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커뮤니티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전화상담
월~금 09:00~21:00
토요일 09:00~12:00

18시 이후에는 일부 상담의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영상 및 기술상담
월화금 09:00~24:00
수목 09:00~18:00
토일 14:00~24:00

전화상담 및 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순서대로 지원/답변
드립니다.

합격수기 Home > 커뮤니티 > 합격수기


제목 : [2023학년도/경기/정샘 미술] 합격수기
번호 : 1 | 작성자 : 운영자 | 조회 : 1853 | 작성일 : 2023/06/30 16:34:35

🙂 2023 경기 최종 합격수기 🙂

 

수년간 정샘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경기 1차 컷 +8.33으로 1차 합격최종 +8.75로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정샘 교수님의 전공 강의에 매우 큰 도움을 받아다른 쌤들께도 공부방법 등과 관련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격 수기를 남깁니다!

 

🙂1차 전공

나의 문제 파악

-우선 저는 올해 합격하기까지 총 4번의 일탈 경험이 있었습니다따라서 저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파악한 저의 문제는 절대적인 공부의 시간과 문제 풀 때의 시간 부족이었습니다. 4번의 일탈을 경험할 당시, 2년 내내 학교에서 1학기동안 근무를 하여 실질적으로 꾸준히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시작한 달이 8월부터였습니다가만히 앉아서 오랫동안 공부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공부 능률이 효율적으로 오를 것 같지 않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었죠누구에게나 절대적인 공부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그렇지만 공부 시간 동안 완벽히 집중했느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계속 시험에 떨어질 당시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영역은 더 많이 보고어렵거나 흥미 없는 영역은 더 안 봤습니다... 흥미 없는 영역을 더 많이 공부해야 하는데 말이죠이것이 제가 오랫동안 일합을 하지 못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이번 2023학년도, 2022학년도 당시 공부할 때에는 어렵거나 흥미 없는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본인이 생각했을 때내가 자주 틀리는 영역재미없는 영역을 좀 더 집요하게 공부하고자 한다면분명 모의고사 및 시험에서 점수는 껑충오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권화&필독서&용어사전

-저는 정샘 교수님 기본서 상하권에 단권화를 하였습니다평소 매우 꼼꼼하고 집요하게 공부하는 스타일이라서브노트는 결국 모든 이론을 담아낼 수 없다고 생각하여 만들지 않았습니다그렇지만 시험장 가서 서브노트로 공부하는 쌤들을 보면 부럽기도 했습니다.. 저는 바리바리 책을 다 싸들고 가야 했기 때문이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꾸준히단권화 혹은 서브노트를 채워나가시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필독서는 각 영역의 큰 흐름을 잡고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전 초수재수삼수 당시 교수님의 기본 및 심화 이론 강의, 필독서 강의를 토대로교수님께서 정리해주시는 프린트는 물론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하는 필독서 부분을 다 이해하고 모두 기본서에 적어 단권화 하였습니다.

미교론에서부터 한미사서미사중미사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본서에 단권화하였고특히 미술사 필독서는 수업 외다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고 중요 흐름들을 기본서에 옮겨 적고 이해하고 암기하였습니다공부하는데 있어 이해와 암기 모두 중요하지만미술사 영역은 이해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모든 중요 흐름을 이해하고 암기하였습니다.

-용어사전의 경우에도, 공부할 때 항상 옆에 두고 하였습니다. 그때그때마다 사전을 찾아보고 중요 문장들 또한 기본서에 포스트잇으로 적어 단권화하였습니다!

-단권화라는 것이, ‘단권화 만들어야지라는 생각보다공부하면서 꾸준히 중요한 것들을 해당 영역에 옮겨 적고 정리하다보면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단권화 혹은 서브노트 만들기에 너무 부담갖지 않고 공부할 때 그때그때마다 정리해야지라고 생각하면심적으로도시간적으로도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출분석&모의고사&첨삭

-기출분석은 교수님이 평소 수업시간에 기출분석 관련 자료로 보여주시는 것들을 토대로 필기하고그 외 놓친 부분은 따로 정리하여올해 꼭 나올 영역들오랫동안 나오지 않은 영역들을 위주로 더 많이 암기하고자했습니다제가 생각한 것들이 교수님 모의고사에서 문제 방향과 같을 때 희열을 느끼고 이러한 과정에서 동기가 더욱 올라갔던 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모의고사 강의를 꾸준히 수강하고 일차 시험을 경험하면서 느꼈던 점은 교수님 모의고사 문제는 무조건!! 완벽히 보고 시험장에 들어가야겠다.’였습니다물론 말처럼 쉽지 않았지만올해 합격한 시험 공부 당시에는 교수님 문제를 최대한 눈에 익히고 암기한 상태로 시험봤습니다평소에 수업 및 모의고사에서 익숙하게 풀었던 것들이 시험에 많이 나와서 이젠 최대한 실수를 줄이자!’ 라는 생각을 하며 시험을 봤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모의고사 답안첨삭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저는 교수님의 답안 첨삭을 통해내가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닌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들을 파악하여 교정할 수 있었습니다이 과정은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방법&공부시간

-저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근무하진 않았지만 방황하다 7월부터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교수님께서 방황하던 저를 이끌어주시고.. 7월부터 맘잡고 다시 공부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7월 이전에는 그동안 단권화 해왔던 기본서 하권 미술사 영역들을 부담 없이 한 번 읽는 정도였습니다.

7-8월에는 교수님의 영역별 모의고사 진도에 따라 기본서와 모의고사만 공부하였습니다여기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용어사전은 항상 옆에 두고 궁금한 것 그때그때 찾아가며 기본서에 필기하면서 눈에 익히고 암기하였습니다이 당시에는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이 머릿속에 전혀 남아있지 않아, ‘7-8월 두 달 동안은 무조건 전 영역의 흐름을 다시 파악하고 이해하자!’라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이때 공부시간은 저는 아침잠이 많아주로 점심 무렵부터 밤 9시까지 계속 했습니다!

9-10월에는 교수님의 매주 실전 모의고사에 나온 해당 문제와 관련된 영역들을 기본서로 다시 암기하고 정교화해서 꼼꼼하게 보려고 노력했습니다이때 공부시간은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계속 공부했습니다!

시험 전 한달 남짓 11월부터는 역시나 마찬가지로 교수님의 실전 모의고사에 나온 문제, 7-8월 영역별 모의고사, 9-10월 실전 모의고사 영역 문제들을 최소한 한번이라도 회독하자!’라는 생각으로 회독하고모의고사에서 나온 관련 문제 영역의 기본서를 매일 매일 암기하고 공부했습니다이때 공부시간은 아침 8시부터 밤 10시까지 계속 공부했습니다.

 -암기 방법으로는 무조건 백지쓰기를 했습니다! 

 

🙂1차 교육학

공부방법&공부시간

-교육학은 초수 때부터 이선화 교수님의 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초수때는 기본이론심화이론파이널 모의고사 강의그 이후에는 모두 9-11월 파이널 모의고사 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그리고 올해 합격한 시험에서는 강의를 수강하지 않고그동안 쌓여있던 모의고사 자료와 기본서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시험까지 촉박한 시간 내에 전공 공부와 교육학 공부를 계속 병행해야 했기에전공 공부를 하다 보면 교육학을 볼 시간이 없어 일부러 7월부터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 교육학 스터디를 잡았습니다스터디 방식은 해당 영역을 각자 공부해 온 뒤 백지쓰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7-8월 평소 공부시간은전공 공부 시작하기 이전에 2-3시간씩 기본서를 암기(과정행정평가교수이론및교육공학심리)하고 9-11월부터는 이선화 교수님의 모의고사와 기본서를 함께 암기하였습니다.

 

🙂1차 스트레스 및 멘탈 관리

-평소 저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은 공부하고 자취방에 돌아온 뒤 혼자 밥 먹으며 tv보는 시간이었습니다공부를 마치고 밤늦게 나만의 공간에서 명상영상을 틀어놓고 고요하게 지내는 시간도 힐링이었습니다저는 먹고싶은 것보고싶은 것 모두 다 잘 챙겨먹고 잘 챙겨보고 공부했습니다저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었죠... 물론 시험보기 한 달 전에는 tv대신아이패드로 부족한 영역의 제 기본서를 크게 찍어 책 보듯이 계속 읽었습니다!

 

🙂1차 시험장에서

-1교시 교육학 시험보기 이전에는 답이 왜 이것인지 무조건 친절하게 풀어쓰자!’라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하였고,

2, 3교시 전공 시험보기 이전에는 아는 것은 최대한 실수하지 말자모르는 것이 나오더라도 부분 점수 맞을 수 있다침착하자!’라는 각오로 임했습니다모르는 것이 나왔을 때 좀 더 생각하고 답안을 풀어나갈 수 있게 하려면 결국 시간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평소 시험 시간이 부족했던 터라전공 시험에서 두 문제 풀고 시간을 확인할 정도로 계속해서 시간을 확인하고 분배하면서 풀었습니다!

-평소 긴장을 많이 하지 않지만그래도 앞으로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는 시험이다 보니 긴장을 안 할 수 없었습니다그래서 긴장감을 최대한 즐기고각성된 상태에서 임했습니다!!

 

 

🙂2

실기

-실기는 1차 시험이 끝나고 하루이틀 쉬고 바로 노량진에 있는 임용미술학원에 다녔습니다전공이 서양화이기 때문에수채화와 디자인을 선택하였습니다실기 입시를 경험한 지 오랜 시간이 흐르다 보니수채화와 디자인 모두 실기학원에 다녔습니다. 2차를 처음 경험해본 터라주위에서 체력관리가 무조건 중요하다는 말에 공감을 못했었지만이번 2차를 경험해 본 결과... 체력관리가 정말로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전 체력관리가 안돼서 미술학원에 못나갈 때도 있었습니다.. 평달에 시간이 되시는 분이라면 해당 시도의 실기는 두 달 이상은 경험하고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1차 결과 발표가 난 뒤, 발등에 불이 떨어져 당장 있을 실기 시험에만 집중했었습니다. 중간 중간 정샘 교수님께서 피드백 해주시는 수업실연 및 나눔 외에는 실기에 모든 시간을 쏟아 부었습니다. 이때의 체력관리는 종합비타민, 홍삼 등을 섭취하며 마지막 심층 면접이 끝날 때 까지 하루 하루 버텨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영양제를 미리 알고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업실연 및 수업나눔

-1차 시험을 보고 난 이후에, 정샘 교수님께서 지도해주시는 수업실연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사실 수업실연 및 수업나눔은 초수때부터 교수님의 피드백과 교정으로 단련이 되어 있었기에 자신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매주 내주시는 실연 및 나눔 문제만 연습하고 그 외 다른 문제들은 연습하지 않았습니다. 매주 저의 실연을 촬영해서 보내주시는 영상을 보고, 시선처리 주의 할 점, ‘어, 음’과 같은 말은 되도록 줄이려고 노력하고 숙지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실연 문제를 받고 구상할 시에는 먼저 단원, 차시, 학습목표, 지켜야 할 조건, 사용해야 할 교구 등의 순서대로 파악하고 조건을 하나 하나 체크해 가면서 구상하였습니다.

-1차 결과 발표 이후에는, 그동안 교수님께서 내주셨던 수업실연과 수업나눔을 혼자 다시 연습해 촬영해서 보았고, 수업 나눔 문제는 다시 작성해 보고 수업 나눔에 답변할 수 있는 상황들을 수업 실연에 넣으려고 저만의 만능 틀(?)을 만들어 계속 연습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실연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조건을 하나하나 다 체크하고, 나눔을 위한 실연 만능틀은 어느 상황에선 꼭 넣자!’라는 생각으로 연습하여 실제 시험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실연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학생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 구조화된 판서를 중점적으로 연습한 결과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심층면접

-면접 관련해서는 실기 및 실연에 비해 연습이 턱없이 부족하였습니다.. 1차 결과가 발표 난 이후에 면접 스터디를 부랴부랴 구해서 진행하였기에, 일주일에 하루 3시간씩 경기 내 타 과목 쌤들과 서로 문제를 가져와서 함께 연습하였습니다. 면접은 무조건 1차 시험을 보고 바로 스터디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경기 시책은 면접 책으로 전체적인 큰 방향을 파악하는 정도로 보았고 수업실연이 끝나고 바로 다음 날 면접이었기에, 촉박한 시간 내, 올해 특히 경기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방향 몇 가지를 간추려 세부적인 사항과 구체적으로 미술 과목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고 혼자 말해보면서 연습하였습니다.
시험 당일에는 ‘어떤 문항이 나오더라도 최대한 자신감 있고 유창하게 말하자’라는 다짐을 하고 임했습니다. 특히 구상형 문항 중, 교수님께서 항상 모의고사로 내 주시는 swot분석 기법이 나와, 당황하지 않고 반가운 마음에 좀 더 쉽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 답변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교사로서의 모습, 유창성, 자신감 등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느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쌤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했습니다! 긴 글 임에도 불구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외,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출처] 미술임용고시 정샘 | 2023 경기 최종 합격수기 - Daum 카페

목록

광고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