ㅎㅎ   
저는 2019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한 가지 목표를 이뤄보자해서 평소 관심있었던 노무사 준비를 해보자라고 생각한 사람이라   
일반적인 수험생들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후기   
[수강강의: 2019노무사1차 HALF패스1_<1차 기본이론+문제풀이/선택과목 경영학> (종합반)]   
   
1.노동법1 - 체감난이도: 중 / 노동법2 - 체감난이도:상   
노동법은 1,2를 합해서 30정도의 비중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우선 양이 많고 외울 부분도 많은데 복습할 시간이 충분한 편이 아니어서 기본이론 강의를 들을 때 집중해서 들었고    
노동법 1차 시험 자체가 문제은행식으로 나오는 경향이 있다는 권희창 노무사님의 말을 믿고 문제풀이 교재는 2-3번 반복했습니다.   
노동법1이 가장 고득점일 걸로 봐서 이 공부방법이 가장 도움이 됐고, 노동법2는 몇 가지 까다로운 문제들이 있어서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2.민법 - 체감난이도: 중상   
개인적으로 민법이 가장 어려운 과목이어서 전체 비중으로 본다면 40정도를 투자했던 과목입니다.   
(2017년도에 노무사 준비에 잠깐 발을 담궜을 때 김묘엽 교수님 강의를 들었던 터라 교재는 그때 교재를 사용했습니다.    
내년에는 교재를 전면 업그레이드하신다는 계획이 있으시더라구요.)   
1월에는 '[2019입문특강]민법조문 법령정리 과목'을 먼저 수강한 후에 기본이론을 시작했습니다.   
워낙 민법에 약해서 법률 용어에 익숙해지려고 따로 들었던 과목인데 많은 도움이 됐네요.    
민법때문에 1차 시험이 걱정된다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김묘엽 교수님을 믿고 따라가신다면 저처럼 60점은 나오기 때문에   
민법으로 과락 걱정하실 일은 없을 것 같아요. 2차 기본과목에 민법이 없어서 김묘엽 교수님 강의를 다시 듣지 못하는게 아쉬울 정도입니다ㅎㅎ    
   
3.사회보험법 - 체감난이도: 중   
타 과목에 비해 단순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5과목 중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비중은 10정도 되겠네요.   
그렇다고 개인적으로 벼락치기가 맞는 스타일은 아니고 막판에 다른 과목들도 마무리 암기를 해야했기 때문에    
이론강의+문제풀이강의+암기까지 대략 4~5주로 잡았습니다.   
1차 HALF패스에서 주어진 교재만 확실하게 공부한다면 사회보험법은 70점대는 무난하게 나올 것 같습니다.   
   
4.경영학개론 - 체감난이도: 중   
비경영 전공인 데다가 경영학개론이 은근 강의 수와 공부할 내용이 많아서 부담스러워서 선택과목이지만 비중은 20정도로 잡았습니다.   
워낙 양이 많고 재무/회계 쪽까지 완벽히 준비하기엔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60점만 넘자하는 생각으로 계산 문제는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계산 문제와 1-2문제를 제외하고는 다 맞았기 때문에 주관적인 체감난이도는 중으로 써보았습니다.   
저처럼 비경영 전공자라면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은 과감히 제외하고 개념 위주로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1차 시험에 적합한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총평 & 2차 준비계획   
동차 합격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라면 1차 시험을 준비할 때부터 2차를 염두에 두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저처럼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단기간에 1차에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건 개인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목차를 쓰고 주제별로 정리해서 틈틈히 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1차로 기본강의를 듣고 문제풀이에 들어가기 전에 노동법1,2와 민법, 경영학 개론은 목차별로 한글파일로 정리해서 보았는데 이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내년에 1차 시험을 한번 더 보게 된다면 그땐 이 파일들로 한 번 정리한 후 문제집만 복습해도 충분할 것 같네요.   
   
지금은 [2019 노무사 2차 파이널 올패스(종합반)]을 수강중인데 시간이 촉박하지만 2차도 되는 데까지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도 강의자료를 뽑으려고 홈페이지에 들어왔다가 수강후기 이벤트가 있어서 보고 업로드하고 갑니다.   
1차 시험 공부했던 기억을 되살리며 쓰다보니 2차도 합격해서 후기를 남기고 싶은 욕구가 샘솟네요ㅎㅎ    
더운 날씨에 노무사를 꿈꾸며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 함께 파이팅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