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hot

2,070,613

제목   제29회 감정평가사 합격수기 (황지훈)_2년차 합격
No : 66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8/10/16 11:05:56     조회 : 7909  
저는 29회 2년차 합격생 황지훈입니다. 대학교졸업을 유예한 상태에서 2년간 공부하고 최종합격했으며, 이번시험에서 (실무 55.5 이론 43.5 법규 40.5 최종 46.5)으로 다소 아슬아슬하게 합격하여서 합격수기를 쓰는것이 다소 망설여졌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여 글을 올립니다.
상경계열 학과를 졸업한 만큼 해당 학과 재학생&졸업생분들께 제 공부계획 등이 더욱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시험을 준비하게 된 이유
 저는 2016년에 상경계열을 전공하고 은행과 대기업에 취직을 목표로 준비했었고 최종면접에서 떨어지는 등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당시에 취업의 기대가 컷던만큼 좌절감을 많이 느꼈었고 10월 말에 부모님과 친척분들께서 감정평가사를 준비해보는게 어떻냐고 추천해주셔서 시작하였습니다.

2. 1차 시험준비&합격(2016.11~2017.03)
 10월 말에 되서야 모든 기업에서 면접결과가 발표되고 전부 탈락하면서 절실한 마음으로 서울법학원에 방문하였고 천천히 2차부터 준비하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상경계열이라서 1차과목중 회계와 경제에서는 강점이 있을 거라고 조언해주셔서 바로 1차를 준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62.5점으로 합격을 하였고 1차 합격으로 최종합격을 위하여 2차에 전념할 수 있던점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3. 2차 시험준비- 1년차(2017.03~2017.06)
 2차에 대한 대비는 전혀하지 않고 바로 시작하였기 때문에 실무를 중점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약 실무80:이론10:법규10 정도의 비율로 공부하였고 2차시험 시작 약 2주전까지 실무수업이 끝난만큼 기본적인 3방식문제 및 유형별문제를 최대한 많이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론과 법규의 경우에는 하루에 1시간정도씩은 기본적인 내용을 보려고 했습니다.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실제로 시험에 참여한다는 생각으로 집중을 하려고 노력했고 실무 40점 : 법규이론20점 정도의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2차 시험준비 - 2년차(2017.06~2018.06)
 (1) 수강과목
 2년차 합격을 목표로 준비하였고 주중에 있는 기본+심화반, 주말에 있는 GS반을 모두 수강하였습니다.

 (2) 공부시간
 하루에 약 9시간의 공부시간을 계속 유지하였고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씩 공부시간을 끊어서 집중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3) 학습방법
 공부 시작 초반에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가령 깜지노트를 계속만들다가 팔목이 아파서   공부를 못한다던가, 과도하게 많은 교재를 보려고 하다가 제대로 공부가 되지 않는 등. 공부하는 방법은 내가 1년간 계속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습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자 별로도 너무 많은 차이가 있지만 저한테 맞는 방법은 2개월에 한번정도 모든 과목을 정리하고 그 외에는 눈으로만 보는 공부를 했습니다. 컨디션이 안좋아서 집중이 안되면 손으로 따라가면서 천천히 보았습니다.(대학교시절 가장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그룹스터디 - 저는 감정평가사 카페를 통하여 지역 내 스터디를 구하여 같이 공부하였고 일주일에 약 3일정도 3시간씩 모여서 초반에는 교재의 문제를 풀었고, 이후에는 스터디 문제를 풀었습니다. 좋은 스터디원과 같이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4) 학습교재
 실무 - 유도은 평가사님의 모든 교재는 전부 학습하였고, 최종적으로는 실무기본교재(유도은)+실무기준해설(지오)+GS문제
 이론 - 감정평가이론(지오)+실무기준해설(지오)+GS문제로 학습하였습니다.
 (실무기준해설의 경우에는 실무정리와 이론개별문제 모두 도움이되는 중요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법규 - 법규 역시 기본교재와 사례집 위주로 학습하였습니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법규에서는 많이 어려움을 느꼈고 기본적인 핵심문제 위주로 많이 공부하고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포기하였습니다...

5. 시험당일(2018.06)
 모든 강사님들과 수강생이 얘기하듯이 거의 다 최신유형위주로 나온다고 한 만큼 시험지를 처음 받고나서 당황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침착하게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실무와 이론에서는 무난하게 시험을 보았는데 법규에사 약간 긴장했지만 끝까지 문제를 풀었습니다.

6. 현재(2018.10.15)
 시험 종료 이후에도 시험을 아주 잘봤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였고, 최종합격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독서실에서 계속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합격발표에서 합격결과를 확인하고나서 처음에는 매우 놀라고 당황했었습니다.
 지금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과 계속 공부하는 분들 모두 막막하고 어려운 심정을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안될거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하루하루 충실하게 시간을 보내는것에 좀더 집중했습니다. 공부한 시간은 절대 배신하지 않고 실력은 계속 축적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정평가시험 최종합격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누구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