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Home > 교원임용 > 교육학

  • [2020년] 3-4월 Prime Y 교육학 논술(심화이론반과 기초 문제반)[8주] (교육학/이선화)
교수 이선화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75강/(종강:64시간)
과목 교육학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심화이론 수강료/기간 340,000 원/80일
교재정보 주교재 2021 이선화 교육학 [상+하] 세트(전2권)
저자 : 이선화
구매
주교재 45,000원 (10%)
바로구매 장바구니
  • 알림
  • ∙ 주교재:2021 이선화 교육학 [상+하] 세트(전2권) (1-2월 강의와 동일한 교재 사용)
  • 강의소개
  • 알림 및 유의사항
    알림
    ★공지★
    ※ 출력시스템 개선이 2020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교재: 2021 이선화 교육학 [상+하] 세트(전2권) , 1-2월 교재와 동일 교재 사용) / 프린트
    * 본 강의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상으로도 수강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간 시간배수가 연동이 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의는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취소가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에 제공되는 자료는 저작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외부 유출시에 법적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유의사항 * 본 강의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상으로도 수강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간 시간배수가 연동이 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의는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환불이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기노트를 포함, 강의에 제공되는 자료는 저작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외부 유출시에 법적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강의소개
    [강의 특징]

    ∙ 기본 개념을 토대로, 중요 개념과 핵심 영역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추구합니다. 시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개념을 다루고, 보다 상세하고 심화된 탐구가 이루어집니다.

    ∙ 주요 이론과 주요 개념들에 대한 세밀하고 세심한 확인과 정리, 암기 확인을 합니다. 기초반에서 구조를 잡고, 심화반에서 디테일을 완성합니다.

    ∙ 주요 이론의 활용을 중심으로 글쓰기 연습이 이루어집니다. 이론의 심화와 심화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제 적용 및 활용 연습이 시작되는 강의입니다.

top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20/03/09_[프린트] 이선화 교육학 3-4월 심화이론강의 강의안내자료 (p.2~9) 60분 일반 HD
2강 20/03/09_1장 교육의 이해 (p.66~76) 67분
3강 20/03/09_1장 교육의 이해 03교육의 3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p.77~101) 52분
4강 20/03/09_1장 교육의 이해 7 전인교육 (p.101~118) [프린트] <추가자료> 다문화교육의 주요 접근 (p.1~2) 62분 일반 HD
5강 ★인강 첨삭 안내 필독★ 2회차 제출 일정 수정되었습니다! 0분
6강 20/03/10_[프린트] 형성평가 (p.1~4) 2장 한국교육사 (p.124~131) 59분
7강 20/03/10_2장 한국교육사 03 고려시대의 교육 (p.132~158) 70분
8강 20/03/10_논술작성방법 25분
9강 20/03/10_[프린트] 1회차 모의고사 해설자료 (p.1~14) 43분
10강 20/03/10_스터디 특강(스터디 특강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스터디활동이 불편하실 선생님들을 위해 제작된 특강입니다.) 20분
11강 20/03/16_[프린트] 형성평가 (p.1~3) [프린트] 3-4월 모의고사 1회차 주요사항정리 (p.1~4) 48분
12강 20/03/16_3장 서양교육사 (p.164~176) [프린트]<추가자료>자유교육 (p.1~2) 56분
13강 20/03/16_3장 서양교육사 02 중세의 교육 (p.177~197) 52분
14강 20/03/16_3장 서양교육사 3 자연주의 교육사상 (p.197~211) 47분
15강 20/03/17_[프린트] 형성평가 (p.1~3) 3장 서양교육사 2 국가주의 교육사상 (p.212~220) 75분
16강 20/03/17_[프린트]<활용문제> (p.1~2) 4장 교육철학 (p.226~230) 37분
17강 20/03/17_4장 교육철학 04 현대교육철학의 사조 (p.230~238) 57분
18강 20/03/17_4장 교육철학 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p.238~240) 41분
19강 20/03/17_스터디 특강 18분
20강 20/03/23_[프린트] 형성평가 (p.1~2) 4장 교육철학 (p.241~255) 75분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이선화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선화입니다.
교육학은 다양한 영역의 학문을 포함하는 광범위하고도 복잡한 학문입니다.
또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적인 토대학문이기도 합니다.
학문 자체가 가지는 복잡성과 규모때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많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원리와 핵심 이론들을 중심으로 교육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목표하는 결과에 반드시 도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수료
(전)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원
(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안양대, 중부대 외 교직과정 다수 출강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교육학 강사
top

교재소개

주교재소개

2021 이선화 교육학 [상+하] 세트(전2권)
ㆍ저자명 : 이선화
ㆍ교재비 : 45,000 원 (10%)
ㆍ출판사 : 미래가치
ㆍ페이지수 : 1116 page
ㆍ발행일 : 2020/01/07
주교재특징 1. 중등임용 교육학 논술을 위한 최고의 이론서
2. 핵심, 중요 이론 중심의 상세하고 분명한 설명
3. 교육학 구조화를 위한 최적의 접근
주교재목차 [상]
교육학 논술의 이해
제1절 교육학 논술
제2절 교육학 논술의 실제
제3절 교육학 논술 Q & A
제1장 교육의 이해
제1절 교육의 개념
제2절 교육의 정의
제3절 교육의 3요소 :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제4절 교육의 효과와 한계
제5절 교육의 목적
제6절 교육의 형태
제7절 학교제도
제8절 교사론
제2장 한국교육사
제1절 교육사
제2절 고대사회의 교육
제3절 고려시대의 교육
제4절 조선시대의 교육
제5절 근대교육 : 개항~한일합방 이전
제6절 일제강점기 교육
제7절 해방 이후 교육
제3장 서양교육사
제1절 고대의 교육
제2절 중세의 교육
제3절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
제4절 근대교육의 태동 : 17~18세기의 교육
제5절 근대교육의 발전 : 19세기의 교육
제4장 교육철학
제1절 교육철학의 연구 영역
제2절 교육철학의 기능
제3절 지식의 종류(분석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제4절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제5절 동양철학과 교육
제6절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제5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제2절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교육과정사)
제3절 교육과정의 개발
제4절 교육과정 개발 절차
제5절 교육과정의 유형
제6절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제7절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제6장 교육심리학
제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2절 학습자의 특성
제3절 인지발달이론
제4절 언어발달
제5절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이론
제6절 개인적 특성과 학습
제7절 학습의 원리와 이론
제8절 동기이론
제9절 기타 이론

[하]
제7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의 개념
제2절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제3절 상담의 이론과 방법
제4절 학교 상담의 역사와 제도
제8장 교수이론 및 교육공학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초
제2절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제3절 교수-학습이론
제4절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5절 교수설계 모형
제6절 팀 티칭(team teaching)
제7절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제8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9절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
제9장 교육평가 및 통계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제2절 교육평가 모형
제3절 교육평가의 종류
제4절 평가도구의 양호도 :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제5절 검사도구의 제작
제6절 성취평가제
제7절 문항의 통계적 분석
제8절 교육통계의 기초
제9절 원점수와 규준점수
제10절 상관도
제10장 교육연구
제1절 교육연구의 기초
제2절 교육연구의 종류
제3절 교육연구 절차(양적 연구)
제4절 양적 연구의 주요 사항
제11장 교육사회학
제1절 교육사회학의 기초
제2절 교육사회학 이론-구교육사회학
제3절 교육사회학 이론-신교육사회학
제4절 교육과 사회화
제5절 교육과 사회평등
제6절 학력상승이론
제12장 교육행정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과 기초
제2절 교육행정이론-행정이론
제3절 교육기획
제4절 교육행정이론-정책결정이론/§Mor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