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전화상담
월~금 09:00~21:00
토요일 09:00~12:00

18시 이후에는 일부 상담의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영상 및 기술상담
월화금 09:00~24:00
수목 09:00~18:00
토일 14:00~24:00

전화상담 및 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순서대로 지원/답변
드립니다.

Home

2024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이선화 | 미래가치 | 요약서(강의노트)

정가 21,000원    
판매가 18,900원 (10%↓  2,100원 할인)
적립금 945원 (5% 적립) 안내  
 
페이지 수 428 페이지 판형 190 * 260
초판발행일 2023/04/28
판쇄
최신발행일 2023/04/28 ISBN 9791167733160
판매상태 판매중    
배송비
2,500원 안내
수량
 
   
바로구매   장바구니


제1장 교육의 이해 
ㆍ구조도 
01 교육의 어원적 정의 
02 교육의 비유적 정의 
03 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04 교육의 대표적 정의 
05 교육의 3요소 :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06 교육의 목적 
07 형식교육과 그 외 교육 
08 평생교육 
09 대안교육 
10 전인교육 
11 다문화 교육 
12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13 자유교육 
14 영재교육 
15 홀리스틱 교육 
16 미래사회와 교육 
17 교직관 
18 교사의 직무 
19 교사의 자질 
20 교직문화 
21 교직윤리 
 
제2장 한국교육사 
ㆍ구조도 
01 고대의 교육 
02 고려시대의 교육 
03 조선시대 전반의 교육 
04 성리학 
05 실학 
06 근대교육 
07 일제 강점기의 교육 
 
제3장 서양교육사 
ㆍ구조도 
01 고대 그리스의 교육 
02 고대 로마의 교육 
03 중세의 교육 
04 인문주의 교육사조 
05 실학주의 교육사조 
06 계몽주의 교육사조 
07 자연주의 교육사조 
08 신인문주의 교육사조 
09 계발주의 교육사조 
10 국가주의 교육사조 
 
제4장 교육철학 
ㆍ구조도 
01 교육철학의 영역과 기능, 지식관 
02 진보주의(Progressivism) 
03 본질주의(Essentialism) 
04 항존주의(Perennialism) 
0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06 실존주의(Existentialism) 
07 분석철학, 해석학, 비판이론 
0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09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교육 
10 동양의 교육철학사조 : 노장사상 
 
제5장 교육과정 
ㆍ구조도 
01 교육과정의 개념 
02 잠재적 교육과정 
03 영 교육과정 
04 교육과정사 초반 
05 교육과정사 : 재개념주의 
06 교육과정사 : 후반 
07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08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09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세 수준 
10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1 타바(Taba)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2 워커(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숙의모형 
13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설계모형 
14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5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6 던킨과 비들(M. Dunkin & J. Biddle)의 교실 내 수업과정 연구모형 
17 교육과정 설계모형 
18 구성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9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 : 교육목표 
20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 : 내용 선정 및 조직, 나머지 절차 
21 교육과정 실행(Snyder,Bolin&Zumbalt,1992) 
22 홀(Hall)의 관심기반 채택모형(Concern Based Adaptation Model : CBAM.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23 교과중심 교육과정(교과중심 설계) 
24 경험중심 교육과정(학습자중심 설계) 
25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 설계) : 브루너(Bruner) 
26 인간중심 교육과정 
27 통합 교육과정(교과 통합 운영) 
28 STEAM 교육과정 
29 역량기반 교육과정/역량중심 교육과정 
30 교육과정 재구성 
31 다문화 교육과정의 유형 
32 교육과정 리터러시 
33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형식도야 이론 
34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지식의 구조 
35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지식의 형식 
36 2015 개정 교육과정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37 2022 개정 교육과정 : 배움의 즐거움을 일깨우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 
 
제6장 교육심리학 
ㆍ구조도 
0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03 지식구성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04 브론펜브레너의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05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06 마샤의 정체성 발달이론 
07 사회성 발달이론 
08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0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0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11 래스의 도덕성에 관한 가치명료화 접근 
12 레스트의 도덕성 4구성요소 모형 
13 지능 전반 
14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1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6 지능검사 
17 지능지수 
18 정서지능/감성지능/정서지수/감성지수(EQ, EI) 
19 창의성 전반 
20 창의성 계발 기법 
21 인지양식/학습양식 
22 학습동기 전반 
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4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25 로저스의 실현경향성 
26 기대×가치이론 
27 드웩의 지능에 대한 암묵이론 
28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29 귀인이론 
30 목표지향이론 
31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32 레빈의 포부 수준 
33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34 행동주의 
35 사회인지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36 인지주의 
37 학습의 전이 
38 문제해결과정 
 
제7장 교수이론 및 공학 
ㆍ구조도 
01 수업설계의 3대 변인 : 라이겔루스(Reigeluth) 
02 일반적 교수설계의 절차 
03 강의법 
04 문답법 
05 토의법 
06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07 구안법(Project Method, 프로젝트법) : 킬패트릭(Kilpatrick) 
08 발견학습/발견학습모형 
09 탐구법 
10 협동학습/협력학습 
11 개별화 교수 
12 팀티칭(협동교수) 
13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14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수내용 지식. Shulman, 1986) 
15 완전학습모형 
16 브루너

광고배너

1위 박문각! 계속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2023 고객선호브랜드지수 1위 /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 2021 국가브랜드대상 에듀테크
2021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도 1위2020 한국산업의 1등 브랜드 대상 / 2019 한국우수브랜드평가대상
2018 제12회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 2017 제1회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경영대상
2017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 2017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