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김덕수   최성진   김백중   박문각 주택관리사  
교육학
중등교육
유아·초등교육
교직 논술·면접
특수교육의 맥을 잡는 ..
교원임용 > 교육학 > 기타
윤·김 임용역사 - 역사교육론 - 김태규 | 박문각에듀스파
정 가 : 23,000원
판매가 : 20,700 원 (10% )
마일리지 : 1,035 원 (5% 적립)
초판발행일 : 2014/03/05 | 최신발행일 : 2014/03/10 | 예상출고일 :
페이지 수 : 432 페이지 | ISBN : 978-89-414-8185-0 | 판쇄 : 개정쇄 | 판형 : 4*6배판
수량 :
   
이 책은 전권 3권으로 1권은 역사교육론, 2권은 한국사, 3권은 세계사로 구성되었다. 1권은 여러 개설서의 내용을 집약하여 보기 쉽게 표 위주의 내용 제시방식을 취했고, 2권은 기본서 및 심화 교재의 내용을 집약하고 여기에 다양한 사료들과 지도들을 배치시켜 수험생 스스로 단권화할 수 있도록 편제하였다. 3권은 동양사의 경우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편제방식을 따라 서술하되 중국사를 특화시키고 표를 통해 시대별 제도사를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서양사의 경우 시대별 특징을 서술하고 표를 통해 쉽게 이해하도록 내용을 배치하였다. 
 
 
 
■ 출판사 서평 
 
21세기가 요구하는 역사교사상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 것일까? 아마도 전문직으로서의 역사교사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교사 나름의 실천적 역사관과 역사교육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안목, 역사과목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식견, 그리고 이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교수내용지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가운데서도 역사과목에 대한 지식과 이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으로, 역사교사가 되기 위한 관문에서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여러 단계의 절차가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서는 교사가 되기 위한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교원임용고사를 위한 지침서로, 21세기의 전문적 교사상을 위해 노력하는 예비 교사들을 위해 쓰여졌다.  
Chapter 01 역사교육의 의의  
Ⅰ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1. 역사교육 이론의 변천 
2. 역사교육의 의미  
3. 역사교과교육 이론  
4.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5. 전통적인 역사교육의 목적 
 
Ⅱ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  
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 
2. 역사교육의 연구대상 및 범위 
3. 역사교육 연구방법과 현장연구 
4. 역사수업연구의 일면 
 
Chapter 02 역사학과 역사철학 
Ⅰ 역사학의 기초 
1. 역사학의 이해  
2. 사료와 사료 비판  
3. 역사학과 사회과학  
 
Ⅱ 역사철학과 역사교육 
1. 역사철학의 유형  
2. 관념론과 실증론  
3. 과학적 역사 설명의 논리 
4. 역사수업에서 설명상의 문제와 개선 방향 
5. 과학적 설명 논리에 따른 역사의 수업방식  
6. 총괄의 특성  
7. 총괄과 역사학습 
8. 역사학의 행위 설명이론 
9. 행위 설명이론과 역사교육 
 
Ⅲ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1. 구성주의와 역사이해 
2. 역사이해란 무엇인가? 
3. 역사학습과 역사이해  
 
Chapter 03 역사학의 역사 
Ⅰ 역사학의 쟁점 - 역사학의 특성과 논쟁점  
Ⅱ 역사학의 변천 
1. 중국과 우리나라의 역사학 
2. 19~20세기 서구의 역사학 
3. 20세기 후반 역사학의 전개 
4. 20세기 후반의 역사연구 경향  
5. 포스트모던 역사인식과 역사학습  
6. 과거는 낯선 나라다.  
7.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의 기여와 한계  
 
Chapter 04 역사과 교육과정론 
Ⅰ 역사과 목표론 
1. 역사교육의 목적 
2. 역사교육의 목표론 
 
Ⅱ 역사과 내용론 
1. 역사교육의 내용 
2. 역사교육 내용의 요소  
3.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  
4.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  
5.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Ⅲ 역사과 교재론 
1. 역사교재의 개념 
2. 역사교재의 형태  
3. 역사교재의 소재  
4. 역사교재의 제작 
 
Ⅳ 역사과 교수-학습론 
1. 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2. 역사수업의 방법  
3. 학습지도안의 실제 
4. 효과적인 역사수업을 위한 전략 
 
Ⅴ 역사과 평가론 
1. 역사과 평가의 목적과 방향 
2. 역사과 평가절차  
3. 역사과 평가도구의 질적 요건과 분석 
4. 역사과 선다형 평가  
5. 역사과 서술형 평가  
6. 역사과 수행평가  
 
Chapter 05 역사과 교육이론 
Ⅰ 역사적 사고를 둘러싼 논란  
1. 역사적 사고란 무엇인가? 
2. 역사적 사고를 둘러싼 입장의 차이 
 
Ⅱ 내러티브와 역사학습  
1. 내러티브의 특성과 역사학습에서의 활용 
2. 내러티브 수업 모델  
3. 역사 서술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  
4.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5. 새로운 역사이론과 역사교육  
 
Chapter 06 우리나라 및 각국의 역사교육 
Ⅰ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1.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2.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천 
 
Ⅱ 각국의 역사교육 
 
Ⅲ 일본의 역사왜곡과 중국의 동북공정 
1. 일본의 역사왜곡 
2. 중국의 동북공정  
 
Chapter 07 새로운 역사이론과 역사교육 
Ⅰ 기억과 역사학 
 
Ⅱ 역사 재현의 다양한 경로와 대중역사  
1. 역사 재현과 역사학습 
2. 기념물과 역사교육  
3. 미디어와 역사교육  
 
Ⅲ 변화된 세계사 인식과 세계사 교육  
1. 세계화 시대의 세계사 교육 
2. 세계사 교육에서의 타자 읽기 
3. 다원적 세계사와 아시아 그리고 동아시아 
4. 역사인식이론과 객관화를 위한 역사학습  
5. 비판적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Ⅳ 민족주의와 역사교육 
1. 민족주의와 교과서 
2.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보는 두 시각 
3. 일본의 역사왜곡  
4. 포스트모던 역사이론의 민족 논의와 한국사 인식 
 
Appendix 01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 역사과 교육과정 
Ⅰ 공통 교육과정 - 역사 
Ⅱ 선택 교육과정 - 한국사 
Ⅲ 선택 교육과정 - 동아시아사 
Ⅳ 선택 교육과정 - 세계사 
 
Appendix 02 2차 시험 수업지도안 예시
※ 로그인하신 분만이 서평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글제목
작성자
Legend 신태식 교..
신태식 편저
윤·김 임용역사 -..
윤상환 편저
윤·김 임용역사 -..
김태규 편저
신희원 Following ..
신희원 편저
에듀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