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hot
후기1 후기2 후기3 후기4 후기5 후기6 후기7 후기8 후기9 후기10 후기11 후기12 후기13 후기14 후기15 후기16 후기17 후기18
제목   제28회 감정평가사 합격수기 (김OO)_직장인 수험생
No : 48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7/10/16 11:34:24     조회 : 12841  

안녕하십니까

이번 28기에 합격한 직장인 수험생입니다.
2015년 7월31일 회계원리를 수강한 후 2017년 6월30일까지 약 2년간 짧은기간이지만 정말 운좋게 합격하였습니다.


다년차분들께는 정말 죄송한 마음이고, 이렇게 수기를 쓰는것도 부끄럽지만
직장인으로 재직중에 합격하였고 저의 공부방식이 분명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하기에 겸손한 마음으로 수기를 올립니다.


또한 그동안 공부하면서 많은 어려움들이 머리속에 스쳐가지만 혹여나 저도모르게 이야기를 미화시킬 수 도있기에 재미없지만

최대한 수험관련사항만 적겠습니다.

1. 1차시험

1차과목이 아무리 쉽다고 하지만 5과목이고 직장인으로 하루에 한과목씩 강의를 듣는다 해도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저같이 전혀 관련없는 학과를 졸업한 사람은 1차 시험은 꽤나 힘든 여정입니다. 

저는 2015.7.31.부터 2016년 1차시험까지 1차만 공부하였고 (회)황윤하, (경)박태천 (민)김묘엽, (감)박병훈, (부)송우석 으로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였고 기본강의와 문제풀이만 수강했습니다.

1차 시험은 문제풀이 위주로 해야 하므로 가장 짧은 강의를 선택하고 회독수를 늘리는 것이 효율적 이라 생각합니다.

1차시험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으나, 앞서 언급했듯이 직장인이라면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여야 할 것입니다.

2. 2차시험

1) 2016년 27회 초시(25/40.5/37.5)
  (1) 수강한 강의(모두 동영상강의): (실)유도은 기본강의, (이)김지연 기본강의, (법)도승하 기본강의(2015년 쵤영분)

   (2) 내 용
  실무의 경우 유도은평가사님의 기본강의 수강 후 기초1,000점을 병행하였습니다. 또한 3방식에 한하여 종합문제와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이론의 경우 1차시험이 끝나자마자 김지연평가사님 기본강의 8회분을 1주일동안 쭉 들었고 기출문제를 보면서 못쓰더라도 어떻게든 써보도록 노력했습니다.

법규의 경우 도승하평가사님이 기본사례 자료를 위주로 계속 외웠습니다.
불합격했으나 법규, 이론점수가 생각보다 높게 나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2) 2017년 28회 유예(65/54/41.5)
  (1) 수강한 강의: (실, 동강)유도은 종합문제, 기출문제, (GS, 실강)서울법학원 1~4기
  (2) 내 용
실무의 경우 유도은평가사님의 강의를 동영상으로 수강하면서 모르는 것을 카페를 통해 질문하였습니다.
또한 2기스터디 전까지는 다른 과목을 공부하지 못하더라도 실무만은 반드시 100점을 풀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시간이 없기에 실무오답노트는 만들지 않았고 다만, 스터디때 실수한점이나 잘 몰랐던 부분을 한 장에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또한, 유도은평가사님이 알려주신데로 모든문제는 거의다 분개하여 풀었고(사시지개) 문제풀이 방식 전부를 유도은평가사님 스타일대로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심지어 실제시험에서도 연필로  체크했다는 유도은평가사님 말씀듣고 저도 똑같이 따라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나,  강사를 선택했으면 그강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믿고 따르는 것이 실무는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시험에서 만약 실무가 고득점이 나오지 않았다면 떨어졌을텐데 정말 유도은평가사님께 너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론의 경우 저는 평가사와는 다르지만 논술형시험인 기술사시험에 합격한 경험이 있어 이러한 논술형 시험(썰을 푸는 과목)공부방법에 대해 약간의 노하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큰 흐름을 이해하고 가지치기 형식으로 분류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핵심키워드는 습관적으로 외웠고 실무와 이론은 항상 같이 생각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결국 목차전개와 핵심키워드가 있느냐의 싸움인데 목차는 문제에서 거의 주어지고 따라서 핵심키워드를 삽입하면서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론의 경우 스터디때도 항상 안정적인 점수가 나왔고 이번시험에서 2번문제에서 실수가 있었으나 만족할만한 점수가 나온 것 같습니다.


특히 GO평가사님께 배운 “서”와 “결”쓰는 법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타과목은 모르겠지만 이론의 경우 분명 요령이 있습니다. 제가 초시 때 내용을 잘 모르지만 과락을 피할 수 있었던 것도 논술형 시험에서의 경험덕분이고 
GO평가사님도 그런 방식으로 강의를 하시기에 잘 믿고 따르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법규의 경우 28회 1번에서 그 쉬운 하자승계를 못쓰는 큰 실수를 해서 과락이 걱정되었으나, 정말 다행으로 간신히 과락을 피했습니다. 도승하평가사의 교재로 기본쟁점별로 정리하되 해당판례를  계속 읽었고, A,B,C,D급으로 나누어 A급은 매회쓰기, B급은 2싸이클에 한번쓰기, C급은 3싸이클에 한번쓰기 D급은 그냥 읽기 이렇게 계획표를 짜서 무한반복하였습니다.


스터디때 항상 법규점수가 들쭉날쭉하였는데 강정훈평가사님 말씀대로 아는게 나왔구나 하고 흥분하면 논점일탈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번시험에도 판례번호까지 아는 판례가 나와 흥분해서 하자승계를 놓치니 낮은 점수가 나온 것 같습니다.

강정훈평가사님의 가장큰 장점은 수험계의 경험이 많으셔서 공부방법과 실수하는 유형 등에 대해 상당히 잘 지적해주십니다. 이점은 그냥 흘려듣지 마시고 꼭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기타

직장인으로서 가장중요한 것은 체력관리이나, 역설적이게도 운동할 시간은 절대 없을 것 입니다. 
때문에 저는 1주일에 한번정도는 항상 제일 비싼 영양주사를 맞았습니다. 팔에 주사자국, 멍자국이 계속 있고, 회사에서 항상 피곤하고 지친 얼굴로 있으니 직장동료들이 마약하냐고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직장인은 멍때릴 시간 없습니다. 앉으면 바로 집중하여 정해진 계획을 이행해야 합니다.

마치 기계처럼... 그러기 위해서는 계획을 구체적이고 시간단위로 세워야 하는데 저의 경우 엑셀에  날짜별, 시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유도은평가사님과 GO평가사님께 수험계획에 대해 피드백을  받아 시험전날까지 계획대로 이행했습니다.

이상으로 수기를 마치며 참고가 되실수 있으니 스터디등수와 수험계획표를 첨부하겠습니다.
     또한 더 구체적인 사항은 댓글이나 이메일 주시면 제가 더 성의껏 알려드리겠습니다. (namguyn20@idtc.co.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