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이 보이는 맞춤형 생활기록부

축소되는 자소서, 차별화된 생활기록부의 내용이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행 생활기록부의 특징

  1. ① 자율활동(500자), 동아리 활동(500자), 진로활동(700자),
         교과목 세부특기 사항(500자)
  2. ② 대회 수상경력(1학기 1건)
  3. ③ 독서(도서명, 저자만 기재)
  4. ④ 봉사활동(기재X)

양적으로 많은 생활기록부? NO
질적으로 승부할 수 있는 생활기록부 전략 수립! YES

글자수의 제한과 함께 무작정 많은 활동을 나열식으로 기입하는 것은 매우 큰 오류입니다.
학생이 학교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활동에 집중했는지,
그리고 그 활동이 자신의 진로목표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생활기록부의 내용을 풍부하게 쓰기 위해 많은 활동을 마구잡이로 입력하거나 혹은 많은 독서목록과 어려운 논문의 제목 등을
인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결국 급조된 생활기록부는 일관성과 방향을 잃고 무엇을 위한 생기부인지 어필하기 어렵습니다.

미래입시컨설팅만의 KNOW-HOW

POINT 1
“왜?” 이 활동에 관심을 가졌는가? 자신의 진로목표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 연구동향, 한계 등을 파악한 후에 더 상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활동했다는 것이 배경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또는 일상에서의 현상, 교과목에서 배웠던 하나의 단원을 토대로 호기심이 생겨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의 동기가 필요합니다.
POINT 2
얼마나 “깊이” 있게 활동을 진행했는가? 단순하게 “~에 대해 알아보았다. ~알게 되었다.” 라는 결과론적 표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호기심과 그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새로운 개념과 이론을 접하고, 또 새로운 궁금증을 도출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해결과정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인터넷과 관련 논문, 도서를 참고하면서 원래의 호기심을 해결하며 새로운 배움의 과정을 나타내며 본인만의 성장과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동시에 몰랐던 것을 알기 위한 집요함과 그 안에서의 발전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 돋보여야 합니다. 흩어진 정보를 하나의 초점을 잡고 유의미하게 엮어주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POINT 3
스스로의 “견해”와 깨달은 점, 그리고 “한계”에 대해 솔직할 것 탐구 과정에서 배우고 이해한 점과 어려운 점에 대해 명확히 구분짓고 그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반대의 입장을 함께 밝히고 이해함으로써 포용력있는 결론과 함께 자신의
현 위치에서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부분이 1학년에서 출발해서 3학년까지 지속되고 실제로 새로운 탐구과정으로 연결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생기부가 완성될 것입니다.
POINT 4
활동의 일관성 일반적으로 분량이 제한된 생활기록부에 너무 많은 내용을 넣고 싶다보니 이 내용, 저 내용 무분별하게 끌어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칫 일관성이 없는 생활기록부가 되는 경우도 있고, 혹은 진로목표를 정확히 수립하지 못해 무작정 열심히 한 활동을 넣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대학의 진학담당자(입학사정관, 교수)는 생활기록부를 통해 과연 이 학생이 우리 학교, 학과에 관심이 진지한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기준은 단연코 활동과 진로의 일관성입니다. 물론 진로가 변경되었다 하더라도 변경되기 전의 집중도와 변경된 후의 집중도가 보여진다면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지만, 진로목표와 활동의 일관성이 없다면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발전가능성에 대한 부분은 판단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미래입시컨설팅만의 생활기록부 컨설팅 STEP5!
생활기록부 컨설팅 절차

온라인 컨설팅

온라인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컨설팅 프로그램입니다.

이용안내

대 상 고등학교 1학년 (예비 고1) ~ 고등학교3학년 (1학기 이전)
상 담 한 학기 2회(전화 상담) / 문의 시 수시로 답변 가능
서류 제출 방법 MY page에 학생정보 입력 및 생활기록부 업로드 My page 바로가기 >
  • - 고등학교 3학년 1학기까지 생활기록부
  • - N수생은 고등학교 3학년 전체 생활 기록부 + 지난 입시 결과 및 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