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hot

합격수기 Home > 사회복지사 > 게시판 > 합격수기

합격다큐 365
제목   사회복지현장 직장인 4년차, 드디어 1급 합격했습니다!
No : 184        작성자 :   wndud6349     첨부파일 : 파일       부가파일 : 파일     작성일 : 2021/03/10 22:02:16     조회 : 658  


빨리 현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고 싶어 잘 다니던 4년제 사회복지학과를 과감히 자퇴하고,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여 바로 현장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면서 “1년차가 지나면 바로 1급을 취득해야지.” 라고 다짐했건만 많은 업무를 핑계로 1급 공부를 하지 않고 허송세월 경력만 채웠습니다.     
주변 동료들이 그래도 1급은 있어야 한다고 등을 떠밀어 2019년 17회 시험 접수를 했지만... 거짓말 아니라 책 단 한 장도 보지 않고 당당히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그때 당시 97점을 맞고 당연히 불합격하면서 다음 시험에는 공부하자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8회 시험은 접수만 하고 시험장에는 가지도 않았습니다...(지금 생각해보니 참 바보같네요.)     
     
2020년 초에 종합복지관에서 공공 복지시설로 이직하면서 시간적으로 여유가 생겼습니다. 그때 직장 사수(동료)분께서 제가 1급이 없는 것을 아시고, 1급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시면서 ‘어대훈 교수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했습니다. 갑자기 “신자주근자친생자...” 이러면서 몇 년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생각난다고 꼭 한번 어대훈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보라고 추천했습니다.      
반신반의하면서 어대훈 교수님의 1급 핵심요약노트를 구매했고, 한번 천천히 정독을 쭉 했습니다. 직장인이라 퇴근하고 오면 녹초가 되어 장시간 집중이 어려워, 하루에 딱 1-2시간씩 꾸준하게 학습 계획을 세우고 10월부터 천천히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대훈 교수님의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집도 구매하여 3회독을 하고 해설집 또한 정독하며 계속 머리 속에서 맴돌 수 있도록 공부하였습니다. 심지어 회사 점심시간 40~50분 정도 쉬지 않고 계속 책을 보면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했고, 출퇴근 시간에 개념정리 된 녹음파일(제가 직접 더빙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만든 개념 더빙음성 파일)을 매일 들으면서 까먹지 않도록 했습니다.     
존경하는 어대훈 교수님의 강의를 직접 수강하고 싶어 최종모의고사를 현강으로 들었고, 최종 모의고사에서 127개를 맞혔지만, 법제론에서 8개를 맞추어 불안한 마음은 여전했습니다.     
     
시험 당일, 1교시에서 너무 긴장하고 실수했지만 교수님께서 주신 프린트 한 장을 계속 읽으면서 마음을 다 잡았습니다. “120개만 맞추면 된다!”를 속으로 되새기며 시험을 마무리했습니다.     
최종 결과는 157점! 법제론은 19개로 최종모의고사에서 8개 맞춘 것을 생각하면 만족했습니다. 다만 예상치 못했던 인행사에서 너무 실수를 해서 개인적으로 목표했던 160에 도달하지 못해 아쉬운 부분은 있습니다.     
그래도 교수님 덕분에 4년 동안 묵혔던 고민과 걱정이 한 순간에 해결되었고, 직장인이라도 꾸준하게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교수님의 교육 정신을 닮고 따라가고자 대학원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훗날 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 석사 후배로 교수님께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