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고객만족센터 1:1 원격제어 아이디 공유금지 정책안내 학습프로그램 다운로드 동영상 이용안내 1:1 문의 바로가기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Home

2022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김태규 | 박문각 | 기본서

정가 25,000원    
판매가 22,500원 (10%↓  2,500원 할인)
적립금 1,125원 (5% 적립) 안내  
 
페이지 수 424 페이지 판형 190×260
초판발행일 2021/01/15
판쇄
최신발행일 2021/01/15 ISBN 9791164445004
판매상태 판매중    
배송비
무료 안내
수량
 
   
바로구매   장바구니


■ 책소개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은 중등교원 임용시험 전공역사의 역사교육론 과목을 대비하기 위한 기본서입니다. 본서는 변화된 교사 임용 시험체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 '최근 역사교육의 동향'의 세 파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새롭게 개정된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트 1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에서는 역사교육의 이해를 위한 역사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역사교육의 목표·내용·교재·방법·평가와 역사과 교육과정의 발달을 주요 주제로 삼아 관련 내용을 개론서에서 골라 압축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파트 2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에서는 역사교육의 이론적 논의를 담았습니다.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과 사학사의 주요 흐름과 쟁점, 설명과 이해, 역사적 사고 등을 주요 주제로 삼아 관련 내용을 개론서에서 엄선하여 압축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파트 3 '최근 역사교육의 동향'은 이번 교재에서 가장 많이 변화된 부분으로 최근 역사교육의 동향과 관련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역사적으로 사고하기와 비판적 읽기의 적용,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논쟁적 역사읽기와 역사교육, 미국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 배움중심수업의 이론과 실제 등을 주요 주제로 삼았으며, 관련 내용을 개론서에서 선별하여 핵심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출판사 리뷰 
 
현재 학교 역사교육의 현장에서는 민주시민교육, 배움중심학습, 교수평 일체화, 수업성찰 등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과제와 담론들이 넘쳐나고 있어,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예비 역사교사들의 부담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2018년 이후 임용고시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역사교육의 성과들과 이론들이 시험문항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서는 새로 출간된 학술서적 내용을 상당 부분 반영하여 최근 임용시험 출제 경향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역사교육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핵심내용을 선별하여 알차게 구성한 이론과 다양한 구조도표, 시각화된 이미지, 표 등은 방대한 역사교육 이론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서는 예비 역사교사들에게 합격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본서와 함께, 하루하루 치열하게 노력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합격이라는 큰 기쁨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PART 01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의의 
01 역사교육의 개념 
02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Chapter 02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01 역사교육의 목적 
02 역사교육의 목표 
03 역사교육의 성취기준 
 
Chapter 03 역사교육의 내용 
01 역사교육 내용의 개념과 요소 
02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 
03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 
04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Chapter 04 역사교육의 교재 
01 역사교재의 개념 
02 역사교재의 형태 
03 역사교재의 소재 
04 역사교재의 제작 
 
Chapter 05 역사수업의 방법 
01 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02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03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04 역사수업의 방법 
 
Chapter 06 역사학습의 평가 
01 역사학습 평가의 원리 
02 역사과 평가 절차 
03 평가 결과의 처리와 활용 
04 평가도구의 양호도 
05 역사과 선다형 문항의 특성 
06 역사과 선다형 문항의 제작 절차 
07 역사과 선다형 문항의 유형 
08 역사과 선다형 문항의 제작 원리 
09 역사과 서술형 평가의 특성 
10 역사 수업과 서술형 평가 
11 역사과 서술형 평가의 실제 
12 역사과 수행평가의 특성 
13 역사 수행평가의 절차와 원리 
14 역사 수행평가의 유형 
 
Chapter 07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01 전근대의 역사교육 
02 근대의 역사교육 
03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천 
04 7차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의 변화 
05 2007, 2009, 2015, 2018 개정 교육과정 
 
 
PART 02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 
02 역사교육의 연구대상 및 범위 
03 역사교육 연구방법과 현장연구 
04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 코칭 
05 역사수업연구의 일면 
 
Chapter 02 역사학과 역사교육 
01 역사학의 특성과 쟁점 
02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Chapter 03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01 역사이해의 개념 
02 상상적 역사이해 
03 역사해석과 판단 
04 역사이해와 역사수업 
 
Chapter 04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01 역사적 설명의 개념 
02 일반적 역사설명 
03 과학적 역사설명 
04 인간의 행위설명 
 
Chapter 05 역사적 사고 
01 역사적 사고의 성격 
02 역사적 사고의 이론 
03 생각 습관으로서의 역사적 사고-역사적 사고를 둘러싼 바람직한 논의의 방향 
04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PART 03 최근 역사교육의 동향 
Chapter 01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01 비판적 역사읽기와 역사쓰기 
02 역사적 사고와 비판적 역사읽기 
03 역사교육 담론에 대한 반성 
 
Chapter 02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Chapter 03 시민적 가치를 살리는 역사교육 
 
Chapter 04 논쟁적 역사읽기와 역사수업 
 
Chapter 05 미국 사회과 교육의 발달 
 
Chapter 06 배움중심수업의 이론과 실제 
 
 
부록  
부록 ① 5대 서적 안내 
부록 ② 참고문헌 안내 
부록 ③ 역사교육 관련 개론서와 단행본 목차 계열성 비교 

광고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