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안내
02-3489-9400
> 수험정보 > 수험가이드 > 공무원/고시

제목   조기현 변호사의 Compass 공부법 ③ 의지와 정신력
No : 73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4/01/03 14:16:25     조회 : 14548  
[제3회] 강철 같은 의지로 시험에 합격한다?  
 
 
 
 
1. 강인한 의지와 정신력으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가?  
 
 
 
많은 수험생들은 수험생활을 시작할 때 일주일에 70시간 이상 공부하고, 잠도 줄이고, 놀지도 않고, 말 그대로 철인이나 도인처럼 열심히 공부할 것을 다짐한다. 그러나 그러한 다짐은 오래가지 못하고, 다시 느슨한 생활로 돌아온다.  
 
 
 
그렇게 되면 나태해진 스스로에게 다시 채찍질을 하고, 다시 한번 다짐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핸드폰을 끊기도 하고, 컴퓨터를 치우기도 하면서 강철같은 의지를 단련하여 일주일에 70시간 이상 공부하겠다고 다시 마음먹고 시행에 돌입한다.  
 
 
 
그러곤 또 다짐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 다시 자책하고, 위와 같은 과정을 끝없이 반복한다. 그러다가 슬럼프에 빠져서 몇 개월씩을 날리기도 한다.  
 
 
 
가장 잘못된 생각이 ‘머리’는 타고 나는 것이지만, ‘의지’는 갈고 닦으면 얼마든지 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사람의 의지도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거나, 아니면 적어도 어린 시절의 생활습관을 통해서 대부분 고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그런고로 성인이 되어서 약한 의지를 다짐만으로 강철같이 단련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본다.  
 
 
 
많은 수험생들은 자신의 의지에 수없이 많이 배신 당해봤다. 중학교 때도, 고3 때도, 대학시절에도, 끝없이 스스로 다짐을 하고 본인의 의지를 믿어 보나, 그 의지는 여지없이 매번 수험생을 배신해온 것이다.  
 
 
 
 
2. 어떻게 해야 하나  
 
 
 
결국, 강철같은 의지를 불태우는 것으로 많이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란 것이다. 본인의 의지를 과신하지 않고, 본인의 의지로 할 수 있는 만큼의 공부량이 얼마정도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때 할 수 있는 공부량이라는 것은 1~2주일 반짝 할 수 있는 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험기간 전반을 걸쳐 꾸준히 시행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그 뒤 할 수 있는 양 보다 약간은 적은 양만큼 계획을 잡아서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좋다. 
 
 
 
예컨대, 본인의 수험생활을 돌이켜 봤을 때 일주일에 스톱워치 기준으로 40시간 정도는 꾸준히 공부할 수 있다고 판단 된다면, 공부량의 목표는 스톱워치 기준으로 35시간 분량만큼 잡아야 한다. 그래야 돌발 상황이 생겨도 애초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약 돌발 상황없이 꾸준히 공부를 해서, 일주일치 분량을 조금 일찍 달성한다면, 남는 시간은 스스로에게 상으로 줘서 놀아도 좋고, 탄력 받은 상황이라면 조금 더 공부해도 좋다.  
 
 
 
이런 식의 여유 있는 방법이 스트레스를 훨씬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강철같은 의지만으로 어거지로 밀어붙이는 것보다 ‘슬럼프’를 피할 수 있어서 총체적인 공부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는 것이다. 제발 여러분의 의지를 함부로 믿지 마라.  
 
 
 
무슨 시험이든 ‘시험’이라는 것은 초인적은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꾸준히 공부하면 대부분은 합격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의지를 불태우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