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2021년] 3-4월 일반화 및 심화이론반[사회과교육론] (일반사회/이율)
교수 이율사회팀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21강/(종강:16시간)
과목 일반사회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심화이론 수강료/기간 120,000 원/70일/1.8배
교재정보 교재1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저자 : 이율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 20,700원 (10%)
바로구매 장바구니
  • 알림
  • * 교재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2020, 박문각)
  • 강의소개
  • 알림 및 유의사항
    알림
    ★주요공지★
    ※ 출력 횟수가 3회로 제한됩니다.
    (* 알림: 자료는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자료 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 교재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 교육론 (2020, 박문각)
    ★기수강생 할인★
    - 대상자 : 2021년 1-2월(20년 1-4월로 대체된 강의) 이율 단과반 또는 3과목/5과목 종합반 기수강생
    → 본 강의 신청 시 1만원 할인 적용(판매 종료 시 까지 할인 적용)
    - 중복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율 단과반 수강생 혜택 - 이율 온라인 테마별 특강 중 2과목 무료 수강 가능(단과 3과목 다 수강해도 2개만 무료제공)
    <신청방법> 아래 양식에 맞게 teachspa@hanmail.net으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 [이율 단과반 수강생 특강 신청]
    [내용] - [성함/아이디/연락처/(제공받길 원하는 특강명 - 최대 2개)]
    ▶ 특강 제공 안내 페이지 참고( http://www.pmg.co.kr/user/pto/event/event_180115j.asp )
    ※ 중복신청은 되지 않습니다.

    본 강의는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환불이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기노트를 포함, 강의에 제공되는 자료는 저작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외부 유출시에 법적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강의자료는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자료 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 임용온라인 강의 다운로드 후 수강 시 유의사항
    - (PC/노트북) Wifi 또는 인터넷 환경에서 수강 가능합니다.
    - (모바일/탭) Wifi 또는 모바일 데이터 환경에서만 수강 가능합니다.(데이터 요금 발생)

top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샘플] 21/03/12_OT/사회과교육의 개념 47분 일반 HD
2강 21/03/12_미국사회과교육의 역사(p.21~37) 50분
3강 21/03/12_한국사회과교육의 역사(p.38~75) 49분
4강 21/03/19_개정교육과정,한국사회교육목표(p.75/35) 43분
5강 21/03/19_사회과교육의 본질(p.91) 45분
6강 21/03/19_사회과교육의 본질2(p.91) 56분
7강 21/03/26_02.사회과교육의 목표(p.112~124) 58분
8강 21/03/26_03.사회과교육과정(p.130~160) 36분
9강 21/03/26_03.사회과교육과정(2)(p.130~167) 48분
10강 21/04/02_chapter2.수업기법(p.175~189) 45분
11강 21/04/02_02.개념의 의미와 유형(p.189~209) 42분
12강 21/04/02_III.일반화학습(p.210~229) 35분
13강 21/04/09_chapter5.가치수업모형(p.230~250) 54분
14강 21/04/09_06)논쟁문제수업모형:종합모형1(p.251~268) 34분
15강 21/04/09_07)의사결정학습모형:종합모형(p.269~313) 36분
16강 21/04/16_08)협동학습모형(p.281~288) 55분
17강 21/04/16_3.협동학습의 문제점(p.288~353) 50분
18강 21/04/16_01)사회과평가 이해(p.324~353) 33분
19강 21/04/23_chapter1.사회과교사의 전문성(p.358~374) 61분
20강 21/04/23_[프린트](2)제1부.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p3~) 44분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이율
인사말 노량진에서 유일하게 교과교육론과 교과내용학을 통합적으로 전공한 이율입니다. 1차 시험부터 3차 시험까지를 컨설팅할 수 있는 노량진 유일의 멘토입니다. 다양한 연구, 대학, 대학원 강의 등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교사 여러분들을 합격으로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1) 이율 선생님
- 일반사회교육학 박사
- 현) 사회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
- 현) 법교육학회 이사, 사회과 관련 학회 회원
- 현) Y대 대학원, P대학 출강
- 현) 박문각임용고시학원(구 노량진행정고시학원) 일반사회 전임 교수
- 전) Y대 대학원 특임교수
- 전) 한국 공무원 고시학원 일반사회 대표 강사
2) 박지훈 선생님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과정 수료
- 중앙대학교, 연세대학교 시간강사
-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시립대, 경희대, 건국대 특강강사
- 정&리 회계학원 회계사 경제학, 세무사 재정학 강의
- 삼일사이버회계학원(세무사 전문학원) 세무사 재정학 강의
- 삼일부동산고시학원 감정평가사 경제학 강의
- 한국법학원 행정고시 및 감정평가사 경제학 강의
- 남부행정고시학원 감정평가사 및 7급경제학 강의
3) 김수현 선생님
- 연세대학교 대학원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ㆍ저자명 : 이율
ㆍ교재비 : 20,700(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384
ㆍ발행일 : 2020/03/25384
교재1 특징
■ 책소개

1. 전문적 지식과 단권화
이번 책의 콘셉트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다"이다. 수업 전문성을 형성하기 위한 공부와 시험공부는 서로 다를 게 없다. 그런데 수업 전문성의 형성은 임용된 후 개론서를 통해, 임용시험 준비는 수험가의 요약서로 준비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엄청난 낭비라는 생각을 했다. 합격 후 비싸게 돈을 주고 산 수험서는 후배들이나 친구들에게 준다. 그래서 임용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합격 후에도 학생들을 가르칠 때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성을 살리는 진정한 의미의 실용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2. 예비교사를 위한 단권화: 교과 내용적 지식 + 인문학적 지식 + 수험에 필요한 지식
그리하여 예비교사와 관련된 교과내용적 지식, 교양적 지식, 수험에 필요한 지식을 단권화하는 데 신경을 썼다. 시험을 준비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질문에 필요한 지식들을 단권화했다. 이를 위해 교과서, 대학전공도서, 논문, 보고서 등을 발췌하고 정리했다. 여기에 지금까지 책과 논문을 쓰면서 고민했던 아이디어와 비판적 시각도 포함시켰다.

3. 효율성: 개론서와 요약서의 장점을 결합시켜 통합
개론서는 "읽기 어렵다", "읽어도 핵심을 파악하기 어렵다" 같은, 요약서는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다", "학습의 범위를 줄이기 어렵다" 같은 단점이 있다. 이런 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를 항상 고민했다. 그래서 개론서의 장점인 배경적 지식과 맥락을 반영하고, 요약서의 장점인 명료함의 조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했다.

■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활용법》
1. 제목을 눈여겨보자.
개론서 서술의 장황함 해소를 염두에 두고 제목을 달았기 때문에 제목을 통해 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들을 연결하면 내용의 흐름이 이어집니다. 처음 내용을 접하는 사람, 모든 내용이 정리된 사람은 이 제목들을 가지고 '백지 쓰기'에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2. 내용을 읽어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자.
개론서의 장점을 살림과 동시에 요약서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술된 내용과 관련된 취지, 목적, 의도, 인문학적 배경을 반영해서 서술하였습니다.

3. 최적의 단권화를 했다.
우선 수업 전문성과 임용시험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서술의 범위를 정했고, 그 범위 내에서 책 구성에 필요한 개론서, 교과서, 논문 등 다양한 문헌 등을 참고하여 최적의 단권화를 하였습니다. 임용시험 준비를 위해서 이 책을 활용한다면 읽어가면서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기 바랍니다.
교재1 목차 Part 01 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
Chapter 01 사회과 교육의 개념적 특성
Ⅰ. 사회과 교육의 의미
Ⅱ. 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사회과교육의 구조

Chapter 0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1880년대~1919년
Ⅱ. 1920~1930년대
Ⅲ. 1950년대
Ⅳ. 1960~1970년대
Ⅴ. 1980년대
Ⅵ. 1990~2000년대

Chapter 03 한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교수요목기
Ⅱ. 제1차 교육과정
Ⅲ. 제2차 교육과정
Ⅳ. 제3차 교육과정
Ⅴ. 제4차 교육과정
Ⅵ. 제5차 교육과정
Ⅶ. 제6차 교육과정
Ⅷ. 제7차 교육과정
Ⅸ. 2007 개정 교육과정
Ⅹ. 2009 개정 교육과정
XI. 2015 개정교육과정

Chapter 04 사회과 교육의 본질
Ⅰ.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
Ⅱ. 사회과의 5가지 모형
Ⅲ. 사회과 모형에 대한 정리


Part 02 사회과 교육의 목표
Chapter 01 사회과 목표의 의미 및 역사
Ⅰ. 사회과 목표의 정의
Ⅱ. 사회과 교육목표의 발달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Ⅰ. 2015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Part 03 사회과 교육과정
Chapter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형태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
Ⅱ. 교육과정 조직형태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
Ⅰ.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원리
Ⅱ.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Part 04 교수-학습방법
Chapter 01 수업지도안
Ⅰ. 수업지도안의 의의
Ⅱ. 수업지도안 단계별 주요 활동

Chapter 02 수업기법
Ⅰ. 강의
Ⅱ. 발문
Ⅲ. 토의(론)학습
Ⅳ. 역할놀이
Ⅴ. 시뮬레이션 학습

Chapter 03 지식의 구조 및 기능 학습
Ⅰ. 지식의 구조 학습 개관
Ⅱ. 개념학습모형
Ⅲ. 일반화 학습
Ⅳ. 탐구수업모형

Chapter 04 기능학습
Ⅰ. 기능의 개념과 종류
Ⅱ. 사회참여 학습
Ⅲ. 고차 사고력 학습

Chapter 05 가치수업모형
Ⅰ. 가치교육 개관
Ⅱ. 인지적 측면의 가치 교육 방법
Ⅲ.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Chapter 06 논쟁문제 수업모형
Ⅰ. 논쟁문제수업의 의의
Ⅱ. 논쟁문제 수업의 유형
Ⅲ. 논쟁문제에 대한 교사의 역할
Ⅳ. 논쟁문제 수업의 실천

Chapter 07 의사결정 학습모형
Ⅰ.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의의
Ⅱ.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유형

Chapter 08 협동학습모형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Ⅲ. 협동학습의 구조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Ⅵ. 협동학습의 유형
Ⅶ. 사회과교육에서 중시하는 협동학습모형

Chapter 09 협동학습 유형
Ⅰ.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모형122
Ⅱ. 직소 모형
Ⅲ. Pro-con 모형
Ⅳ. 마시알라스와 허스트의 집단의사 결정모형
Ⅴ. 스탈의 의사결정 학습모형
Ⅵ. 시뮬레이션 게임 협동학습모형


Part 05. 사회과 평가
Chapter 01. 사회과 평가 이해
Ⅰ. 사회과 평가의 의의 및 원리
Ⅱ. 사회과 평가의 방향
Ⅲ. 사회과 평가 기준 및 형태

Chapter 02. 사회과 평가 방안
Ⅰ.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Ⅲ. 수행평가의 유형


Part 06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쟁점
Chapter 01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Ⅰ. 사회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

Chapter 02 범교과 주제
Ⅰ. 다문화교육
Ⅱ. 세계시민교육
Ⅲ. 양성평등교육
Ⅳ. STS 교육
top

광고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