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고객만족센터 1:1 원격제어 아이디 공유금지 정책안내 학습프로그램 다운로드 동영상 이용안내 1:1 문의 바로가기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Home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이율 | 박문각 | 기본서

정가 23,000원    
판매가 20,700원 (10%↓  2,300원 할인)
적립금 1,035원 (5% 적립) 안내  
 
페이지 수 384 페이지 판형 188*257
초판발행일 2020/03/25
판쇄
최신발행일 2020/03/25 ISBN 979-11-6444-352-9
판매상태 판매중    
배송비
무료 안내
수량
 
   
바로구매   장바구니


■ 책소개 
 
1. 전문적 지식과 단권화 
이번 책의 콘셉트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다"이다. 수업 전문성을 형성하기 위한 공부와 시험공부는 서로 다를 게 없다. 그런데 수업 전문성의 형성은 임용된 후 개론서를 통해, 임용시험 준비는 수험가의 요약서로 준비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엄청난 낭비라는 생각을 했다. 합격 후 비싸게 돈을 주고 산 수험서는 후배들이나 친구들에게 준다. 그래서 임용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합격 후에도 학생들을 가르칠 때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성을 살리는 진정한 의미의 실용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2. 예비교사를 위한 단권화: 교과 내용적 지식 + 인문학적 지식 + 수험에 필요한 지식 
그리하여 예비교사와 관련된 교과내용적 지식, 교양적 지식, 수험에 필요한 지식을 단권화하는 데 신경을 썼다. 시험을 준비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질문에 필요한 지식들을 단권화했다. 이를 위해 교과서, 대학전공도서, 논문, 보고서 등을 발췌하고 정리했다. 여기에 지금까지 책과 논문을 쓰면서 고민했던 아이디어와 비판적 시각도 포함시켰다. 
 
3. 효율성: 개론서와 요약서의 장점을 결합시켜 통합 
개론서는 "읽기 어렵다", "읽어도 핵심을 파악하기 어렵다" 같은, 요약서는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다", "학습의 범위를 줄이기 어렵다" 같은 단점이 있다. 이런 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를 항상 고민했다. 그래서 개론서의 장점인 배경적 지식과 맥락을 반영하고, 요약서의 장점인 명료함의 조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했다. 
 
■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활용법》 
1. 제목을 눈여겨보자. 
개론서 서술의 장황함 해소를 염두에 두고 제목을 달았기 때문에 제목을 통해 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들을 연결하면 내용의 흐름이 이어집니다. 처음 내용을 접하는 사람, 모든 내용이 정리된 사람은 이 제목들을 가지고 '백지 쓰기'에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2. 내용을 읽어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자. 
개론서의 장점을 살림과 동시에 요약서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술된 내용과 관련된 취지, 목적, 의도, 인문학적 배경을 반영해서 서술하였습니다. 
 
3. 최적의 단권화를 했다. 
우선 수업 전문성과 임용시험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서술의 범위를 정했고, 그 범위 내에서 책 구성에 필요한 개론서, 교과서, 논문 등 다양한 문헌 등을 참고하여 최적의 단권화를 하였습니다. 임용시험 준비를 위해서 이 책을 활용한다면 읽어가면서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기 바랍니다. 
Part 01 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 
Chapter 01 사회과 교육의 개념적 특성 
Ⅰ. 사회과 교육의 의미 
Ⅱ. 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사회과교육의 구조 
 
Chapter 0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1880년대~1919년 
Ⅱ. 1920~1930년대 
Ⅲ. 1950년대 
Ⅳ. 1960~1970년대 
Ⅴ. 1980년대 
Ⅵ. 1990~2000년대 
 
Chapter 03 한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교수요목기 
Ⅱ. 제1차 교육과정 
Ⅲ. 제2차 교육과정 
Ⅳ. 제3차 교육과정 
Ⅴ. 제4차 교육과정 
Ⅵ. 제5차 교육과정 
Ⅶ. 제6차 교육과정 
Ⅷ. 제7차 교육과정 
Ⅸ. 2007 개정 교육과정 
Ⅹ. 2009 개정 교육과정 
XI. 2015 개정교육과정 
 
Chapter 04 사회과 교육의 본질 
Ⅰ.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 
Ⅱ. 사회과의 5가지 모형 
Ⅲ. 사회과 모형에 대한 정리 
 
 
Part 02 사회과 교육의 목표 
Chapter 01 사회과 목표의 의미 및 역사 
Ⅰ. 사회과 목표의 정의 
Ⅱ. 사회과 교육목표의 발달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Ⅰ. 2015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Part 03 사회과 교육과정 
Chapter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형태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 
Ⅱ. 교육과정 조직형태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 
Ⅰ.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원리 
Ⅱ.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Part 04 교수-학습방법 
Chapter 01 수업지도안 
Ⅰ. 수업지도안의 의의 
Ⅱ. 수업지도안 단계별 주요 활동 
 
Chapter 02 수업기법 
Ⅰ. 강의 
Ⅱ. 발문 
Ⅲ. 토의(론)학습 
Ⅳ. 역할놀이 
Ⅴ. 시뮬레이션 학습 
 
Chapter 03 지식의 구조 및 기능 학습 
Ⅰ. 지식의 구조 학습 개관 
Ⅱ. 개념학습모형 
Ⅲ. 일반화 학습 
Ⅳ. 탐구수업모형 
 
Chapter 04 기능학습 
Ⅰ. 기능의 개념과 종류 
Ⅱ. 사회참여 학습 
Ⅲ. 고차 사고력 학습 
 
Chapter 05 가치수업모형 
Ⅰ. 가치교육 개관 
Ⅱ. 인지적 측면의 가치 교육 방법 
Ⅲ.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Chapter 06 논쟁문제 수업모형 
Ⅰ. 논쟁문제수업의 의의 
Ⅱ. 논쟁문제 수업의 유형 
Ⅲ. 논쟁문제에 대한 교사의 역할 
Ⅳ. 논쟁문제 수업의 실천 
 
Chapter 07 의사결정 학습모형 
Ⅰ.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의의 
Ⅱ.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유형 
 
Chapter 08 협동학습모형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Ⅲ. 협동학습의 구조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Ⅵ. 협동학습의 유형 
Ⅶ. 사회과교육에서 중시하는 협동학습모형 
 
Chapter 09 협동학습 유형 
Ⅰ.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모형122 
Ⅱ. 직소 모형 
Ⅲ. Pro-con 모형 
Ⅳ. 마시알라스와 허스트의 집단의사 결정모형 
Ⅴ. 스탈의 의사결정 학습모형 
Ⅵ. 시뮬레이션 게임 협동학습모형  
 
 
Part 05. 사회과 평가 
Chapter 01. 사회과 평가 이해 
Ⅰ. 사회과 평가의 의의 및 원리 
Ⅱ. 사회과 평가의 방향 
Ⅲ. 사회과 평가 기준 및 형태 
 
Chapter 02. 사회과 평가 방안 
Ⅰ.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Ⅲ. 수행평가의 유형 
 
 
Part 06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쟁점 
Chapter 01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Ⅰ. 사회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 
 
Chapter 02 범교과 주제 
Ⅰ. 다문화교육 
Ⅱ. 세계시민교육 
Ⅲ. 양성평등교육 
Ⅳ. STS 교육

광고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