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김덕수   최성진   김백중   박문각 주택관리사  
교육학
중등교육
유아·초등교육
교직 논술·면접
특수교육의 맥을 잡는 ..
교원임용 > 교육학 > 교육학
권지수교육학 요약집 요점쏙쏙 - 권지수 | 박문각출판
정 가 : 17,000원
판매가 : 15,300 원 (10% )
마일리지 : 765 원 (5% 적립)
초판발행일 : 2019/06/25 | 최신발행일 : 2019/06/25 | 예상출고일 :
페이지 수 : 416 페이지 | ISBN : 979-11-6444-127-3 | 판쇄 : 개정쇄 | 판형 : 4*6배판
수량 :
   
■ 책소개 
 
본 서적은 교육학 핵심 요약집이다. 교육학 기본서에서 핵심을 추출하고, 그렇게 가려낸 핵심을 한 번 더 요약한 것이다. 「합격지수 100 권지수 교육학」을 요약한 것이 「핵심쏙쏙」이라면, 「핵심쏙쏙」을 요약한 것이 바로 이 「요점쏙쏙」이다. 따라서 교육학 전체 내용을 빠뜨리지 않으면서 요약 내용을 중심으로 가장 빠르게 그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자는 데 본 서적의 출간 의도가 있다. 
 
※ 미리보기의 이미지와 색상이 다르니 구매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 도서의 내지 색상은 청록 계열입니다.) 
 
 
■ 저자소개(약력) 
 
[권지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現) 박문각임용 교육학논술 대표교수 
교원대학교, 대구대학교, 제주대학교, 한양대학교 특강 교수 
대검찰청 미래기획단 형사법 단원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소 연구원 
 
 
출판사 서평 
 
필자는 교육학의 전체 내용과 논리적 구조를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에 특히 유의하여 본 서적을 집필하였다. 첫째, 교육학의 구조를 이해하고, 내용별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분과 학문 영역별로 Thinking Map을 만들어 교육학의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쟁점별 기출사항을 표시하여 출제 비중을 살필 수 있도록 하였다. 수험생은 교육학의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면서 동시에 출제 비중을 고려하여 학습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본서와 「핵심쏙쏙」을 간결하게 요약하고 정리하였다. 교육학의 전체 내용을 빠뜨리지 않으면서도 핵심을 간추려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가볍게 휴대하며 보려고 하거나 교육학 전체를 빠르게 회독하고 싶을 때, 시험에 임박하여 전체를 빠르게 정리하고자 할 때, 교육학을 부담 없이 여러 번 회독하고자 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셋째, 본 서적만으로도 교육학을 끝낼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학의 중요한 내용을 모두 요약했기 때문에 특별히 빠진 내용이 없을 것이며, 나아가 교육학 전체를 단기에 빠르게 공부하기에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 목차 
 
Part 01. 교육과정학 
01. 교육목표의 설정 
02.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0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04.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05.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06.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 
07.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08.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모형 
09.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 
10.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11. 교과중심 교육과정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13. 학문중심 교육과정 
14. 인간중심 교육과정 
15. 통합 교육과정 
16. 역량중심 교육과정 
17. 잠재적 교육과정 
18. 영 교육과정 
19. 교육과정의 결정 
20. 학교수준 교육과정 
21. 스나이더 등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22. 렌줄리의 교육과정 압축 
23. 2015 개정 교육과정 
24. 자유학기제 
 
Part 02. 교육심리학 
01. 전통적 지능이론 
02. 새로운 지능이론 
03. 지능의 측정 
04. 창의성 
05. 인지양식 
06.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07. 욕구위계이론 
08. 자기결정성이론 
09. 자기가치이론 
10. 귀인이론 
11. 자기효능감이론 
12. 기대×가치이론  
13. 목표지향성이론 
14. 성취동기이론 
15.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6.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7.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8. 마샤의 정체성 지위이론 
1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0.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 
21.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2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2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5.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26. 쾰러의 통찰학습 
27. 톨만의 기호-형태설 
28. 정보처리이론 
29. 인본주의 학습이론 
30. 전이와 망각 
31. 부적응 
32. 방어기제와 도피기제 
 
 
Part 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01. 시청각통신 
02. 하이니히의 ASSURE 모형 
03. 교수설계 3대 변인 
04. 교수체제설계 
05. 객관주의 교수설계모형 
06. 구성주의 교수설계모형 
07.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 
08.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 
09. 전통적 교수법 
10. 교수방법의 혁신 
 
 
Part 04. 교육평가 
01. 교육평가관 
02. 교육관과 평가관 
03. 평가의 오류 
04.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모형 
05.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모형 
06. 아이스너의 예술적 비평모형 
07. 스터플빔의 CIPP 평가모형 
08.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09. 평가시기에 따른 유형 
10.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11. 표준화 유무에 따른 유형 
12. 수행평가 
13. 성취평가제 
14. 기타 평가유형 
15. 평가도구의 양호도 
16. 평가문항의 유의점 
17. 문항분석 
 
 
Part 05. 교육행정학 
01. 교육행정의 원리 
0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03. 조직의 이해 
04. 학교조직의 특성 
05. 조직문화 
06. 조직풍토 
07. 조직갈등 
08. 지도성론 
09. 동기론 
10. 정책론 
11. 교육자치제도 
12. 장학행정 
13. 인사행정 
14. 재무행정 
15. 학교·학급경영 
 
 
Part 06. 생활지도와 상담 
0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실천원리 
02. 생활지도의 과정 
03. 청소년 비행이론 
04. 진로상담 이론 
05. 상담활동의 이해 
06.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07. 행동중심 상담이론 
08. 인지중심 상담이론 
09. 정서중심 상담이론 
10. 해결중심 상담이론 
 
 
Part 07 교육사회학 
01. 기능이론 
02. 갈등이론 
03. 신교육사회학 
04. 사회화와 교육 
05. 시험의 기능 
06. 사회이동과 교육 
07. 교육과 사회평등 
08. 교육평등관 
09. 교육격차 발생이론 
10. 학력상승이론 
11. 평생교육 
12. 다문화교육 
 
 
Part 08. 교육철학 
01. 지식의 종류 
02. 교육철학의 기능 
03. 교육의 개념 
04. 교육의 목§More§
※ 로그인하신 분만이 서평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글제목
작성자
윤 김 임용역사 3 ..
윤상환.김태규 .. 편저
임지원 특수교육학..
임지원 편저 편저
임지원 특수교육학..
임지원 편저
Legend 신태식 교..
신태식 편저
에듀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