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3489-9500

Home > 수험가이드 > 수험정보 > 고시기획뉴스

국가직 9급 필기시험 대비 과목별 문제풀이 집중

실전 대비 및 응용력 상승·과목별 학습방법 확인

  • 작성일
  • 2019-01-10
  • l
  • 10:21

 

 

[고시기획 고영미 기자] 20199급 공무원 시험 대비 과목별 문제풀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서울시 제1회 공채 필기시험이 40여일, 국가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은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과목별 문제풀이를 통해 실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문제풀이 과정은 그간 배운 이론을 적용해볼 수 있는 중요한 단계라며 정확한 학습방법과 목표의식을 가지고 학습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목별 문제풀이 학습방법은?

국어 과목은 전 영역에서의 고른 학습과 응용능력을 키워야 한다. 문법, 어휘 및 한자 등은 꾸준한 암기와 문제풀이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문학과 비문학 등은 지문에서 요구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체크해야 한다.

지난해 국가직 9급 시험 합격생은 무작정 지문을 읽지 말고 출제자가 요구하는 내용을 머릿속에 담고 지문을 읽어야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와 함께 문제풀이 및 기출문제 정리를 통해 가급적 많은 지문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영어 과목 역시 이론 정리와 문제풀이가 병행돼야 한다. 특히 문법은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문제만 접할 경우 실력을 쌓기 어려우므로 기본서를 꼼꼼히 공부해야 한다.

어휘는 단어집 회독과 각 문제에서 출제된 어휘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독해는 다양한 길이와 난이도의 문제를 접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1문제를 풀더라도 해당 내용을 정확히 알고 풀었는지를 염두해 둬야 한다기본기가 부족할 경우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기본기를 쌓은 N수생들은 문제풀이와 동형 모의고사 등 많은 문제를 접하며 시간안배 연습을 해야 한다.

지난해 지방직 9급 공무원 합격생은 각 영역별 문제를 꾸준히 풀고 동형 모의고사로 감을 유지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귀뜸했다.

 

한국사 과목은 암기한 내용을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각 시대별 주요 사건과 흐름을 익혔다면 기출문제와 문제풀이로 실전에 대비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한국사는 지엽적, 고 난이도 문제에서 합격의 당락이 갈리기 쉽다꼼꼼한 문제풀이로 고득점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선택과목은 시간안배가 중요하다. 수험 관계자는 “9급 공무원 시험 특성 상 공통과목에 상당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택과목은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택과목은 각 영역별 출제 비율이 높은 이론을 확인한 뒤 해당 부분을 집중적으로 풀어야 한다.

 

서울시 28일 장소 공고·국가직 9220일 접수 시작

한편 올해 공무원 필기시험 일정도 속속 진행된다.

서울시는 282019년 제1회 공무원 채용 필기시험 장소를 서울시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할 예정이다.

원서접수 결과 513명 모집에 총 32862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은 641이었으며 7급 일반행정 90.81 9급 사회복지 86.91 등을 각각 기록했다.

 

국가직 9급 공무원 원서접수는 220일부터 23일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진행되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명심해야 한다.

 

 

gosiplan1@gmail.com <ⓒ 고시기획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00 gosiplan.com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