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7급
고객센터
02-3489-9500
  • 박문각 합격 스토리
직종
시험
직렬
제목 : [2019년] 저도 흔히 말하는 노베이스 공시생이었습니다.
번호 : 0 | 작성자 : 운영자 | 조회 : 84 | 작성일 : 2019/10/08 17:14:39

[20199급 지방직 일반행정직]

저도 흔히 말하는 노베이스 공시생이었습니다.



김*영

본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공직자가 되기 직전 나의 직업은?]

23살, 대학교 4학년 때 휴학을 하고 공시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스펙이 뛰어나지 못한 상황이라 취업준비보다는 공무원준비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박문각공무원(남부고시)온라인 선택 이유는?]

 다른 과목들은 학창시절에 배운 적이 있어서 얕게나마 알고 있었지만, 행정학은 제게 너무도 낯선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강사님들의 샘플강의를 다 들어보았고, 그중에 저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던 신용한 선생님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수험 생활중 온라인(동영상) 학습의 장점 및 이유는 무엇 이었는가?]

원하는 부분만 골라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수험기간이 쌓이다보면 잘 아는 부분과 잘 모르는 부분이 생기는데, 인강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속도로 들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금인 수험생에게는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 생활중 온라인(동영상) 학습의 단점 및 이유는 무엇 이었는가?]

많이들 알고있듯 수강을 미루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강처럼 시간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하루 미루다가 결국 강의폭탄을 맞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인강으로 수강을 하게 된다면 본인만의 시간표롤 짜서 그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으로서 온라인(동영상) 학습의 개선 및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가끔 강의가 제시간에 안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강에서는 휴강을 하면 안내가 갈텐데 인강 수험생은 아무런 공지도 받지 못하고 커리큘럼에 차질을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학생이 질문하기 전에 그런것에 관련한 공지는 인터넷에도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습 기간 및 방법]

2018년 3월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2019년 6월 지방직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총 수험기간은 1년 3개월 정도입니다. 수험 초반에는 기본강의를 듣느라 7대3정도의 비율로 공부했고, 반대로 후반에는 3대7 정도로 개인공부시간을 늘리려 노력했습니다. 따로 서브노트를 작성하지는 않고 기출문제집을 저만의 노트로 썼습니다. 공무원시험은 기출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문하나하나 확실히 숙지하려 노력했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문제집 여백에 적어가며 공부했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

6개월 정도 후에 슬럼프가 왔습니다. 기본심화강의를 모두 듣고 정리도 했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를 풀어보니 점수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아서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문제풀이 초반에는 문제를 풀고 점수를 매기지 않았습니다. 그냥 틀린 지문을 최대한 숙지하려고 노력을 했고 점수에 연연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틀리는 문제 수가 줄어들었고 결국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초반 점수를 보고 너무 낙담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문제풀이에 익숙하지 않을 뿐이지 본인이 모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생활관리법]

 8시에 일어나서 1시쯤 잠들었습니다. 공부시간은 보통 아침 9시~저녁 10시였고, 근처 독서실에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선택과목은 필수과목의 기본심화과정이 끝난 뒤 시작했는데 저는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스터디는 하지 않고 혼자서 공부했습니다.

 

 

[박문각공무원(남부고시)온라인이 좋았던 점]

 강의배속이 2배속 이상으로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총정리 개념으로 다시 들을 때 말이 느린 강사님들은 2배속도 느린 경우가 있는데 그 이상이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나만의 합격 비법]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은 남자친구나 친구를 만났고, 몸이 아플 때는 억지로 버티지 않고 쉬었습니다. 그런 원동력으로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년3개월을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응원 메시지]

저도 흔히 말하는 노베이스 공시생이었습니다. 고등학교시절 한국사는 7등급이었고, 타과목도 잘하지 못했습니다. 노베이스라고 걱정하시지 말고 열심히만 하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시험 합격 노하우                                                                                                 
[공무원 시험 준비 계기 및 시작단계의 정보 수집 방법]

대학교 고학번이 되어가고 특출난 스펙이 없어서 공무원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학원을 돌아다니며 1대1상담을 받았고, 실강과 인강을 함께 수강했습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

국어-한자성어와 한자를 초반부터 시작했습니다. 후반부에 한자에 시간을 많이 뺏기는 경우가 많은데 빨리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어-단어는 시험 직전까지 외웠고, 하프문제도 꾸준히 풀었습니다.


한국사-너무 처음부터 지엽적인 부분까지 욕심내지 않았고, 흐름을 먼저 이해한 뒤 지엽적은 부분을 채우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사회-사회는 수능준비 할 때 공부했던 부분과 대학전공과도 관련이 있어서 어려움 없이 공부했습니다,


행정학-처음 들어보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처음엔 익숙해지기가 힘들었습니다. 너무 높은 점수를 욕심내지 않았고. 회독수를 늘리며 점점 익숙해지도록 공부했습니다. 

 


[나만의 공부 스타일]

 따로 시간표를 만들지는 않앗지만 한번 시작하면 100분은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스터디는 따로 하지 않았고, 기본과정을 밟을 때도 기출을 함께하여 복습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성적관리 노하우]

모의고사를 매달 치긴 했지만, 모의고사를 실제보다 어렵게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점수에 연연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슬럼프가 올 것 같은 때에는 뮤지컬도 보고, 친구들도 만나며 풀었습니다. 

 

 

[9급의 경우 선택과목 만족도]

선택과목은 사회, 행정학을 선택했습니다. 사회는 익숙한 과목이라 선택했고, 행정학은 입직하게 되었을 때를 생각하여 선택했습니다. 사회는 원점수 95점, 조정점수 66.98이고, 행정학은 원점수 70 조정점수 54.51입니다.

  

 

면접시험 합격 노하우                                                                                                 

[면접 준비 방법]

필기발표가 난 후 면접스터디를 꾸렸습니다. 서로 면접관 면접자 역할을 번갈아 가며 연습했고, 서로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초반에는 면접과정을 녹음했고, 후반부에는 동영상으로 녹화를 하여 표정이나 몸짓 등 사소한 습관도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 시험장 분위기 및 진행 절차]

저희 지역은 필기합격자를 1배수만 뽑아서 면접이 빡빡하지 않았습니다. 대강당에서 신원확인을 하고 대기하다가, 5명씩 다른 층에 있는 면접장으로 이동했습니다. 면접관분들은 웃으며 질문해주셨고, 면접시간은 1인당 총 4~5분 정도였습니다. 

 

 

[면접 문제 및 답변]

면접질문은 자기소개, 워라밸,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대한 대처방법, 자기소개에 쓴 책내용 정도였습니다. 워라밸은 개인의 삶도 소중하니 최대한 업무시간에 주어진 일을 다 끝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고,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대해서는 위법하지만 않다면 상사분의 지시를 최대한 따르겠다고 했습니다. 

 


[주의 사항]

면접관분들을 골고루 쳐다보고, 미소를 띠고 대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장 밖이라고 해도 너무 큰소리로 떠들거나 불량한 태도를 보이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면접관분들을 골고루 쳐다보고, 미소를 띠고 대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장 밖이라고 해도 너무 큰소리로 떠들거나 불량한 태도를 보이면 안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