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안내
02-3489-9400
> 수험정보 > 수험가이드 > 공무원/고시

제목   조기현 변호사의 Compass 공부법 ④ 공부시간
No : 76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4/01/03 14:52:33     조회 : 19105  
[제4회] 일주일에 몇시간 공부가 가장 적당한가? 
 
 
 
 
1. 무조건 많이 하는 공부가 좋다? 
 
 
 
이하의 글은 전업수험생을 전제로 함을 미리 밝혀둔다. 비전업 수험생 즉, 현재 학교를 다니는 대학생이나 직장인 등은 개개의 상황이 너무나 달라서 일반적으로 말할 수 없다. 
 
 
 
만약 본 글을 읽은 수험생중 비전업 수험생으로서 본인에게 적절한 시간을 알고 싶은 수험생은 이메일(future36a@hanmail.net)로 개별적 문의를 바란다. 
 
 
 
전업수험생은 말 그대로 하루종일 공부하는 수험생이므로, 기본적으로는 많이하면 많이할 수록 좋다. 그렇다면 이에 관한 방법론은 불필요하고, 수험생 개개인이 본인이 가능한만큼 최대한 많이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 많은 양을 공부하는 것은 당장에는 좋을지 몰라도, 장기 수험생활에는 큰 독이 된다. 이러한 형태의 무작정 공부시간 늘리기는 수험생의 슬럼프를 유발하여, 결과적으로는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날려버리게 되기 때문이다. 
 
 
 
2. 일주일 21st 중 16st 공부, 5st 휴식 
 
 
 
그러므로 가장 적절한 공부시간에 관한 일응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많은 수험생들이 일주일에 하루정도 쉬려고 마음을 먹는다. 하지만 일주일에 하루 쉬는 식의 계획은 대부분 중간에 일그러진다. 
 
 
 
주중에 피치 못할 사정이 생기기도 하고, 애인을 만나고 싶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번은 무리다. 
 
 
 
나는 하루를 3st(study time : 오전, 낮, 저녁 각 3~4시간. 중간에 쉬는 시간 등을 고려할 때 스톱워치 기준으로 1st는 200분 정도)로 나눠서 일주일을 총 21st로 보고, 그 중 5st를 쉬는 식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상은 공부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무리다. 
 
 
 
그 5st를 활용해서 외부친구도 만나고 영화도 보고 데이트도 하라. 단 저녁 1st를 술 먹는 휴식으로 잡아놓으면 다음날 아침 1st도 휴식으로 잡아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늦잠 등으로 인해 공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3. 표준적인 5st 활용법 
 
 
 
5st는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이 좋으나,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일주일 중 평일 저녁 1st, 금요일 저녁 1st, 일요일 3st 정도라고 생각한다. 다만 여기에 묶일 필요는 없고, 어쨌든 5st 정도는 쉬어야 슬럼프 방지에 적절하다는 것이다. 
 
 
 
일응 보기에는 5st나 쉬는 것이 너무 많이 쉬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수 있으나, 실제로 해보면 1년 내내 일주일에 16st 정도 공부하는 것도 정말 만만치 않다. 
 
 
 
만약 수험생이 1년내내 일주일에 16st 를 지키며 공부하였다면, 공부량에 있어서는 정말 남들 이상 했다고 자부심을 가져도 될 정도다.  
 
 
 
수험생활은 하루이틀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공부해서 합격할 수 없다. 총 시간에 있어서 남들보다 뒤지지는 않아야 합격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리한 욕심보다는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서, 클리어 해 나가는 것이 종국적으로 수험생을 합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