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채용정보 > 업종별 채용정보

성공한 취업인이 되기 위한 6가지 입사 전략

  • 작성일
  • 2011-01-28
  • l
  • 15:34

첫째,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객관적인 분석에는 인성과 전문 지식 그리고 본인의 적성 등이 이에 속한다.
인성에 있어서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열거해 보고, 하고자 하는 업무와의 강점을 다시 생각해 본다.
단점의 경우 현재 그러한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해 왔고 개선되었는지가 명확해야 한다.
전문 지식의 경우 자신의 전공과 영어,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등을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목표설정을 해야만 한다.
적성의 경우 본인이 종사하고 싶은 일이 있겠으나 그 일이 나와의 연관관계가 어느 정도 인지 생각하고 사회적인 동향과 맞물려 어느 정도의 가능성이 있는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판단하여야 한다.

둘째, 자신의 능력을 잘 표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만들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상대 회사를 만나기 전에 나를 보여주는 최초의 문서이다.
먼저 자기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기술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탄탄하게 구성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서를 구성할 때에도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나의 경쟁력을 가늠하여야 한다.
이력서는 결국 면접을 보는 기초가 되며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상태로의 면접은 좋은 결과를 이끌기 어렵다.
 
셋째, 구인 정보에 대한 수집
취업할 기업이 없어서 취업을 못하지는 않는다.
어쩌면 나에게 맞는 기업이 마치 보물처럼 소중하게 숨어 있을지 모른다.
많은 매체가 있고 온라인상에서 구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있다.
수시 채용의 기업이 많아진 요즈음에는 항상 긴장을 놓지 말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신이 지원할 업체와 직무를 찾아내야 한다.
 
넷째,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 수집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과 직무가 정해지면
기존의 서류들에 대한 수정 작업이 이루어진다.
효과적인 공략을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분석이 필수이다.
이제는 기업이 실력은 물론이고 그 기업이 추구하는 요소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인재상, 제품, 경쟁업체, 기존의 수익형태, 개선점 혹은 보완점등 상당한 분석과 결과를 갖고 지원서 및 면접을 준비하여야 한다.
면접이나 서류전형에서 지원 기업에대한 얼마나 풍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다섯째, 같은 목표를 갖고 있는 구직자들 간의 커뮤니티 혹은 동호회 활동
서로의 힘을 합쳤을 때 꿈은 모두가 이룰 수 있다. 하나의 목적을 공유하는 사람들이라면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면접을 본 후기 라든지 자신의 이력서를 남이 검토해 준다든지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며 자신의 세계에 빠져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경쟁자들의 분석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한 발전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여섯째, 결과에 대한 분석
취업 과정에 있어 매번 반복적인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자신을 가다듬는 작업 역시 이력서를 열 군데 보내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이력서가 미흡할 수도 있고 자기소개서에서 충분하게 자신을 표현 못했을 수도 있다.
자신의 목표 설정이 경쟁력이 없을 수도 있으며 면접과정에서 상대방의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였을 수도 있다.
다시 한번 보완하는 작업이야 말로 자신의 채용 가능성을 한껏 올릴 수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절대로 잊지말도록 하자! 실패를 통한 발전은 상상을 초월하는 막강한 파워를 발휘한다.
◆ 외국계 기업을 공략하라
외국계 기업은 실무 능력을 중시하는 편이다. 
외국 기업일수록 '경력 같은 신입'을 선호하는 만큼 대학 때 미리 실무경험을 쌓거나 공모전 등에 참가해 경험을 쌓아두면 좋다.
◆ 적극성을 내세워라 
성장과정이나 학창시절. 지원동기. 장래포부 등을 밝히면서 적극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 대인관계 신경 써라
정보화시대에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큰 무기가 된다.
최근에는 결원이 생기면 사내 추천제를 이용하는 기업이 많아졌기 때문에 선. 후배 등을 두루 알아두면 좋다.
 
Tip. 여성들은 어떤 구직 전략이 좋을까?
◆ 여성 친화기업을 노려라
 - 여성 직원이 많거나 육아. 출산 휴가 등 복지 제도가 잘 돼 있는 여성 친화 기업을 공략하면 성공 확률이 높다.
◆ 여성 취업훈련을 활용하라
  - 여성부는 취업을 앞둔 여대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여성 종합 네트워크(www.women-net.net)와 전국 51개의 여성인력개발센터(www.vocation.or.kr)에도 정보가 많다.