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태도지수 (CSI; Consumer Sentiment Index)

  • 작성일
  • 2011-04-06
  • l
  • 14:42

소비자의 현재와 장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상황과 물가, 구매조건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이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
이는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인식이 앞으로의 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경기동향의 파악과 예측에 유용한 정보로 사용된다.
CSI가 기준치인 100보다 낮으면 향후 경제상황이 지금보다 나빠질 것으로 보는 소비자가 호전을 예상하는 소비자보다 많다는 뜻이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CSI에는 한국은행이 분기별로 작성해 발표하는 소비자동향지수, 통계청이 월별로 작성하는 소비자평가지수와 소비자기대지수 등이 있다.
소비자의 경기인식을 바탕으로 작성된다는 점에서 기업가의 경기 판단으로 작성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대응된다.
따라서 양 지수를 비교하고 종합함으로써 기업가와 소비자의 경기감을 종합적으로 판단, 경기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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