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김덕수   김백중   이영섭   최성진  
교육학
중등교육
유아·초등교육
교직 논술·면접
정샘 미술이론 하
교원임용 > 교육학 > 교육학
오현준 명작교육학 상 - 오현준 | 박문각
정 가 : 24,000원
판매가 : 21,600 원 (10% )
마일리지 : 1,080 원 (5% 적립)
초판발행일 : 2020/01/10 | 최신발행일 : 2020/01/15 | 예상출고일 :
페이지 수 : 484 페이지 | ISBN : 979-11-6444-392-5 | 판쇄 : 개정쇄 | 판형 : 4*6배판
수량 :
   
■ 책소개 
 
본서는 중등교원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중심으로,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및 5급 교육행정 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하여 쓰였다. 내용 구성은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해’에서부터 ‘교육사회학’까지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을 망라하여 시험 준비에 문제가 없도록 구성하였다.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본서를 통해 교육학 논술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 저자소개(약력) 
 
[오현준]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 교육부 의뢰, 제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사용 지침서」 발간  
· 매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들 교수법 특강  
· 중등교사 22년 재직  
· 서울·대구·제주 교육청 연수원 직무연수 강의  
· 現) 박문각 교원임용고시학원 교육학 논술 및 역량평가 강의(교원임용 및 5급 교육사무관 승진 대비)  
· 現) 박문각 남부고시학원 교육학 강의(7·9급 교육공무원 대상)  
· 現) 「티처빌」(교원원격교육연수원) 교육전문직 승진 강의(장학사, 연구사 시험 대비)  
· 강의) 대구 한국공무원학원, 대전 제일고시학원, 대전 유성 제일  
· 고시학원, 마산 중앙고시학원, 광주 신용봉고시학원, 부산 고려  
· 고시학원, 청주 행정고시학원 등  
 
<주요 저서>  
· 오현준 정통교육학 (박문각, 2007~2018 刊)  
· 오현준 핵심교육학 (박문각, 2018 刊)  
· 오현준 교육학 파이널 모의고사 (박문각, 2019 刊)  
· 오현준 교육학 단원별 기출문제 (박문각, 2018 刊)  
· 오현준 명작 교육학 (박문각, 2011~2016 刊)  
· 오현준 교육학 기출문제 종결자 (고시동네, 2014~2016 刊)  
· 오현준 핵심교육학 (고시동네, 2013~2015 刊)  
· OPIC 교육학 (고시동네, 2013 刊) 접기 
 
 
■ 출판사 리뷰 
 
- 중등교원 임용고사 및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5급 교육행정 고시 대비 가능 
-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 
-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 총망라 
-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 제공 
 
■ 목차 
 
제1장 교육의 이해 
0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2. 교육 개념에 대한 비유적 정의 ·· 
3. 교육 개념의 현상적 정의 
 
02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개념과 기능 
2. 교육목적의 위계와 유형 
 
03 교육의 유형(형태)  
1. 평생교육  
2. 학교교육  
3. 전인교육  
4. 영재교육  
5. 특수교육 
6. 다문화 교육 
 
04 교사론  
1. 교직관의 유형 
2. 교직의 전문성 
3. 교사의 직무  
4. 교사의 자질  
5. 교사의 발달 
6. 교사의 능력개발 
 
제2장 한국교육사 
01 교육사 개념과 공부의 필요성  
1. 교육사의 개념  
2. 교육사 공부의 필요성 
 
02 학교교육의 전개과정  
1. 전통적 학교의 흐름 
2. 근대 학교의 성립  
3. 전인교육의 전통 
4. 인재선발방식의 변화 
5. 학교교육의 정상화 방안 
 
0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1. 성리학  
2. 실 학 
 
04 근대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  
1. 특 징  
2. 근대 교육사상 
 
제3장 서양교육사 
01 서양 교육사상의 전개과정 
 
02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 
2. 교육사상가 
 
03 근대의 교육( I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3. 한계점 
 
04 근대의 교육( II ): 실학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05 근대의 교육( III ): 계몽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자연주의 
 
06 근대의 교육( IV ): 신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계발주의 
 
제4장 교육철학 
01 교육철학의 개관 
1. 교육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의 연구영역 
3. 교육철학의 기능 
 
02 지식과 교육 
1. 지식의 종류 
2. 지식 교육: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03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1. 프래그머티즘 
2. 듀 이 
 
04 현대의 교육철학 
1. 현대의 교육철학(Ⅰ): 20세기 전반 
2. 현대의 교육철학(Ⅱ): 20세기 후반 
 
제5장 교육과정 
01 교육과정의 기초 
1. 교육과정의 어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4. 교육과정의 현대적 경향 · 
 
02 교육과정 개발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2. 타일러 모형의 확장과 보완  
3. 워커의 실제적 개발모형  
4.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모형 
 
03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1. 파이너의 구분  
2. 재개념주의 학자  
 
04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1. 구성요소와 절차  
2.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3. 신교육목표 분류학 
4. 교육과정의 평가 
 
05 교육과정의 유형( I ) 
1. 공식적 교육과정 
2. 교과 중심 교육과정 
3. 경험 중심 교육과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 
5. 인간 중심 교육과정 
6. 통합 교육과정 
7. 교육과정 결정요소에 따른 교육과정 유형 
 
06 교육과정의 유형( II ) 
1. 잠재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07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결정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실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제6장 교육심리학 
01 교육심리학의 개요 
1. 개 관  
2.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 
 
02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주요 원리 
3. 발달연구의 최근 동향 
4. 발달단계이론 비교 
5. 인지발달이론  
6. 성격발달이론  
7. 사회성 발달이론  
8. 도덕성 발달이론  
9. 발달과업이론: 해비거스트 
 
03 발달의 개인차 1: 인지적 특성과 교육 
1. 지 능 
2. 창의력 
3. 인지양식  
 
04 발달의 개인차 2: 정의적 특성과 교육 
1. 동 기 
2. 자아개념 
3. 자아정체감 
 
05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정보처리이론 
4. 사회학습이론 
 
06 학습의 개인차  
1. 전 이 
2. 부적응  
3. 적응기제 
 
제7장 교수-학습이론 
01 교수-학습이론의 기초 
§More§
※ 로그인하신 분만이 서평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글제목
작성자
윤 김 임용역사 3 ..
윤상환.김태규 .. 편저
임지원 특수교육학..
임지원 편저 편저
임지원 특수교육학..
임지원 편저
Legend 신태식 교..
신태식 편저
에듀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