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hot
2,359,927
제목   제26회 법무사 합격수기 (이00님)_박문각 2차 올패스 수강
No : 107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21/01/05 16:20:04     조회 : 6801  


    

 

 

 

 

 

 

   

1.들어가며

우선 합격을 하게 되어 기쁘고 특별한 공부방법은 없었고 다만 하루하루 진도를 설정해서 그에 맞춰 공부한 것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2.1차시험

교재는 모두 학원교재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시험을 치룬 경험이 있어서 민법,헌법,상법.민사집행법은 상대적으로 힘들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부동산등기법은 아직도 저에게는 외계어로 느껴집니다.

처음에 법무사시험을 공부할때는 법단기 교재로 하였고,23회 시험에 71점으로 다소 높은 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시험 3월전부터는 기본서는 안 보고 기출문제집만 보았습니다.

최소한 각 과목 3회독을 하려고 노력하였고. 1회독때에는 맞춘 지문에 무조건 x표시을 해서 다음 2회독때에는 그 지문을 다시 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처음에는 1시간에 30p정도밖에 진도가 안 나갔었는데 2회독때 3회독때는 진도가 휠씬 빨라졌습니다.

재시에 떨어지고 다시 1차시험을 봐야 할때는 시간적으로 공부량이 많지 않아서 기출문제집을 볼 시간이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3개 학원의 모의고사를 다 사서 모두 풀어 보았습니다.

민법은 최신판례가 많이 나와서 모의고사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좋은 성적을 낸 방법이기도 합니다.

진짜로 시간이 부족하신 분은 기출문제집을 보시지 마시고 학원의 모의고사를 활용하는 방법을 저는 적극 추천합니다.

1차는 정말 알고 있는 지식을 정해진 시간내에 표출해야 하므로 시험스킬을 터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3시때 1차 시험은 모의고사를 시간을 재서 풀어 본 것도 많은 도움이 된 듯 합니다.

단 가등.상등은 모의고사가 별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은듯합니다. 학원별로 문제들이 중복이 되지 않고 너무 지엽적인 것들이 출제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2과목은 기출문제집을 풀어 보시는 것이 횔씬 도움이 될 듯합니다.

 

3.2차시험

 

1)교재에 대해서는 교수님들 저서보다는 시험에 적합한 학원교재를 추천합니다

저는 지방에 사는 관계로 실강을 수강할 수가 없어서 2차인강이 고민이 되었습니다.

재시때 법무사단기 학원교재로 공부하였고 책들도 익숙하여서 나름 개별 과목만 선택해서 수강할 계획을 세웠으나 지인의 권유로 서울법학원 인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법무사 답안 작성에는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목차를 잘 잡아서 서술하는 방식과 1,결론 2.근거 이렇게 기술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재시때 저는 모든 과목을 후자와 같이 기술하였는바 제가 비교적 잘 보았다고 생각하는 민소법에서도 그리 좋은 점수을 받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모의고사에 서술에 대해 간과한 나머지 재시에 떨어진 것도 낙방의 주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실강을 들으시는 분들은 학원에 출석해서 실 시험과 같이 시간안에 모의고사 작성 연습을 하는데 이게 필수요건인 것 같습니다.

무조건 답안 작성 연습!!!!

저는 또한 답안 작성 스킬도 부족했던 것 같았습니다.

민법.민사소송법,은 반드시 목차를 잘 잡아서 써야 똑같은 내용이라도 가점을 주는 듯 합니다.그래서 모든 답안을 목차를 잡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합격자분들중에서 서브노트를 활용하시는 분이 많으신것 같은데

저는 서브노트를 작성하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서점에서 학원강사님들이 정리해 놓은 것들을 주로 활용하였습니다.

민사소송법은 로스쿨 강의을 하시는 핵심정리 민사소송법 김중연저로 버스 안에서 주로 활용하였습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양을 늘리지 않고 기본서와 사례집만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핸드북은 독서실을 오가는 자투리 시간에 보기 위한 것이였고요

 

2)세부적으로 각 과목별 제가 본 교재는

민법 이혁준 기본서,사례집 /박승수 사례집,법무사 민법정리

민사소송법 이혁준 기본서,사례집/박승수 기본사례집/.핵심정리 민사소송법 김중연

민사소장작성 이천교 기본서

형법 이재영 기본서/오제현 사례집/

형사소송법 김영환 기본서.사례집/이창한 사례형사소송법

부동산등기법 오영관 기본서,기출문제/김미영 모의고사

부동산등기신청작성 오영관 기본서

이상이 제가 공부한 교재이고 가끔 재시때 본 책들을 참고하기는 하였으나 사실 학원진도만 따라가기도 바빠서 다른 교재를 볼 시간을 없었습니다.

 

3)3순환

3순환때는 학원진도를 따라서 모의고사를 풀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방에서 혼자라는 핸디캡으로 그렇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이을 악물고 따라가기는 하였으나 민소법에서 2회정도 민법도 2회정도 결석을 하였고 형법이나 형소법은 제대로 답안작성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소장이나 신청서류는 한번도 답안을 작성한 적이 없습니다.

정말 지방에서 혼자 공부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힘들지 아실겁니다.

모의고사 후 최고답안을 보면 어느 분은 사례집에 나오는 것과 똑같이 답안을 작성한 걸 보고 정말 많이 낙담하였습니다.

3순환이 수험기간중에 제일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시험이 한달밖에 안 남았어도 외운 것은 없고 초조하기만 해서 공부가 제대로 잡히지도 않았습니다.

 

4)시험장에서

올해 민법은 정말 예상외였습니다.

법정지상권 논점하나로 문제을 쪼개어 내서 저같은 경우는 시간도 많이 모자랐고 마지막 문제는 익숙하지 않은 형식이었을 뿐더라 개인적으로 소멸시효 문제을 잘못 읽어 첫날 민법시험후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2교시 형법은 누구나 예상했던 전원합의체 판결이 나왔지만 뇌물죄는 공부을 잘 안했던 부분이었고 그래도 다행히 예전에 사시공부했던 기억이 있어서 작성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정말 김영환교수님 모의고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최신판례가 많이 나오는 추세여서 교수님의 최신판례의 사례화 모의고사 등은 신의 한수였다고 보여집니다.

다음날 민사소송법은 대체적으로 평이하다고 생각을 했고 연습했던 대로 되도록 세부목차을 기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부동산등기법은 저에게 항상 어려운 과목입니다. 1차도 그렇고 2차도 그렇고 정말 공부해도 와닿지 않는 단어들...

올해도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으나 모든 논점을 암기하지 않은 저에게는 법전을 무기삼아 답안을 완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부동산등기법 시간에는 다른 시간과 달리 저뿐만 아니라 모두 법전 넘기는 소리만 가득했던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4.시험결과

민법은 예상외로 60점을 훌쩍 넘긴 점수였고 정말 기뻤습니다.

과락일지도 몰라 얼마나 마음을 졸였는지...

민사소송법은 57점을 받아 고득점을 했습니다.

아마 세부목차가 가점이었던것 같습니다.

형법에서 과락이 많았던 것 같은데 결론을 맞으면 점수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형소법은 32.5로 만족스러운 점수였습니다

부동산등기법은 열심히 조문을 찾아서 쓴 덕인지 42점을 받았습니다.

 

5.글을 마치며

세상에 쉬운 시험은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법무사시험은 소수의 합격인원으로 아마 제일 어려운 시험인듯 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것은 주위에 아무도 없이 혼자 해야하는 외로움이였습니다.

매너리즘에 빠져도 혼자 해결해야 하고 오직 인강속에 교수님들만 소통할 수 있는 대상이였습니다.

될 수 있으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같이 공부하는 분이 있으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순환때 인강진도가 밀려 스트레스를 받을때 온라인상으로 알게 된 친구에게 하소연도 하고 서로 공부방법도 얘기하면서 견뎌냈던 것 같습니다.

적어도 성실히 학원진도 밀리지 않고 따라가면 합격이 가까이 있다고 봅니다.

     

 

 

 

 

 

 

목록
올패스 법무사 T-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