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채용정보 > 업종별 채용정보

두산중공업

  • 작성일
  • 2011-08-12
  • l
  • 10:40

1. 먼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부 학점 3점 후반, 토익 800중반입니다.

2. 두산중공업[R&D(연구개발)]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거라고 생각하나요?
꾸미지 않고 솔직한 답변과 저를 어필할 수 있는 자신감이 회사입장에서는 좋게 본 것 같고
두산그룹의 이미지인 '사람이 미래다'라는 문구처럼 앞으로 두산중공업의 미래가 되고 싶습니다.


3. 두산중공업[R&D(연구개발)]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에 관한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두산중공업은 현재, 여러가지 사업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회사 성장보다 더 중요한 저의 발전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주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산 중공업은 서류전형 (DBS포함) - DCAT (인적성검사) - 1차면접 - 2차면접

 

4.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DCAT같은 경우는 바로 전날에 모의고사를 풀었고 다른 직무적성검사 자료들도 찾아보고 많이 풀어보는 것이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저는 SSAT를 많이 풀어봤고 인적성검사같은거 준비 안해보신 분들은 미리 준비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타회사의 인적성 검사와 비교해보면, 다른 유형은 비슷하고, 공간지각력 문제가 좀 다른 회사와 유형이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 같은 경우 전개도 문제가 나오긴 하지만, 두산중공업은 거기에 플러스 해서 물을 채웠을 때 펼치면 어떤 전개도가 나올지에 관한 문제형식으로 나왔습니다.

 

5.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1차면접은 DISE와 SI로 나뉘어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SI같은 경우는 역량검사로써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이어집니다.
1) 살면서 가장 어려운 목표를 해결해본 경험은?
2)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은?
3) 팀을 이루어서 뭔가를 해결해 본 경험은?
4) 대학교 다녔을 때 가장 어려운 과목은?
5) 신소재 관련 전공질문
DISE는 미리 자료를 주고 분석한후 , 전지에 발표내용 작성하고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면접유형입니다.
발표를 마치고 면접관 분들이 그 방법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는가? 이 질문정도 하셨던거 같습니다.

2차면접)
회장단 분이 질문하는 것으로써, 왜 우리회사를 지원했는지? 정도의 질문만 하셨습니다. 3분정도 면접이 진행되었기에 매우 간단한 질문과 저도 간단히 답변했던거 같습니다.

 

6. 채용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아무래도 DISE같은 면접의 경우 한번도 해보지 못한 새로운 유형이었기 때문에 준비하기에 많은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SI를 대비해서 내 인생에 대한 경험을 되새겨서 가기만 했던 거 같습니다. DISE는 솔직히 잘하지 못했는데 SI의 솔직한 답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거 같습니다.

 

7. 에듀커리어를 통해 조언하시고 싶은 내용을 부탁드립니다.
에듀커리어를 들어와서 느낀 점은 자료가 좀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게 되었고 인적성검사에 대비할 수 있는 자료와 앞으로 취업준비생들이 쉽게 들어올 수 있는 통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8.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 경제 시사를 모르는 공대생에게 기초를 닦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취업도서는 아지만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이력서 쓰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9. 취업활동 기간과 자신만의 취업성공 비결을 간단히 말씀해주세요.
자기소개서 : 솔직히 말하면 많은 자소서를 내었는데 자소서 내용보다 스펙으로 필터링 한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스펙을 최대한 높이시기 바랍니다. 특히 학점은 이미 정해져 있고 크게 오르지 않으니 현재 3학년 학생들은 겨울방학 때 토익만 붙잡고 노력하는게 앞으로 1년간 취업에 뛰어드는데 매우 큰무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전공학점, 영어성적 이외에 자격증은 많은 도움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본어, 중국어 등의 다른 제2외국어를 가진 친구들을 보면 엄청난 플러스 요소가 되는 것을 많이 보았으니 이런 능력을 가지신 분들은 확실히 돋보일 수 있으니 장점을 극대화 시키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직무적성검사 :  여러곳에서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자료가 있으니 찾아보시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대학교에서 치루는 모의고사는 가격도 저렴하니 꼭 치루고 인적성검사를 보시기 권합니다.

면접 : 당당하고 자신감있는 태도가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겸손한 자세를 보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의외로 학사출신에서 지식적인 측면은 많이 중요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도 학점이 낮은 편이 아니라 전공지식적인 측면을 어필하려고 했는데, 1년 취업생활 끝에 생각해 보니 그것은 그닥 크게 어필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가르치고 잘 받아들이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에 그쪽에 초점을 맞춰서 행동이나 자세를 갖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한마디 말씀해 주세요.
차근차근 준비를 해서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홈페이지 찾기, 인재상, 기업이 하는일)등을 꼼꼼히 체크하시고 자기소개서,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