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안내
02-3489-9400
> 수험정보 > 수험가이드 > 공무원/고시

제목   새해부터 달라지는 공무원 시험제도는?
No : 72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4/01/02 10:53:59     조회 : 12581  
국가직 9급, 합격자 발표 전 원점수 사전 공개 
 
 
 
갑오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에는 9급 공무원 시험과목이 일부 개편되면서 수험가는 큰 변화를 맞은 바 있다. 
 
 
 
새로운 해가 뜬 2014년에도 공무원 시험제도가 일부 변경된다. 
 
 
 
새해를 맞아 2014년부터 달라지는 공무원 시험제도를 소개한다. 
 
 
 
우선 지난해 시험제도 개편에 따라 평소보다 약 3개월 늦춰져 각각 7월, 8월에 치러졌던 국가직, 지방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이 다시 예년 수준으로 돌아온다. 
 
 
 
이에 따라 국가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은 4월19일, 지방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은 6월21일에 각각 치러진다. 
 
 
 
서울시 7·9급 공무원 필기시험일도 지난해보다 앞당겨져 6월28일 실시될 예정이다. 
 
 
 
국가직 9급 시험제도 역시 일부 변경된다.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전에 응시자의 전산채점 결과를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원점수로 사전공개해 자신의 가채점 성적과 비교한 후 이의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올해부터 최종합격자 발표시 미달 인원은 ‘미흡’ 판정을 받지 않은 면접시험 탈락자 중 중에서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추가합격자를 결정하게 된다. 임용포기자가 발생할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추가합격자를 선발한다. 
 
 
 
교정직과 철도경찰직 등 체력검사를 실시하는 일부 직렬의 경우 부정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시험에 응시한 수험생에 대해 5년간 응시자격을 제한하고, 그 명단을 공개하게 된다. 
 
 
 
아울러 올해부터 견습직원 선발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이 반영된다. 이에 따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표가 없으면 지원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한편 경찰공무원 시험은 올해 시험부터 선택과목제도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기존 필수과목 5과목으로 시행되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영어와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며, 경찰학개론·형사소송법·형법·국어·사회·수학·과학 중 3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