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채용정보 > 업종별 채용정보

다양한 취업정보 수집의 방법

  • 작성일
  • 2011-03-09
  • l
  • 10:26

다양한 취업정보 수집의 방법은 취업센터 등을 비롯하여 입사안내, 취업정보지, 회사사보, 신문 등 정보원은 무척 많다.

1. 취업센터

취업센터에는 구인표, 취업 정보지, 회사 안내 등 취업에 관한 정보가 많이 있다. 특히 구인표는 반드시 취업센터에서 봐야 할 서류로, 기업개요나 채용조건, 채용시험 방법 등 기업의 기본정보가 실려 있다. 취업센터에는 취업전문 스태프가 있으니 잘 모르는 것이나 곤란한 점이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질문해보자. 취업센터의 스태프에게 이름과 얼굴을 각인시키는 것이 그 시작이다.

 

2. 신문TV편성표밖에 읽지 않았던 당신이라도....

국내ㆍ해외의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의식을 높임으로써 사회인이 되는 자각이 생긴다. 또 면접에서도 소신 있는 대답을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어떠한 업종이나 기사에 흥미가 있는지를 아는 것으로 인해 자기자신에의 이해도 깊어진다. 지망하는 업종이나 기업의 관련정보를 스크랩해두면 활동에 도움이 되고 또한 자극도 된다. 우선은 하루에 15~20분 정도를 정해서 신문에 익숙해지도록 해보자. 1면과 제목을 쭉 훑어보면 사회의 움직임이 한눈에 보인다.

 

3. 입사안내ㆍ다이렉트메일(DM)

기업으로부터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팸플릿=입사안내나 DM 등이 송부되어온다. 취업활동을 하는 학생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업무내용이나 사원 메시지 등 취업 대상으로 검토할 때에 알고 싶은 내용이 풍부하다. 꼼꼼히 읽고 지망 동기를 정리하는 데 참고해보자.

 

4. 취업정보지

수많은 기업정보ㆍ채용정보가 알기 쉽게 포인트별로 소개되어 있어 취업활동에 도움이 된다.

 

5. 기업정보지

우리나라 금융감독원 사이트에는 상장기업의 데이터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객관적인 정보를 한 번에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정보의 자료로 이용해보자.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기업들은 기업공개가 되어 있다. 기업들은 공인회계사에 의해 감사를 받아 분기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분기보고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http://darf.fss.or.kr)을 이용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더불어 외국계 기업의 경우도 제공하는 사이트(예:.www.biztopia.com)가 있으니 이용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