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안내
02-3489-9400
> 수험정보 > 수험가이드 > 공무원/고시

제목   조기현 변호사의 Compass 공부법 ⑤ 독학 vs 동영상강의 vs 학원실강
No : 77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4/01/03 14:54:11     조회 : 18932  
[제5회] 독학 vs 동영상강의 vs 학원실강  
 
 
 
1. 독학이 가장 우수한 공부방법인지 여부  
 
 
 
시중의 유명한 모방법론 서적을 보면 한 서적에서 가토 히데토시, 최규호 변호사, 이중재 변호사 등의 글들을 인용해 독학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이들은 실력향상에는 무엇보다도 독학이 중요하다고 했으므로 독학이 가장 우월한 공부방법론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보통사람들의 방법론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일본의 유명한 교육평론가(가토 히데토시), 공학박사 겸 사시출신 변호사(최규호 변호사), 10년 넘게 축구선수생활을 하다가 독학으로 사시에 합격한 변호사(이중재 변호사)와 보통사람의 공부방법론이 같을 수는 없다.  
 
 
 
이들은 한마디로 공부의 고수다.  
 
고수가 아닌, 보통사람에게는 일정수준이상 오를 때까지, 혹은 일정수준에 오른다 하더라도 강의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2. 강의의 필요성  
 
 
 
그렇다면 강의는 왜 필요한가?  
 
 
 
빠른 이해를 위해서다.  
 
 
 
여러분 중 경제신문을 보면 거의 이해가 안 되던 내용도 오히려 방송에서 하는 경제뉴스를 보면 이해되는 경험을 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말로 한다는 것은 그런 것이다. 글로는 이해 안 되는 것을 적절한 강약과 속도의 조절, 강의실의 반응을 통한 피드백 등을 통해서 이해를 쉽게 시킬 수 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되는 것은 공무원시험은 궁극적으로는 암기를 측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암기를 위해서라도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론법방부공 사호변 현기조’와 ‘조기현 변호사 공부방법론’ 중 어느 구절이 외우기 쉬운가?  
 
 
 
둘 다 11글자다. 하지만 전자는 그 내용이 이해가 안 되기 때문에 당연히 외우기가 어려운 것이고 후자는 그 내용을 이해하기 때문에 즉석에서도 외울 수 있는 것이다.  
 
 
 
이해는 이렇게 암기에 선행돼야 하는 작업이다. 물론 완벽한 이해는 필요없다. 그러나 암기를 위한 정도의 이해는 필요한 것이다. 그 정도를 잡아주는 것이 강사의 역할이다.  
 
 
 
 
3. 실강의 필요성  
 
 
 
그리고 학원 실강은 의지가 약한 수험생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단순히 이해를 돕는다는 측면서는 동영상 강의와 실강의 차이가 크지 않다. 하지만 실강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진행됨으로써 나약해지고 게을러지는 수험생 생활의 통제기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현재 노량진 강사들은 단지 이해를 위한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험생활 전반에 걸친 관리를 하고 있다. 다만, 수험생활관리라는 것은 총체적인 공부방법론의 제공과 유사한 조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떤 강사가 관리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누가 여러분의 가장 훌륭한 조력자가 될 수 있을지는 잘 판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본인의 의지와 능력을 과신하지 않고, 적절하게 동영상강의와 실강을 활용하는 것이 수험생활을 단축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수험생을 합격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