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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
  • [교재]빌드업1 P.28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2021-09-09
인지주의는 일시적인 능력, 즉 controlled processing을 학급 내 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automatic processing, 즉 영구적 지식이 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교재에 읽다보니 Ausubel의 Subsumption theory나 rote learning이 아닌 meaningful learning을 해야한다는 내용과 연결이 안 되지 않아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지주의는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포함시키고, 그것을 오래 가지고 있을 수 있게 하느냐, 잘 상기시킬 수 있느냐에 관심이 있다고 나와있는데, 구성주의의 schematic knowledge랑 조금 혼동이 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학급 내의 유의미한 활동이라는 것이 곧 schematic knowldege에 새로운 지식을 포섭시킨다는 것이고, 구성주의에서 배경지식을 강조하는 것만큼 인지주의도 배경지식을 강조하고 있는 건가요? 그렇게되면 구성주의와 인지주의가 배경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 답변
  • 운영자
  • 2021-09-09
 
안녕하세요. 박문각임용 운영자입니다. 
 
학습 문의는 아래 교수님 카페로 문의주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http://cafe.daum.net/YHT2S2R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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