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 헌법 이만복 변호사

    이만복 교수

    합격을 부르는 헌법

    1. 학습Q&A
    2. 개설강의
    3. 수강후기
    4. 강의맛보기
교수게시판 > 공지사항&이벤트
제목 : 헌법기출문제의 재구성(또는 구조조정) 출간안내
번호 : 1 | 작성자 : 이만복 | 조회 : 48199 | 작성일 : 2019/10/07 23:17:42
2019. 11월 중순 출간예정인 헌법기출문제의 재구성(가칭)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기존 헌법 기출문제집의 문제점   
  
⑴ 기존의 헌법기출문제는 통상 그 분량이 1500p를 넘습니다. 이렇게 분량이 많은 이유는 기출쟁점을 많이 수록하고 있다기 보다는 빈출쟁점으로 불리는 중복된 쟁점을 정리하지 않고 반복해서 수록하고 반복해서 해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이미 경험했듯이 이러한 기출쟁점의 무차별적 반복은 긴장감있는 효율적인 학습을 저해하고 시험을 앞두고 기출문제를 통한 정리를 어렵게 합니다.   
  
⑵ ‘기본 기출문제집’의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많은 파생적인 유사기출쟁점교재들이 나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기출쟁점 진도별 ○·×” 와 “최근 5년간 기출문제집”이라는 축소된 형식으로 분량을 줄여 출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유사 기출쟁점교재들은 기출쟁점을 모두 담고 있지 못하거나 시험의 실제형식은 4지선다·5지선다형식을 접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나아가 기출쟁점 최종정리용으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불안감도 있구요.  
  
⑶ 이러한 연유로 급기야 기출쟁점들을 350p 분량으로 정리한 요약서들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생각이 담겨져 있지 않은 이러한 유형의 극단적 요약서들이 수험생들의 합격유전자 속에 깊이 박힐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특히 2019년도와 같이 헌법 문제의 난이도가 높고 생각을 요하는 지문들이 다수 출제되었을 때는 사실상 대처가 불가능합니다. 즉 “쉽고 빠르게 가려는 마음”이 일년의 고된 농사를 망치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새로운 쟁점의 출제 등 점차 낮아지는 기존 기출지문의 장래 시험적중률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할 것입니다.   
  
2. 헌법 기출문제의 재구성의 특징   
⑴ ‘헌법기출문제의 재구성’은 위와 같은 기출문제집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우선 분량을 750p 수준으로 대폭 축소하였습니다. 교재의 분량을 대폭축소하였다 하여 기출쟁점을 배제한 것이 아니라 “동일한 해설”을 기준으로 중복쟁점으로 모두 통합하여 유사지문을 참고지문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즉 쟁점의 배제가 아닌 유사지문과 그 해설을 통폐합 한 것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교재의 제목을 “기출문제의 재구성(또는 구조조정)”이라고 하였습니다.   
  
⑵ 수험생분들은 해당교재를 읽어 나갈 때 기나긴 반복해설지문을 통해 긴장감 없고 지루한 반복학습이 아니라 동일한 해설에 기초한 유사·파생지문을 통하여 반복학습을 하면서 빈출지문에 대한 자연스러운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교재는 기출지문에 대해 상세한 해설을 하여 기출쟁점이 응용되어 다시 출제된다 하더라도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⑶ 그리고 해당교재의 기출해설은 총 400p 분량으로서 이 부분은 최종적으로 심도있는 기출쟁점정리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해당교재는 70p 분량으로 2017년 이후의 최신 판례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 헌재판례정리부분은 기출되지 않은 쟁점으로서 미래의 기출문제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3. 기출문제해설서, 최신판례 및 기출쟁점정리서를 “기출문제의 재구성”이라는 표제하에 한권의 분량으로 통합하려고 한 편저자의 노력이 여러분들의 합격에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을 기원해 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