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3489-9500
  • 박문각 합격 스토리
직종
시험
직렬
제목 : [2019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자.
번호 : 0 | 작성자 : 운영자 | 조회 : 1133 | 작성일 : 2020/02/14 18:08:50

[20197급 국가직 세무직]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자.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공직자가 되기 직전 나의 직업은?]]

저는 세무직 공무원 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세무사공부를 했습니다. 세무사에 합격하고 30살에 세무직 공무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시험 준비 당시 걱정거리는 합격을 언제 할 수 있을까 였는데,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걱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박문각 공무원 선택 이유]]

국어 이유진선생님, 경제 함경백선생님, 헌법 김건호선생님 인터넷강의를 무제한으로 듣고싶어서 박문각온라인 올패스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학습기간 및 방법]]

- 기간: 201712

- 학습 방법: 저는 거의 온라인 수강을 했습니다. 실강은 모의고사 위주로 연습이 필요해서 갔지만, 이론강의, 문제풀이 강의는 전부 온라인 수강을 했습니다.

이론과 기출문제풀이 온라인 강의는 하루하루 계획표를 만들어서 실강 진도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날 들은 강의는 그 날 바로 복습과 문제풀이까지 마치고 집에 돌아갔습니다. 실강은 모의고사 강의를 들었는데, 그 이유는 시간을 재고 시험장처럼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의고사는 거의 실강을 들었습니다. 시간체크연습이 아주 유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집에서는 아무리 시간을 맞춰서 문제를 푼다고해도 학원가서 경쟁자들과 같이 문제를 푸는 것과는 굉장히 많이 달랐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

슬럼프는 주말에 쉬고나면 월요일에 왔던 것 같습니다. 주말에 놀았다는 자책감과 밀린 계획들 때문에 오히려 월요일을 망쳤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험 3달 전부터는 주말에도 공부를 하였고 일요일에도 6시간 정도는 꼭 공부하려고 노력하면서부터 슬럼프를 극복했던 것 같습니다.

 

[[생활관리법]]

기상시간, 취침시간: 저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건 못했습니다. 아침에는 8시에서 830분 사이에 일어나서 아침식사를 하고 독서실에는 930분에서 10시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는 저녁 12시까지 하고 집에 와서 씻고, 누우면 새벽 1시에서 1시 반 정도였습니다.

오전/오후/야간 시간표: 오전에는 제일 하기 싫은 과목이나 암기과목을 했습니다. 아침에 해두면 오후에는 맘이 편했기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세법이론암기, 국사필기노트 5페이지 암기)/ 오후에는 점심을 먹고 졸리기 때문에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회계문제를 풀거나, 하프모의고사를 시간재고 풀었습니다. / 야간에는 경제와 헌법 온라인 밴드스터디를 했기때문에 진도에 맞춰서 고정적으로 경제기출문제회독, 헌법조문암기, 헌법인강, 경제인강을 들었습니다.

[[박문각 공무원이 좋았던 점]]

먼저, 제가 박문각 올패스를 등록한 이유는 선생님때문이였습니다. 이유진선생님, 함경백선생님, 김건호선생님 수업을 듣고싶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들으면서 좋았던 점은 강의 업로드시간이 굉장히 빨랐고, 강의자료도 바로 올려주셔서 계획에 맞춰서 실강진도를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타 학원은 굉장히 업로드시간이 느리고, 자료도 안 올라와서 몇번을 컴플레인을 제기했었는데, 박문각은 한번도 그런 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강도 몇 번 갔었는데, 수강신청해주시는 직원선생님분들이 굉장히 친절했습니다.

 

[[나만의 합격 비법]]

저는 마지막에 모의고사를 시간을 맞춰서 풀어보는 연습을 했던 것이 제일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장의 느낌도 느낄 수 있었고, 시간의 압박 속에서 문제를 빠르게 푸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박문각에서 진행하는 전범위모의고사도 2번 응시했는데, 문제도 좋았고, 실전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응원 메시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전을 시작했다면 끝을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평생을 머릿속에 중간에 포기한 기억으로 남을 텐데, 그러시지 않으셨으면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합격하신 분들이 그렇게 엄청 다르고 대단한 사람 아닙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필기 시험 합격 노하우


[[공무원 시험 준비 계기 및 시작단계의 정보 수집 방법]]

합격수기를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면, 국어 비문학을 잘 못했는데 이유진 선생님 알고리즘을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알고리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또한 모의고사 좋은 강사님, 문제풀이를 잘 해주시는 강사님 추천이 많은 분들 위주로 선택을 했습니다. 합격수기를 보다보면 공통적으로 말씀해주시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적어뒀다가 활용을 했습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

국어: 이유진 선생님 - 비문학 알고리즘, 모의고사 시즌1,2,3

비문학은 짧은 시간에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시작단계에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계속 문제를 풀면서 감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문법은 이유진샘이 나눠주는 자료가 엄청 많은데, 저도 다 못했지만 그거 다 하시면 합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경제: 함경백 선생님 - 기본강의, 문제풀이강의, 진도별모의고사, 전범위모의고사

경제가 이론이 어려운데, 문제를 쉽게 풀어주십니다. 선생님께서 만드신 틀이 있는데, 넣으면 바로 풀리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이론은 어렵지만 문제가 풀리게 해주시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책이 이뻐서 공부 할 맛이 납니다.

취약과목은 하루도 빠지지않고 하루에 두 시간씩 했습니다. 취약과목은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투입시간을 늘려서 고민해보고, 문제풀어보면서 눈에 익혀야 합니다.

 

[[나만의 공부 스타일]]

저는 온라인밴드스터디를 했습니다. 오프라인 스터디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오전에 제일 머리를 많이 쓰는 공부를 했고, 오후에 문제풀이, 저녁에 인강을 들었습니다. 오전에 체력이 가장 좋았기때문에 오전에 제일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한 과목씩 2주를 잡고 회독을 하였고, 점차 기간을 줄여나갔습니다.

 

[[성적관리 노하우]]

실전 모의고사는 실강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론강의, 문제풀이강의는 독서실에서 인터넷으로 수강을 했는데, 모의고사는 학원을 갔습니다. 제가 작년에 떨어진 이유가 시간배분을 잘못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시간연습을 철저히 했고, 실제 시험장에서도 똑같이 했습니다.

 

면접 시험 합격 노하우

 

[[면접 문제 및 답변]] 

갑질개념이 모호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가해자는 갑질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한 행동도 피해자 입장에서는 갑질일 수 있기 때문에

적극행정의 개념: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업무를 하는 것

공무원의 무사안일 해결방법: 책임과 권한, 징계절차를 절충점을 잘 찾아야 할 거 같다.

체납자 개인정보보호와 세무행정 투명성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세무행정 투명성

 

[[주의 사항]] 

집단토의 할 때 너무 욕심부리면서 본인 얘기만 하는 것, 다른 사람 얘기 안듣고 본인 의견만 강조하는 것, 찬반으로 나뉘었을 때 공격적으로 반대입장을 반박하는 것은 안 좋은 이미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경험형 질문은 거짓말하지 말고 실제 본인 경험을 말할는게 좋고 개별발표는 발표연습 많이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