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험뉴스] 2022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에서 고교과목 폐지
번호 : 195 | 작성자 : 양산박문각학원 | 조회 : 7169 | 작성일 : 2019/07/02 16:00:33
2022년부터 9급 공무원 필기시험에서 고교과목인 사회, 수학, 과학 등이 제외되고 직렬별(직류별) 전문과목이 필수화된다.   
  
  
인사혁신처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을 오는 26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현재 9급 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은 필수과목 3개(국어, 영어, 한국사)와 선택과목 2개 등 5개 과목으로 치러지고 있다.   
이번 개편은 선택과목에서 고교과목을 없애고 직렬별 전문과목 필수화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일반행정 직류의 경우 개편 후에는 고교과목이 사라지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2개가 필수과목이 되며 세무직은 세법개론, 회계학이 필수과목이 된다.   
  
  
이번 개편은 행정직군 23개 직류에 적용되며 유예기간을 거쳐 2022년부터 시행 될 예정이다.   
  
  
고교과목은 그간 고졸자의 공직 진출 확대를 목표로 2013년 도입됐으나 실제 고졸자의 공직 진출 효과가 미비하고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채 합격한 공무원 비율이 높아 행정서비스의 질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왔다.   
  
  
인사처는 이에 국민, 수험생,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수험과정을 거쳐 이번 개편안을 준비했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국민과 가장 가까운 현장에서 근무하는 9급 공무원에게 전문성과 현장 적용 능력은 필수적이다.   
채용 시 업무와 직결되는 전문과목 평가를 강화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9급 공채 시험 개편으로 그간 과목별 난이도 조정을 위해 실시되던 선택과목 조정점수제는 폐지된다.   
  
  
[출처] 고시기획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