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2024년] 5-6월 기출사례 연습반 강의 안내 영상(교육학/이선화)
     new 진행중
교수 이선화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1강/진행중
과목 교육학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테마별 특강 수강료/기간 무료/10일
샘플강의 1강 맛보기 (HD)
0원 (0%) 0원
11,000원 (10%) 9,900원
24,000원 (10%) 21,600원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24/04/15_ 25학년도 대비 5-6월 기출사례 연습반 강의 안내! 14분 일반 HD
top

교수소개

교수 이선화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선화입니다.
교육학은 다양한 영역의 학문을 포함하는 광범위하고도 복잡한 학문입니다.
또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적인 토대학문이기도 합니다.
학문 자체가 가지는 복잡성과 규모때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많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원리와 핵심 이론들을 중심으로 교육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목표하는 결과에 반드시 도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수료
(전)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원
(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안양대, 중부대 외 교직과정 다수 출강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교육학 강사
top

커리큘럼소개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2025 이선화 교육학 암기자료 잇키(IT-KEY)  
ㆍ저자명 : 이선화
ㆍ교재비 : 9,900 원 (10%)
ㆍ출판사 : 미래가치
ㆍ페이지수 : 232 page
ㆍ발행일 : 2024/02/29
교재1 특징 【특징】
1. 출제경향이 반영된 기본이론의 정리
2. 한눈에 보이는 핵심키워드
3. 한 손에 들고 다니는 핸드북
교재1 목차 01 교육과정
02 교육심리학
03 교수이론 및 공학
04 교육평가
05 교육행정
06 교육사회학
07 생활지도 및 상담
08 교육의 이해
09 한국교육사
10 서양교육사
11 교육철학
12 교육연구

 
top

교재소개

교재2 소개

2025 이선화 교육학 잇썸(IT-SUMMARY) 요약노트  
ㆍ저자명 : 이선화
ㆍ교재비 : 21,600 원 (10%)
ㆍ출판사 : 미래가치
ㆍ페이지수 : 456 page
ㆍ발행일 : 2024/02/26
교재2 특징 【특징】
1. 쉬운 말로 정리한 핵심 이론
2. 필수 암기 사항 완벽 정리
교재2 목차
제1장 교육과정
01 교육과정의 개념
02 잠재적 교육과정
03 영 교육과정
04 교육과정사 초반
05 교육과정사:재개념주의
06 교육과정사:후반
07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08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09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세 수준
10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교육목표
11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내용 선정 및 조직, 나머지 절차
1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3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4 슈왑의 숙의이론
15 워커의 자연주의적 모형 /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숙의모형
16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설계모형
17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8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9 던킨과 비들의 교실 내 수업과정 연구모형
20 교육과정 설계모형
21 구성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22 교육과정 실행
23 홀의 관심기반 채택모형(CBAM.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24 교과중심 교육과정(교과중심 설계)
25 경험중심 교육과정(학습자중심 설계)
26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 설계):브루너
27 인간중심 / 인본주의 교육과정
28 통합 교육과정(교과 통합 운영)
29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형식도야 이론
30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지식의 구조
31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지식의 형식
32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33 2022 개정 교육과정:배움의 즐거움을 일깨우는 미래교육의 전환
34 STEAM 교육과정
35 교육과정 재구성
36 역량기반 교육과정 / 역량중심 교육과정
37 교육과정 대강화
38 교육과정 분권화
39 다문화 교육과정
40 교육과정 리터러시
제2장 교육심리학
01 인간 발달
0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04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05 브론펜브레너의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06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07 마샤의 정체성 발달이론
08 사회성 발달이론
09 도덕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
10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2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13 래스의 도덕성에 관한 가치명료화 접근
14 레스트의 도덕성 4구성요소 모형
15 지능 전반
16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1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8 지능검사
19 지능지수
20 정서지능 / 감성지능 / 정서지수 / 감성지수(EQ, EI)
21 창의성 전반
22 창의성 계발 기법
23 인지양식 / 학습양식
24 학습동기 전반
25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6 로저스의 실현경향성
27 자기가치이론
28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29 드웩의 지능에 대한 암묵이론
30 기대×가치이론
31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32 귀인이론
33 목표지향이론
34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35 레빈의 포부 수준
36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37 행동주의
38 사회인지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39 인지주의
40 학습의 전이
41 문제해결과정
제3장 교수이론 및 공학
01 수업설계의 3대 변인:라이겔루스
02 일반적 교수설계의 절차
03 강의법
04 문답법
05 토의법
06 문제해결법
07 프로젝트법(구안법):킬패트릭
08 발견학습 / 발견학습모형
09 탐구학습(탐구법)
10 협동학습 / 협력학습
11 개별화 교수
12 팀티칭(협동교수)
13 자기조절학습
14 PCK(교수내용 지식, 내용 교수지식)
15 완전학습모형
16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17 가네의 교수이론(학습의 조건이론, 목표별 수업이론)
18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19 라이겔루스의 개념학습이론
20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21 켈러의 동기설계이론(ARCS)
22 구성주의 전반
23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 : Barrows
24 인지적 도제이론(인지적 도제학습)
25 인지적 유연성(융통성) 이론(전환학습)
26 상황학습
27 상보적 교수이론(상호적 교수) : Palincsar & Brown
28 자목표기반 시나리오(GBS)
29 자원기반학습
30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CLEs)
31 ADDIE
32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33 실즈와 글래스고의 교수설계모형
34 존스와 리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RP)
35 4C/ID 모형
36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37 교수매체
38 교수매체를 활용한 설계모형:ASSURE
39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40 코스웨어의 개발
41 멀티미디어
42 ICT
43 이러닝
44 블렌디드 러닝
45 플립드 러닝
46 기타 이러닝 관련 사항
47 원격교육
48 지식정보사회의 교육
49 에듀테크
50 메타버스
제4장 교육평가
01 교육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02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03 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
04 프로버스의 괴리모형:격차모형, 간극모형, 격차평가모형
05 해몬드의 평가모형
06 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
07 스테이크의 종합실상모형(안면모형)
08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모형, 질적 평가모형
09 스터플빔의 CIPP 평가모형
10 울프의 재판평가모형, 법정 판결모형
11 구바와 링컨의 자연주의적 평가
12 소비자 중심 평가 / 소비자 지향 평가
13 교육평가의 종류(전체 개관)
14 평가준거에 따른 유형
15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16 모레노의 사회성 측정법
17 평가기능 및 시점에 따른 유형
18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19 상호작용 여부에 따른 유형
20 기타 평가 유형
21 수행평가
22 과정중심평가
23 자기평가
24 동료평가
25 성취평가제
26 컴퓨터 기반 평가
27 타당도
28 신뢰도
29 객관도: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30 평가(평정)의 오류
31 실용도
32 검사도구의 제작
33 고전검사이론
34 문항반응이론, 문항특성곡선
35 교육통계(검사점수의 보고와 해석)
제5장 교육행정
01 교육행정의 개념
02 교육행정의 성격
03 교육행정의 원리
04 과학적 관리론
05 행정관리론
06 관료제론
07 홀의 학교의 관료적 구조
08 인간관계론
09 행동과학론
10 체제이론
11 정책결정이론 / 의사결정이론
12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13 의사소통
14 리더십(지도성) 이론 전반
15 새로운 리더십 이론: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 리더십 대체모형
16 새로운 리더십 이론:변혁적 리더십
17 새로운 리더십 이론:카리스마적 리더십
18 새로운 리더십 이론:슈퍼리더십(초우량 지도성)
19 새로운 리더십 이론:문화적 리더십
20 새로운 리더십 이론:도덕적 리더십
21 새로운 리더십 이론:분산적 지도성
22 새로운 리더십 이론:감성 지도성
23 팔로어(추종자)의 기술
24 직무동기이론:욕구위계이론
25 직무동기이론:동기-위생이론
26 직무동기이론:생존-관계-성장이론(ERG이론)
27 직무동기이론:기대이론
28 직무동기이론:성과-만족이론
29 직무동기이론:공정성이론
30 직무동기이론:목표설정이론
3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3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33 집권화 조직과 분권화 조직
34 조직유형론
35 학교조직의 유형
36 조직풍토론
37 조직문화론
38 조직의 성장․발전론
39 조직갈등론
40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41 교육행정의 실제 - 교육기획
42 교육행정의 실제 - 교육인사행정
43 교육행정의 실제 - 교육재정(교육예산)
44 교육행정의 실제 - 교육자치제
45 학교개선을 위한 노력
46 장학 전반
47 자율장학
48 임상장학
49 동료장학(협동적 동료장학, 동료코치)
50 약식장학(전통적 장학, 일상장학)
51 자기장학
52 마이크로티칭
53 인간자원장학
54 컨설팅장학
55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56 학급경영의 영역
제6장 교육사회학
01 기능이론
02 갈등이론
03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04 문화 재생산이론:부르되
05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애플
06 사회구성체이론:알뛰세
07 저항이론(문화적 저항이론):윌리스
08 사회언어학적 연구:번스타인
09 자율이론(상대적 자율이론):번스타인
10 상징적 상호작용이론:미드, 쿨리, 블러머
11 맥닐의 방어적 수업
12 학력상승이론
13 교육과 사회화
14 교육과 사회평등
15 교육선발과 시험
16 교육격차
17 교육평등
제7장 생활지도 및 상담
01 생활지도의 개념
02 생활지도의 원리
03 생활지도의 과정 / 주요 활동
04 생활지도의 영역
05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특성-요인이론
06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성격이론
07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수퍼의 발달이론
08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사회학습이론
09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욕구이론, 사회이론, 의사결정이론
10 비행이론
1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정신역동적 접근)
12 방어기제
13 행동주의 심리학과 행동수정
14 실존주의 상담이론
15 인간중심 상담이론:로저스
16 게슈탈트 상담이론 / 형태주의 상담이론:펄스
17 상호교류 분석이론:번
18 지시적 상담이론:윌리암슨
19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인지정서행동치료, REBT):엘리스
20 개인구념이론:켈리
21 인지치료:벡
22 해결중심 (단기)상담:Shazer
23 현실치료기법:글래써
24 개인상담의 주요 절차
25 사이버상담
26 개인상담 기법
27 학교 또래상담
제8장 교육의 이해
01 교육의 어원적 정의
02 교육의 비유적 정의
03 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04 교육의 대표적 정의
05 교육의 3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06 교육의 목적
07 형식교육과 그 외 교육
08 평생교육
09 대안교육
10 전인교육
11 다문화 교육
12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13 자유교육
14 영재교육
15 홀리스틱 교육
16 미래사회와 교육
17 교직관
18 교사의 직무
19 교사의 자질
20 교직문화
21 교직윤리
제9장 한국교육사
01 고대의 교육
02 고려시대의 교육
03 조선시대 전반의 교육
04 성리학
05 실학
06 근대교육
07 일제 강점기의 교육
제10장 서양교육사
01 고대 그리스의 교육
02 고대 로마의 교육
03 중세의 교육
04 인문주의 교육사조
05 실학주의 교육사조
06 계몽주의 교육사조
07 자연주의 교육사조
08 신인문주의 교육사조
09 계발주의 교육사조
10 국가주의 교육사조
제11장 교육철학
01 교육철학의 영역과 기능, 지식관
02 진보주의
03 본질주의
04 항존주의
05 재건주의
06 실존주의
07 분석철학, 해석학, 비판이론
08 포스트모더니즘
09 신자유주의 교육
10 동양의 교육철학사조:노장사상
제12장 교육연구
01 교육연구의 종류: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02 교육연구 절차(양적 연구)
03 연구를 위한 기본 개념
04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가설검증)

�� 참고문헌

목차 더보기

 
top

광고배너

1위 박문각! 계속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2023 고객선호브랜드지수 1위 /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 2021 국가브랜드대상 에듀테크
2021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도 1위2020 한국산업의 1등 브랜드 대상 / 2019 한국우수브랜드평가대상
2018 제12회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 2017 제1회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경영대상
2017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 2017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